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농산물안전성
  • 농업미생물개발 및 활용
음식물쓰레기 처리해결사

친환경적 음식물 쓰레기 처리 능력이 탁월한 “동애등에” 대량증식 기술 및 이용기술을 소개하고자 한다.

  • 국립농업과학원
  • 2009 년
  • 3,282
시나리오

제 목 : 음식물 쓰레기 처리 해결사 “동애등에”


 음식물 쓰레기는 1일 13,028톤, 연간 약 469만 톤이 발생하고 있으며, 음식물 쓰레기로 버려지는 자원이 연간 8조 7천억, 그 처리 비용만도 2조원에 달한다고 합니다. 2005년부터 쓰레기를 바로 매립하는 것이 금지되면서 음식물 쓰레기 발생량을 원천적으로 줄여야 할 필요성이 더욱 커졌습니다. 음식물 쓰레기의 일부는 퇴비나 사료로 이용하고 있지만 역시 처리에 많은 어려움이 따르고 있습니다.

<인터뷰>

"음식물 쓰레기를 친환경적으로 처리할 수 있는 정화곤충인 ‘동애등에’의 실내대량 증식기술이 개발됨에 따라, 음식물 쓰레기 처리의 새로운 길이 열렸습니다.“

1. 동애등에의 특성

 동애등에는 분류상 파리목의 동애등에과에 속하는 곤충으로 미국, 인도, 호주, 베트남, 한국 등 전 세계적으로 분포되어 있습니다. 동애등에 성충은 일반 파리와는 달리 인간에게 해를 주지 않으며 병의 매개성도 없습니다.
 동애등에는 유충기에 유기물을 먹어 분해함으로서 음식물 쓰레기의 양을 줄이는데, 국내에 분포하고 있는 여러 종류의 동애등에를 채집해 시험해본 결과, 아메리카동애등에가 음식물 쓰레기 분해 능력이 가장 우수한 것으로 드러났습니다.

가. 생활사

 동애등에는 알, 유충, 번데기, 성충 과정을 거치는 곤충입니다. 음식물 쓰레기를 이용하여 사육(27℃, 실내사육)한 결과, 알에서 성충까지의 기간은 약 37~41일 걸렸으며 분해자로서 역할을 하는 유충의 기간은 14일 정도로 밝혀졌지만 15~20일까지도 가능합니다. 알의 크기는 장경 약 887마이크로미터(㎛), 단경 약 190마이크로미터(㎛)로서, 장 타원형이며 무게는 약 24마이크로그램(㎍)입니다. 유충의 크기는 약 2cm정도이며 갓 부화했을 때는 흰색에 가깝지만 성장함에 따라 점점 미색으로 변하고 그 후 흑갈색으로 변하면서 번데기로 변태하는 단계에 이릅니다.
 번데기가 되면 먹이 활동을 중단하고 성충이 되기 위해 건조한 곳으로 이동하는데, 동애등에의 번데기는 고치형태를 만들지 않고 유충형태 그대로 번데기가 됩니다. 이런 번데기를 수집하여 보관했다가 필요한 시기에 성충을 발생시키면 됩니다. 성충을 발생하기 위해서는, 수분함량이 약 20%인 톱밥을 이용해 번데기 보호 장치(30×20×35cm)로 옮겨 성충 발생을 유도합니다.

2. 성충 및 유충 사육

 번데기에서 성충이 나오는 것을 우화라고 하는데, 동애등에를 실내사육 할 경우, 우화한 성충이 자유롭게 날 수 있게 유리온실 내 망실(4×2×2m)방에 놓아서 기릅니다. 매일 일정한 양의 물을 공급해 주고, 플라스틱 상자(60×40×15cm)내에 음식물을 넣어 산란배지로 사용합니다. 유충을 사육할 땐 플라스틱 상자(60×40×15cm) 내 약 2만마리 정도 사육하고 매일 1~2kg의 음식물쓰레기를 공급합니다. 사육환경은 온도 27℃, 습도 60%를 유지하고 상자를 천적으로부터 보호하기 위해 망을 씌운 채로 사육합니다.

3. 교미 및 산란

 동애등에의 교미는 우화 후 2~7일 사이에 이루어지고, 교미시간은 일조량이 많은 오전 10시부터 오후 2시 사이에, 온도는 27℃내외로 충분한 빛 아래에서 교미를 합니다.
 교미를 마친 암컷 성충은 한 마리가 평균 약 1,000개의 알을 산란하는데, 아침 10시부터 오후 4시까지 일조량이 많을 때 산란빈도가 높습니다. 이처럼 교미와 산란에는 자연광이 중요하게 작용합니다.
 산란된 알은 온도 27℃, 습도 60%만 유지되면 거의 100% 부화하여 유충이 되는데, 이때 부화시간은 산란 후 80~90시간이 소요됩니다.

4. 음식물쓰레기 처리능력

 부화된 유충은 바로 음식물쓰레기를 먹이로 먹으며 분해하게 됩니다. 유충 1마리가 유충기간동안 처리할 수 있는 음식물은 2~3g으로, 동애등에를 통해 음식물쓰레기를 처리했을 경우, 음식물 쓰레기 부피가 약 42%, 무게가 70%정도로 감소합니다. 한 마리의 처리능력은 미미하지만 많은 수의 동애등에의 분해량은 실로 놀랄만 합니다.

5. 사료와 퇴비로의 이용

 동애등에 번데기는 필수아미노산과 지방산을 포함한 42%의 단백질과 35%의 지방으로 구성되어 있어 동물성 고 영양사료 원료로 이용이 가능합니다. 또한 동애등에에 의해 분해하고 남은 음식물쓰레기의 분해산물은 유해물질이 없고 염분이 1%이하로 낮아져 퇴비원료로도 적합합니다.

 동애등에는 번식력이 왕성하여 인공적인 대량증식이 쉽습니다. 이를 잘 이용하면 음식물쓰레기의 처리를 손쉽게 하면서 양질의 사료원료와 퇴비자원으로 활용할 수 있습니다.

<인터뷰>

“동애등에를 이용한 음식물쓰레기처리 시스템은 저비용 고효율로 음식물을 처리할 수 있으며 곤충사육농가의 신 소득원으로 큰 역할을 할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