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특용작물
  • 만가닥버섯
만가닥버섯의 재배법

만가닥버섯의 병 버섯 재배 가능성을 소개한다.

  • 국립원예특작과학원
  • 2008 년
  • 3,176
시나리오

 

제 목 : 만가닥버섯의 재배법


  버섯은 고대 서양에서는 ‘신의 식품’, 중국에서는 ‘불로장생의 영약’으로 불릴 정도로 오래 전부터 그 영양 가치를 인정받아 왔습니다. 버섯은 종류도 많고, 특성에 따른 재배기술도 다양합니다. 이것은 만가닥버섯입니다. 만가닥버섯의 특성과 재배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1. 만가닥버섯의 특징


  만가닥버섯은 송이과에 속하며 가을철 활엽수 고사목이나 그루터기에 다발로 발생합니다. 만가닥버섯은 씹는 촉감이 좋고 맛과 향이 좋은 식용버섯으로 병 재배에 알맞습니다. 특히 연한 갈색을 띄는 만가닥버섯은 조직이 연하고 담백한 인상을 줘 기호도가 높은 버섯이기도 합니다. 다발성이 강하고 엿가락 같은 버섯 대가 수없이 많이 생겨 우리나라에서는 만가닥버섯이라 불립니다.


2. 재배방법


가. 재료준비


  재료 준비는 먼저 미송톱밥을 톱밥 체에 걸러 고른 입자만 선발하여 혼합기에 넣고 첨가재료 밀기울을 부피비 70:30으로 충분히 혼합하여 수분을 조절해 둡니다. 이때 배지재료의 수분함량은 62~65%가 가장 적합합니다.


나. 입병


  잘 혼합된 배지재료를 850ml 병 재배용 폴리에틸렌 병에 입병합니다.


다. 마개막기


  입병된 병관구의 톱밥 찌꺼기는 깨끗이 제거한 후 마개를 막습니다.


라. 살균

  입병이 완료된 병은 즉시 살균기에 넣고 121℃에서 90분간 살균합니다. 입병 후 살균기에 넣는 시간이 지연되면 톱밥재료가 산폐 돼 살균 후 배지의 색깔이 탄화되는 빛을 나타내므로 주의해야 합니다.


마. 냉각


  121℃에서 살균된 병은 냉각실에서 하루 동안 배지재료를 실온까지 냉각시킵니다.


바. 접종


  먼저 잘 배양된 접종원을 선발해 놓고, 접종 작업을 하기 전 미리 접종기와 접종실의 실내를 무균상태로 만들기 위해 약제 또는 가스버너로 화염소독을 한 후 접종작업에 임해야 합니다.


사. 배양


  접종작업이 완료되면 배양실로 접종된 병을 옮깁니다. 이때 접종실의 배양온도는 25℃이지만 배양실에서 배양되는 물량에 따라서 많으면 이보다 낮은 20~23℃, 적으면 적정온도인 25℃에 맞춥니다. 실내습도는 초음파 가습기를 사용하여 65~70%로 조절하고 실내 환기는 강제순환 모터를 사용해 실내 이산화탄소 농도를 2000~3000ppm으로 조절합니다. 이때 배양기간은 후숙기간을 포함하여 45~50일 정도 소요됩니다.


아. 균긁기


  배양이 완료된 배양 병은 재배에 들어가기 전 균긁기 작업을 합니다. 이는 배양이 완료되기 전 노화된 균을 긁어내는 것으로, 이 작업 후 재배에 들어갑니다.


자. 버섯 발생


  균긁기 작업이 완료되면 버섯발생 환경조건이 조절된 재배사로 옮겨 균긁기한 배지 표면에 다시 새로운 균사가 부상하도록 3~5일 정도 습도와 온도를 조절하여 관찰합니다. 이때 균사부상이 너무 과다하거나 표면이 건조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하며, 표면에 톱밥색깔이 보이지 않을 정도로 부상시키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이때 실내온도는 15~16℃, 광은 50~100Lux(룩스), 습도는 90% 이상으로 조절하고 이산화탄소 농도는 1000ppm 정도로 환기를 시키면 어린 버섯이 형성되기 시작합니다.


차. 버섯 생육


  버섯생육실의 온도는 14~15℃, 습도는 85~90%, 광은 250~500Lux(룩스)정도로 조절하면 정상적인 버섯의 형태를 갖추는데 이때 광 조사 시간은 하루 10~15시간 정도로 하는 것이 좋습니다. 어린 버섯 발생 후 생육실에 13~15일 정도 두면 버섯을 수확할 수 있습니다.


카. 수확

  

  만가닥 버섯의 경우 850ml 한 병당 평균 120~150g이 수확되는데 100g씩  포장해 출하하도록 합니다.


타. 탈병


  수확이 끝난 병은 병내 톱밥을 탈병기용 기계로 제거 한 후 병을 세척해 재활용합니다. 이때 탈병된 톱밥찌꺼기는 재배사와 멀리 떨어진 곳에 처리해 재배사 주위의 잡균오염을 방지하도록 합니다.


3. 재배할 때 유의할 점


  버섯 재배사 시설은 외부와의 온도변화가 적게 내부 단열이 잘 되어야 합니다. 접종 시에는 접종원 선발과 접종 요령을 충분히 숙지하여 작업에 임하고 만가닥버섯 재배는 접종과 배양기술에서 성패가 좌우되므로 접종기술과 접종실 소독에 만전을 기해야합니다. 버섯 발생시에는 실내온도와 습도를 잘 맞춰 배지 표면을 건조하지 않게 하고, 생육실에서도 적정한 온도, 습도, 광, 환기를 맞춰 기형버섯이 발생되지 않도록 유의해야 합니다.

 

  만가닥 버섯은 육질이 두껍고 치밀하지만 연하고 잘 부서져 볶음, 전, 튀김, 전골 등에 다양하게 이용됩니다. 특히 콜레스테롤의 배설을 촉진하는 성분이 있어 소비자들의 수요가 클 것으로 예상됩니다. 농가에서는 정확한 재배방법을 익혀 높은 소득을 올리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