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채소
  • 당근
당근 생리장해

당근은 전국적으로 재배하고 있으며, 온도의 적응 폭이 넓고 뿌리는 기온의 영향을 잘 받지 않아 밭에서 월동도 가능하지만 생장하면 여름 고온에는 약한 특성이 있다. 또한 작형이 세분화 되고 품종이 다양화됨에 따라 발생하는 많은 생리장해가 문제가 되고 있는데 이에 당근의 생리장해를 알아본다.

  • 국립식량과학원
  • 2013 년
  • 2,043
시나리오

제 목 : 당근 생리장해


 당근은 맛과 향기가 뛰어나 생식뿐만 아니라 주스와 통조림 등으로 가공하여 다양한 형태로 이용되고 있는데요. 당근을 재배하다보면 여러 가지 생리장해로 어려움이 따르게 됩니다. 당근 생리장해, 지금부터 알아볼까요?


1. 당근에 곁가지 뿌리가 생겼어요. - 갈림뿌리

 갈림뿌리는 당근의 원뿌리에서 곁가지뿌리가 발생해서 자라는 증상이며 상품성이 떨어져 시장출하가 어렵게 됩니다. 특히, 묵은 종자를 사용했을 때와 원뿌리가 자랄 때 바로 밑에 자갈 등 장애물이 있을 경우 곁가지 발생이 많아집니다. 또한, 덜 썩은 퇴비를 많이 주거나 선충의 피해를 받아도 갈림뿌리 발생이 증가합니다.

 갈림뿌리 발생을 예방하려면 밭을 깊게 갈고 자갈 등 장애물을 제거하여 흙을 부드럽게 하며 잘 썩은 퇴비를 주어야 합니다. 또한, 연작을 하지 말고 토양 살충제를 뿌려 선충 등 토양 해충을 방제하는 것이 좋습니다. 특히, 종자는 가급적 당년도에 채종한 종자를 파종하고 종자가 남았다면 밀봉하여 냉장고 등 저온에서 저장해야 합니다.


2. 당근이 터지고 갈라졌어요! - 터진뿌리(열근)

 터진뿌리는 당근이 터지거나 갈라지는 현상인데요. 당근 속과 겉껍질 사이의 생육 불균형 때문에 발생합니다. 뿌리가 굵어지는 시기에 가뭄이 계속되다가 갑자기 비가 많이 내릴 경우와 수확을 너무 늦게 할 때 터진뿌리 현상이 증가하게 됩니다. 겨울재배에서는 혹한기를 지나 당근이 커지기 시작할 때, 초여름 재배에서는 장마 때 많이 발생합니다.

 대책으로는 토양수분을 알맞게 유지하는 것이 가장 중요한데요. 가뭄이 계속 될 때는 관수를 하여 토양수분을 유지하고 비가 자주 올 경우에는 배수가 잘 되도록 해야 합니다. 또한 당근 밭에 잘 썩은 퇴비 등 유기물을 충분히 사용하여 토양의 보수력을 높여 주는 것이 좋습니다.


3. 당근 표면이 오톨도톨해졌어요. - 피목

 피목은 당근 표면의 뿌리 흔적이 외부로 돌출되어 오톨도톨해지고 콜크 조직이 됨으로 상품성이 저하되는 피해 증상입니다. 피목은 초세가 왕성한 품종일수록 많이 발생하는데요. 과습한 점질토양에서 피목이 증가하고 잎줄기 및 뿌리의 생육이 지나치게 왕성해서 웃자라면 뿌리털 및 피목이 심해집니다.

 피목을 줄이려면 저항성 품종을 선택하여 재배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또, 비료를 너무 많이 주지 말고 생육기에 비가 자주 오면 배수로를 잘 정비해서 토양이 과습하지 않도록 하며 적기에 수확을 해야 되겠습니다.


4. 꽃대가 올라왔어요. - 꽃대발생

 꽃대발생은 품종에 따라 다르지만 5~10℃일 때 꽃눈이 생기는데요. 일단 꽃눈이 생긴 다음에는 고온과 장일 또는 강한 광선에 의해 꽃대가 생장하고 개화가 촉진됩니다. 대책으로는 고랭지 재배와 춘파조기재배 또는 비닐하우스나 터널에서 재배하는 경우 저온이 되면 꽃눈이 생기고 개화가 촉진됩니다. 따라서 꽃대발생이 잘 되지 않는 품종을 선택하여 재배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또한, 당근 밭을 잘 살펴보고 꽃눈이 육안으로 관찰되는 시기에 MH-30 0.2~0.3% 용액을 1주 간격으로 2회 살포하면 꽃대발생을 지연시킬 수 있습니다.


<인터뷰 - 서종택 박사 / 국립식량과학원>

 “이외에도 당근은 파종 후 발아장해를 일으키는 경우가 자주 있습니다. 발아장해의 주요 원인은 복토를 너무 깊게 해서 새싹이 단단한 흙을 뚫고 나오지 못해 시들어 죽게 되는 것입니다. 그리고 묵은 종자를 사용하거나 파종 후 토양 수분이 부족해서 새 싹이 안 나는 경우도 있습니다. 따라서 파종 후 복토를 너무 깊게 하지 말고 토양이 건조할 경우에는 파종 후 반드시 관수를 하는 것이 좋습니다. 종자는 가급적이면 1년 이내에 종자를 사용하고 묵은 종자를 사용할 경우에는 미리 발아 시험을 하여 발아율을 조사한 다음에 파종을 해야 합니다.”


 당근은 발아를 잘 시키는 것이 제일 중요합니다. 따라서 발아를 잘 시키고 관리를 철저히 하여 품질 좋은 당근을 생산하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