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식량작물
  • 감자
가을재배 씨감자 관리

가을감자는 봄 감자보다 가격이 높아 재배하기를 원하는 농가가 많지만 한 여름 높은 온도와 늦장마 때문에 농가에서는 씨감자 보관에 어려움을 겪었다. 이를 해결할 수 있는 씨감자 안전관리기술에 대해 알아본다.

  • 국립식량과학원
  • 2011 년
  • 11,212
시나리오

제 목 : 가을재배 씨감자 관리


<인터뷰 - 김용한 농업인 / 경남 밀양시>


“제가 감자 농사를 25년 동안 지어왔는데 제일 어려운 게 보관하는 과정에서 싹이 너무 길게 나오고 잘랐을 때 부패되는 것이 많습니다. 이걸 해결할 수 있는 방법을 가르쳐 주시기 바랍니다.”


 가을감자는 봄 감자보다 가격이 높아 재배면적이 늘어나고 있는데요. 8월에 심는 가을감자는 한 여름 높은 온도와 늦장마 때문에 농가에서 씨감자를 보관하는 데 문제가 많았습니다. 이런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농촌진흥청 국립식량과학원에서는 가을재배용 씨감자를 좀 더 쉽게 보관할 수 있는 기술을 개발해 보급하고 있습니다.


1. 가을재배 감자 품종 선택


 먼저 가을에 재배할 감자품종을 선택해야 하는데요. 가을 재배에 적당한 품종은 싹이 나오지 않는 휴면기간이 50일에서 60일 정도로 짧은 대지, 추백, 고운이 적당합니다. 봄에 많이 심는 수미의 경우에는 휴면기간이 80일에서 90일 정도로 길어 가을재배용 씨감자로는 좋지 않습니다.


2. 씨감자 수확


 가을재배용 씨감자는 봄에 수확한 감자를 쓰는데요. 식용감자는 6월 20일 하지 쯤 수확하지만 가을재배용 씨감자는 좀 더 일찍 5월 하순에서 6월 상순 중에 수확하는 것이 좋습니다.


3. 씨감자 예비저장


 가을 재배용으로 수확한 씨감자는 바람이 잘 통하고 그늘진 곳에서 일주일 정도 말리면서 썩은 것이나 상처 난 감자를 골라내는 예비저장 과정을 거쳐야 합니다.


4. 씨감자 저장


 예비저장이 끝난 씨감자는 양파망이나 10킬로그램 들이 상자에 넣어 직사광선이 들지 않고 바람이 잘 통하며, 비를 피할 수 있는 곳에 저장합니다.


5. 씨감자 휴면타파


 가을재배용 씨감자는 저온창고에 저장하는 것이 좋지만 저온창고가 없을 경우에는 비가림 하우스나 온실에 저장하는데요. 이때는 차광망을 씌우고 옆에 창을 열어준 뒤 감자 상자나 망을 3~4단 정도 지그재그로 쌓아 저장합니다. 만약 봄 재배할 때 수확이 늦어 8월 중순경에 감자를 심기 어려울 경우에는 감자의 휴면을 열흘 정도 빨리 깨워 줘야 하는데요. 씨눈 반대편을 칼로 살짝 상처를 내거나 저온저장고가 있다면 4도에서 2주 정도 저장했다가 20도로 옮겨 저장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이때 저온에 있던 감자를 갑자기 고온으로 옮기면 감자표면에 이슬이 맺히면서 썩을 수도 있으니 주의해야 합니다.


<인터뷰 - 조지홍 박사 / 국립식량과학원>


“감자의 휴면타파 방법에는 화학적인 방법도 있습니다. 지베렐린을 이용할 경우 1ppm 농도로 희석한 용액에 감자를 1시간 정도 담갔다가 그늘에서 잘 말리시면 됩니다. 그외에도 CS2 가스나 티오우레아를 사용하는 경우도 있는데 매우 유독하고 관리하시기도 힘들어서 지베렐린을 사용하는 것이 가장 효과적입니다.”


6. 씨감자 절단


 봄에 수확한 씨감자를 가을철 파종할 때까지 저장을 하는 과정 중에 씨감자를 잘라주는데요. 가을재배용 씨감자는 봄재배용 씨감자와 달리 감자를 완전히 잘라주고, 씨감자 한 쪽당 무게가 30에서 40그램 정도가 되도록 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때 50그램 이하의 작은 통감자들은 씨눈 반대편에 칼집을 내 다른 큰 감자들과 비슷한 시기에 싹이 나오도록 합니다. 바이러스를 비롯한 병원균의 전염을 막기 위해 씨감자를 자를 칼은 팔팔 끓는 물에 30초 이상 소독하고 찬물에 식힌 후 씨감자를 잘라야 합니다. 또, 씨감자 자르기 작업은 늦어도 파종하기 일주일 전까지는 마쳐야 합니다.


7. 씨감자 소독


 씨감자를 썩지 않게 하거나 흑지병 등의 병원균을 소독하기 위해서는 씨감자 자른 면에 물기가 없이 완전히 아물어 붙은 후에 볏짚과 같은 풀이나 나무의 재 또는 토로스분제 같은 가루약을 묻혀줍니다.


8. 씨감자 심기


 이제 감자를 본밭에 심을 준비를 하는데요. 먼저 감자를 심을 밭은 10a당 잘 썩은 퇴비 2천 킬로그램을 골고루 뿌린 후, 갈고 흙 고르기를 합니다. 비료는 감자전용 복합비료를 봄 재배 보다 50퍼센트 정도 더 많은 7포대를 넣어 초기 생육을 촉진시켜 주고, 토양살충제를 뿌려 해충을 미리 방제 합니다. 가을재배는 이랑을 동서로 만들고 감자를 심은 후 검은색 비닐을 사용하며, 비가 많이 오고 온도가 높아 씨감자가 썩을 우려가 있을 때에는 비닐을 씌우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감자를 심을 때에는 포기사이를 20~25센티미터로 해서 10내지 15센티미터 정도로 깊게 심고, 심은 후 흙을 완전히 덮어 비가 오더라도 구멍에 물이 고이지 않게 합니다.


 비닐을 씌우지 않고 감자를 심을 때는 이랑의 북쪽사면을 파고 감자를 심고 고랑의 흙을 덮어 남쪽의 햇볕이 조금이라도 가려지게 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때 감자는 5-10센티미터 깊이로 심은 후 흙을 덮어주고, 감자 싹이 흙 위로 올라오면 고랑의 흙을 올려주어 이랑을 평평하게 해줍니다. 가을감자를 심고 싹이 나올 때까지는 10일 내지 15일 정도 걸리는데요. 이때는 늦더위가 기승을 부리고 늦장마와 가을태풍의 피해가 우려되는 시기이기 때문에 반드시 물이 잘 빠지도록 배수로를 깊게 파줘 씨감자가 썩거나 쓸려 나가지 않도록 해야 합니다.


<인터뷰 - 조지홍 박사 / 국립식량과학원>


“가을감자를 관리하는 데 있어 가장 중요한 것은 휴면타파와 씨감자 부패방지입니다. 그리고 싹틔우기를 잘 하는 것이 중요하다 하겠습니다. 이 점을 잘 기억하셔서 좋은 감자를 수확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