‘티메프(티몬+위메프)’의 미정산 사태로 농식품분야에선 92억원 수준의 피해가 발생한 것으로 나타났다. 농림축산식품부는 사태 발생 이후 농식품분야 유관기관과 협회·단체 등을 통해 피해 현황을 파악했다. 그 결과 8월1일 기준 식품기업의 피해액이 76억4600만원으로 가장 큰 것으로 집계됐다. 농업법인(14억9000만원), 농촌체험마을(4600만원), 농민(3500만원)도 적지 않은 피해를 입었다. 한편 농식품부가 ‘농축산물 할인 지원사업’을 추진한 온·오프라인 유통업체 1만6700여곳에 티몬·위메프가 포함돼 있어 미정산 피해를 본 판매자가 생겨났다. 농식품부는 “농축산물 할인 지원사업을 추진하는 과정에서 미정산 사태를 인지하고, 티몬·위메프 측을 통해 판매자 피해 현황을 조사했다”며 “판매자 2곳을 제외한 모든 판매자에게 대금 지급이 완료된 것으로 확인했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티몬·위메프 측에 나머지 2곳에 대해서도 신속히 정산이 이뤄질 수 있도록 협조를 요청했으며, 판매대금이 원활하게 지급되게끔 지속적으로 점검하겠다”고 덧붙였다. 정부가 7월29일 티몬·위메프의 판매대금 미정산문제와 관련해 관계부처 태스크포스(TF)를 꾸린 가운데 농식품부는 7월31일 TF에 합류했다. 농식품부는 TF 참여 전부터 실태조사를 추진했다고 밝혔다. 아울러 TF에서 농식품분야 피해 최소화를 위한 지원책이 마련될 수 있도록 총력 대응하고 있다는 입장이다. 농식품부는 “피해 상황을 지속적으로 파악하고 농민·농업법인·식품업계 등에 피해사항 신고 접수처와 범정부 종합대책 등을 안내하고 있다”며 “티메프 사태와는 별개로 농업분야 중간·유통 단계에서 이뤄지고 있는 대규모 외상거래 등에 의한 농민 피해가 발생하지 않도록 분야별 점검도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하지혜 기자 hybrid@nongmin.com
경북 구미시(시장 김장호)가 농촌지역 돌봄 공백을 해소하기 위해 ‘농촌 특화 돌봄서비스’를 추진한다. 일명 ‘구미형 농촌 특화 돌봄서비스’는 출산·양육 인프라 구축과 육아 친화 문화 확산을 통해 아이 낳고 키우기 좋은 도시로 발돋움하기 위한 정책이다. 특히 농촌의 열악한 돌봄 문제를 해결하는 데 중점을 둔다. 시는 우선 농촌 긴급 돌봄 해소에 주력한다. 아동수에 비해 돌봄 인프라가 부족한 무을면을 시범지역으로 지정하고, 이번 여름방학부터 ▲365돌봄 어린이집 운영 ▲돌봄 품앗이 프로그램 도입 ▲이동 장난감 도서관 운영 등의 사업을 우선 추진한다. 무을면 인근 선산읍에 있는 시립선주어린이집을 이달부터 ‘365돌봄 어린이집’으로 지정해 평일 야간(오후 6시부터 밤 12시까지)과 주말·공휴일(오전 9시부터 오후 6시까지) 동안 긴급 돌봄이 필요한 가정에 시간 단위로 보육서비스를 제공한다. 장난감 도서관을 방문하기 어려운 무을면 영유아 가정을 위해 이동배달 서비스도 도입한다. 누리집에 회원 가입한 후 장난감을 예약하면 주 1회 지정한 곳으로 배달한다. 9월까지 시범운영 후 10월부터 모든 읍·면 지역으로 확대할 계획이다. 이밖에 ▲찾아가는 아동 돌봄 서비스 ▲지역자원과 연계한 농촌 특화 교육(방과후 교육) 프로그램 개발 ▲읍·면 지역을 잇는 수요응답형 버스 운영 ▲농번기 돌봄 지원 등을 추진한다. 장기적으로 면단위 행정복지센터를 가칭 ‘농촌형 돌봄스테이션’으로 조성해 농촌 돌봄 공백을 해소하는 구심점으로 육성한다. 김장호 시장은 “아이가 행복한 농촌을 만들기 위해서는 지방자치단체 노력과 함께 중앙정부의 행정·재정적 지원이 꼭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구미=유건연 기자 sower@nongmin.com
무분별 판매 경쟁…값 하락 부작용 소비패턴 분석 등 통해 수요 창출을 정부와 지방자치단체는 농산물 판매에 어려움을 겪는 농민들을 위해 다양한 소비 촉진사업을 펼친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여파로 판매 부진을 겪는 농가들을 돕고자 정부는 몇차례 추가경정예산(추경) 편성을 통해 수백억원의 예산으로 할인쿠폰을 발행했다. 정부는 소비쿠폰뿐 아니라 온·오프라인 유통업체에 판촉비 등을 지원하고 있다. 지자체에서도 지역농산물 판매를 촉진하기 위해 많은 예산을 투입하고 있다. 최근에는 유명 연예인, 대기업 회장도 생산 과잉으로 가격이 폭락한 농산물 판매에 앞장서고 있다. 우리농산물을 홍보하고 소비를 촉진하는 것은 좋은 일이다. 소비 촉진사업은 과잉 농산물을 제값 받고 판매해, 어려움에 처한 농민을 돕는다. 수입 농산물이 우리 식탁을 점령한 상황에서 국산 농산물의 시장 확대라는 측면에서도 매우 바람직하다. 그러나 이런 단기적인 소비 촉진책이 과연 농산물 과잉문제를 근본적으로 해결했는지는 다시 생각해볼 필요가 있다. 지금 소비자들은 충분한 칼로리를 섭취하는 것을 넘어 오히려 과잉 영양 상태를 걱정한다. 사람이 섭취할 수 있는 칼로리에는 한계가 있기 때문에 식품 소비 촉진책의 효과는 미흡할 수밖에 없다. 게다가 한 품목의 소비 확대는 다른 품목의 소비를 감소시키는 대체효과를 낳다보니 농산물 전체적으로는 소비 증진 효과가 미진하다. 또 저장성이 있는 품목에 대해선, 일시적인 판촉으로 평소 구매량 이상을 구매한 소비자는 미래에 소비할 물량을 미리 구입한 것에 불과하기 때문에 중장기적으로 보면 소비량을 늘렸다고 보기 어렵다. 특히 지자체를 중심으로 한 무분별한 판매 촉진은 지역간 경쟁을 심화시켜 오히려 가격 하락을 부채질할 수도 있다. 한 지자체가 유통업체에 판촉비를 지원해 지역농산물을 시장가격보다 저렴하게 판매하면 일시적으로는 판매 물량이 증가하겠지만, 경쟁하는 지자체가 동일한 방식으로 사업을 추진한다면 실제 판매량은 증가하지 않고 소비자가격만 하락하게 된다. 이때 할인가에 익숙해진 소비자들은 농산물을 정상가에 구매하지 않게 된다. 이러한 유형의 소비 촉진사업은 소비 진작보다는 가격 하락이라는 부작용이 더 크고, 중간 유통업체의 배만 불린다. 농산물의 수요 확대정책은 농가소득 증대와 국내 농업 발전을 위해 매우 중요하다. 하지만 정책 개발에 앞서 소비패턴·유통구조 등을 자세히 파악하는 작업이 반드시 이뤄져야 한다. 소비가 일시적으로 증가한 것처럼 착시효과를 보이거나, 지역농산물간 경쟁만 유발하고 전체 소비량은 확대되지 않은 사업은 하지 않는 게 좋다. 국산 농산물 소비를 실질적으로 확대하려면 외국산을 대체할 수 있는 시스템 구축, 새로운 가공제품 개발, 중장기 저장기술 개발 등 창조적 수요 관리방안을 마련해야 한다. 외국산과 견줘 국산 농산물의 우수성 등을 강조하는 홍보사업이나 가공·외식 부문에 대량으로 쓰이는 수입 농산물의 국산화 정책을 보다 적극적으로 추진해야 한다. 또한 천연 과즙이 함유된 음료 개발로 과일 소비를 진작한 사례처럼 소비를 늘릴 수 있는 새로운 가공제품을 개발할 필요도 있다. 아울러 일시적으로 공급물량이 넘쳐 가격이 폭락할 때를 대비해 일정 기간 농산물을 저장할 수 있는 기술도 중요하다. 새로운 수요 창출방안으로 의약품·바이오산업용 원료 농산물 개발, 수출 확대 등도 적극적으로 모색해야 한다. 단기적인 소비 촉진책과 더불어 중장기적 수요 증대방안을 효과적으로 추진해 우리농산물의 판로가 확대되기를 기대한다. 김동환 (안양대 교수·농식품신유통연구원장)
NBS ‘창업농’ 프로젝트…작물 재배·판매 기회 제공 NBS한국농업방송이 ‘창업농’ 프로젝트에 참여할 청년을 모집한다. 창업농 프로젝트는 NBS가 농촌사랑범국민운동본부와 함께 농업을 꿈꾸는 청년들을 지원하기 위해 진행하는 프로젝트다. 대상자로 선정되면 1년 동안 충북 괴산에서 집·땅·생활비를 지원받아 농사를 지을 수 있다. 농사를 시작하는 단계부터 작물을 재배·수확·판매하는 모든 과정이 영상으로 기록돼 ‘청년보스’라는 프로그램으로 제작·방송될 예정이다. 지원 자격은 창업농에 대한 꿈과 열정을 가진 1983∼2003년생 청년이다. 마을사람들과 긴밀하게 소통하는 적극성과 농촌에서 발휘할 수 있는 각양각색의 재능이 있다면 누구나 개인·팀으로 지원할 수 있다. 서류 심사 후 면접을 거쳐 최종 선정되면 매월 소정의 생활비를 받고 계약일부터 1년 동안 창업농 생활을 하게 된다. 신청기간은 22일까지다. [농민신문] 누리집(nongmin.com)에서 신청서를 내려받아 전자우편(nbs3@nongmin.com)으로 제출하면 된다. 서지민 기자 west@nongmin.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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