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식량작물
페로몬을 이용한 콩 노린재 방제

노린재란 벼과식물의 즙을 빨아먹고 사는 해충으로 콩에 서식하는 것만도 톱다리개미허리노린재, 가로줄노린재, 풀색노린재, 썩덩나무노린재, 알락수염노린재 등 20여 종이나 되는데 여기서는 페로몬을 이용한 콩 노린재 방제에 대해서 조명해 본다.

  • 국립식량과학원
  • 2004 년
  • 6,585
시나리오

 

제 목 : 페로몬을 이용한 콩노린재 방제


  노린재란 식물의 즙을 빨아먹고 사는 해충으로 콩에 발생하는 것만도 톱다리개미허리노린재, 가로줄노린재, 풀색노린재, 썩덩나무노린재, 알락수염노린재 등 20여 종이나 됩니다. 이 중에서 콩에 제일 큰 피해를 끼치는 종으로 알려져 있는 것이 톱다리 개미허리노린재입니다.


 가. 톱다리개미허리노린재


  이것은 톱다리개미허리노린재의 유충입니다. 겉모습이나 행동이 개미와 매우 비슷하여 눈으로 봤을 때는 구별하기가 쉽지 않습니다. 탈피를 5번 정도 반복해서 어른이 된 모습입니다. 몸이 가늘고 길어서 배의 뒤쪽이 약간 넓어진 덕에 허리가 잘록해 보입니다. 배의 등판에는 적갈색 무늬와 흑갈색 띠가 있습니다. 긴 뒷다리의 넓적다리 마디 안쪽에는 예리한 가시들이 많이 나 있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이 가시가 마치 톱날처럼 보인다 하여 톱다리개미허리노린재라 불리게 되었습니다. 톱다리개미허리노린재는 콩의 재배지에서 흔히 볼 수 있는 해충입니다. 이들은 겨울에는 성충의 형태로 인근의 야산이나 들의 잡초에 숨어 지내다가, 이듬해 봄이 되면 본격적으로 콩에 옮겨가 콩의 즙액을 빨아먹기 시작합니다. 그리고 5월중순이 되면 7월 초까지 교미를 하고 알을 낳는 것입니다. 10월에 농작물이 수확되고 나면 톱다리개미허리노린재는 다시 낙엽이나 밭의 농작물로 이동해서 겨울나기에 들어갑니다.


  콩이 초록색으로 탐스럽게 열려 있습니다. 톱다리개미허리노린재의 피해를 입은 콩은 꼬투리 속의 낱알의 성장이 멈추고 표면에 주름이 생기거나 흰색으로 변합니다. 그러나 이러한 증세는 다른 병충해나 물리적인 충격에 의해서도 생길 수 있는 것이기 때문에 노린재에 의한 피해인지 정확히 알 수가 없습니다. 이런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개발된 것이 염색법입니다. 


  화면 왼쪽의 콩과 오른쪽에 있는 콩을 비교해 보시기 바랍니다. 육안으로 봤을 때는 양쪽 콩 모두 별 차이가 없습니다. 염색법으로 진단한 후 200배 확대한 장면입니다. 왼쪽의 콩은 표면이 매끈한데 비해 오른쪽의 콩은 표면이 부은 것처럼 뾰족 뾰족하게 솟아있는 것을 보실 수 있습니다. 오른쪽의 콩이 바로 노린재의 흡즙에 의해 피해를 입은 콩입니다.


  염색법이란 이렇게 푹신이라는 염색약을 콩 꼬투리나 종실에 뿌려 노린재 흡즙에 의한 피해여부를 정확하게 진단하는 것입니다. 이 방법은 노린재의 피해를 알아보고 특성을 연구하기 위한 것으로 근본적인 방제법을 연구하기 위한 과정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톱다리개미허리노린재를 방제하는데는 일반 해충들과 다른 어려운 점이 있습니다. 이동성이 강해서 완전히 퇴치하기가 힘들다는 것입니다. 이들은 약을 뿌리면 다른 곳으로 옮겨갔다가 시간이 지나면 다시 돌아오기를 반복합니다. 이런 점 때문에 농민들 입장에는 다리개미허리노린재는 여간 골칫거리가 아니었습니다. 하지만 집합페로몬으로 노린재를 퇴치할 수 있다는 사실을 알게 되었습니다.


<인터뷰>


“본 트랩은 톱다리개미허리노린재를 조사하기 위한 트랩입니다. 현재 콩에 나오는 주요 노린재 중에서 톱다리개미허리노린재에서만 집합페로몬이 개발되어있고 그 페로몬이 실제 상용화되고 있습니다. 보시는 바와 같이 뚜껑을 열면 이 안에 페로몬루어가 이 페로몬트랩 쪽으로 유인이 되면 유인된 트랩은 보시는 바와 같이 이렇게 살충테이프에 의해 죽게 됩니다.”


  페로몬이란 동물이나 곤충이 짝짓기를 할 때 암컷이 수컷을 유혹하기 위해 내는 특별한 향입니다. 페로몬 이용하여 해충을 방제하는데는 주로 성페로몬을 많이 쓰지만, 톱다리개미허리 노린재를 유인하는 트랩은 집합페로몬으로 암컷과 수컷을 모두 유인하는 것입니다.


  콩은 우수한 단백질의 공급원일 뿐더러 여러 가지 형태로 가공되어 사람들의 식탁을 더 풍요롭게 해주는 중요한 작물입니다. 앞으로 콩의 재배도 늘어날 전망이고 건강이 점점 최고의 가치로 여겨지는 사회 분위기로 미루어보아 콩의 소비량은 더욱 많아질 것입니다.


  톱다리개미허리노린재는 콩 뿐만이 아니라 벼나 다른 과수에도 피해를 끼치므로 방제법이 필요한 상황입니다. 집합페로몬은 톱다리개미허리노린재의 발생을 근본적으로 막아서 콩의 생산을 향상시킬 수 있습니다. 많은 콩 재배농가에서도 효과적으로 활용되기를 기대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