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특용작물
  • 황기
혈기왕성, 황기‧당귀에 맡기세요 - 2. 기 살리고, 어혈 풀고! 황기와 당귀 효능

황기는 콩과의 다년생 식물로 한국, 일본, 중국, 시베리아 동부에 자생하고 있는 식물이며, 이 중 일부가 약용으로 사용되고 있다. 다년근과 1년근을 모두 사용하는데 우리나라의 주산지로는 강원 정선과 충북 제천이 가장 유명하다. 다년근과 1년근을 모두 사용하는데 우리나라의 주산지로는 강원 정선과 충북 제천이 가장 유명하다.황기는 동아시아의 고대 의학 초기부터 사용되어온 약초로 기가 부족한 증상부터 소아병 치료에까지 두루 사용하였다. 건강기능성 소재료로 자주 활용되는 황기에 대해 알아보자.

  • 국립농업과학원
  • 2018 년
  • 16
시나리오

2. 기 살리고, 어혈 풀고! 황기와 당귀 효능 황기는 기가 부족한 증상부터 소아병 치료에 이르기까지 두루 사용돼 왔는데요. 가장 잘 알려진 기능은 몸에 기! 즉, 에너지를 공급하는 것으로 빠져나간 기를 보충해주거나 양기를 폐에서 기를 끌어 올리고 소화기관에서 기를 생성하는데 도움을 주는 역할을 해 왔습니다. 두 번째는 피부의 기능을 회복시켜 식은땀을 나지 않게 하는 역할인데요. 자는 동안 흘리는 땀이나 여름철에 더위로 기력이 떨어져 음식만 먹어도 흘리는 땀을 억제하는데 쓰였습니다. 황기의 세 번째 기능은 체내의 독을 배출하고 피부의 종기를 치료하는 효능인데요. 상처를 아물게 하고, 새 살을 돋게하며, 고름을 체외로 배출시키는데 탁월한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네 번째는 수분대사를 원활하게 해 몸이 붓는 부종을 완화하는 기능인데요. 이외에도 황기는 기운이 떨어지거나 위가 처지는 위하수증, 그리고 어린 아이들의 여러 질환에 두루 처방돼 왔습니다. 당귀는 피의 생성과 순환에 관계된 모든 증상에 사용돼 왔는데요. 첫 번째로 당귀는 임신, 출산 등으로 기력소모가 큰 여성들의 피 생성을 돕고 혈액을 맑게해 여성의 성약이라는 별명을 갖고 있습니다. 두 번째는 지혈작용과 통증을 멎게 하는 작용인데요. 당귀는 타박상 등으로 생긴 멍을 풀어 상처를 아물게 하고, 혈액순환이 좋지 않아 생기는 변비를 해소하는데 탁월한 효과를 보입니다. 당귀가 가진 세 번째 효능은 월경과 생리불순은 물론 갱년기와 폐경기 장애 증상을 개선하는 것인데요. 이는 당귀가 어혈(엉켜있는 피, 뭉친 피, 피떡)을 주기적으로 배출하는데 도움을 주기 때문입니다. 네 번째는 당귀 삶은 물은 여성의 피부를 희게 만들고, 향이 좋아 목욕에도 이용됐다는 점인데요. 이런 효과 덕분에 섣달 그믐날이면 당귀 삶은 물로 목욕하는 풍습도 생겼다고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