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농산물안전성
  • 유기농잡초 종합관리
친환경 잡초방제

잡초방제는 유기농법으로 농사를 짓는 농민에게 중요한 요소이다. 유기농 재배 시 잡초의 발생은 작물의 수확량과 수익성에 직접적이고 커다란 영향을 미치므로 철저한 관리 대책이 필요하다. 파종 및 정식 전에 직접 잡초를 방제하는 기술인 가묘상과 헛묘상 유기농 잡초방제 방법에 대해 알아본다.

  • 국립농업과학원
  • 2013 년
  • 2,414
시나리오

제 목 : 친환경 잡초방제


 농사는 잡초와의 전쟁이라고 하는데요. 그만큼 잡초방제가 어렵기 때문입니다. 특히 유기농업 농가에서는 제초제를 사용할 수 없어서 잡초방제에 더 많은 어려움이 따르게 됩니다. 때문에 최근 농촌진흥청에서는 가묘상과 헛묘상을 이용한 잡초방제 기술을 연구, 개발하였는데요. 지금부터 그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인터뷰 - 이병모 박사 / 국립원예특작과학원>

 “그동안 제초제가 사용되면서 잡초방제는 손쉽게 할 수 있었습니다. 하지만 유기농업에서는 제초제를 사용할 수 없기 때문에 주로 비닐피복 재배에 의존을 할 수 밖에 없었습니다. 비닐피복 재배를 하지 않고 예방적으로 잡초를 방제할 수 있는 가묘상과 헛묘상 기술을 개발하게 되었습니다.”


1. 가묘상

 가묘상이란 작물을 파종하기 전에, 잡초를 발생시켜 먼저 자라게 한 후, 잡초를 제거한 다음에 작물을 파종하거나 정식하는 방법입니다.

 첫째, 밭을 갈아서 잡초가 발생할 수 있도록 방치해 둡니다. 작물을 파종하거나 정식하기 약 3주 전에 밭을 갈고 땅을 잘 고른 다음 잡초가 발아되어 자랄 수 있도록 합니다.

 둘째, 1차 제초 작업을 합니다. 1차 제초 시기는 잡초가 발생해 잎이 1~2개 나왔을 때 손 제초기나 관리기 등을 이용하여 5cm 이내로 얕게 경운하거나 화염제초기를 이용하여 제초작업을 합니다. 1차 제초 작업은 이미 발생된 잡초를 죽이면서 발생되지 않은 잡초의 씨가 잘 발아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하는 것입니다. 이때, 제초 작업은 햇볕이 강하고 맑은 날 하는 것이 좋습니다.

 셋째, 2차 제초 작업을 합니다. 2차 제초는 1차 제초를 한 다음, 7~10일 경 파종하기 직전에 손 제초기 및 관리기 등을 이용하여 5cm 이내로 얕게 경운을 하거나 화염제초기를 이용하여 잡초를 죽입니다.

 넷째, 파종 및 정식 작업을 합니다. 단, 잡초가 덜 발생되는 밭은 1차 제초만 해도 되지만 잡초가 많이 나는 밭은 반드시 2차 제초작업을 해야 합니다. 특히 주의할 점은 2차 제초까지 할 경우 파종 및 정식 3~4주전에 밭을 갈고 방치하여 잡초 발생을 유도해야 하는 것을 기억해야 합니다.


<인터뷰 - 이병모 박사 / 국립원예특작과학원>

 “이곳은 가묘상을 활용한 콩 밭입니다. 초기 잡초 발생량을 로타리 작업만 하더라도 80% 그리고 화염제초기를 사용하면 97%까지 잡초발생을 억제할 수 있었습니다. 옥수수와 콩밭에 실험을 한 결과 초기 잡초발생이 크게 줄어드는 효과가 나타났는데, 앞으로도 여러 작물에 활용 할 수 있는 방법을 연구해 나아갈 것입니다.”


2. 헛묘상

 헛묘상이란 어린잡초가 발생하기 시작할 때 작물을 파종한 다음 작물이 발아하기 직전에 잡초를 제거해주는 방법입니다.

 첫째, 밭을 갈아서 잡초가 발생할 수 있도록 방치해 둡니다. 작물을 파종하거나 정식하기 약 2주 전에 밭을 갈고 땅을 잘 고른 다음 잡초가 잘 발아되어 자랄 수 있도록 합니다.

 둘째, 밭을 갈은 후 잡초가 발생해 잎이 1개에서 2개 나왔을 때 작물을 파종합니다. 헛묘상을 활용하여 재배할 때는 반드시 당근이나 양파 등과 같이 파종 후 발아까지의 기간이 최소한 일주일 이상 되는 작물이 효과적입니다.

 셋째, 파종한 작물의 종자 발아상태를 관찰하여 싹이 땅위로 올라오기 직전, 시중에서 판매되는 화염제초기를 이용해 이미 나와서 생육중인 잡초를 죽이면 됩니다. 이때, 화염제초 시기가 늦어지면 작물의 싹이 땅 위로 올라와 피해가 발생됨으로 주의해야 합니다.


<인터뷰 - 이병모 박사 / 국립원예특작과학원>

 “헛묘상은 가묘상과 달리 화염제초기를 한 번 밖에 사용 할 수 없고 이식재배를 하는 농작물에서는 활용할 수 없는 단점이 있습니다. 그렇지만 작물의 싹이 땅 위에 나오기 바로 직전에 화염제초기를 사용하기 때문에 제초 효과가 높은 장점이 있습니다. 농촌진흥청은 더 좋은 잡초방제방법 개발을 위하여 꾸준히 연구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