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식량작물
  • 보리
보리 용도별 주요 품종 특성

보리, 밀, 호밀과 같은 종류를 맥류라고 한다. 맥류는 우리 식생활에서 주식, 간식, 가공식품 등 다양하게 이용되는 주요 식품이지만 밀과 같은 경우는 거의 대부분 수입에 의존하고 있는 실정이다. 맥류는 과거에 비해 재배면적은 줄었지 만, 새로운 수요에 따라 다양한 신품종이 육성되고 있으며 특히 친환경 작물로 재배가치가 높다. 이에 개발 보리 품종들의 특징과 유색보리 활용의 새로운 용도 및 가공 용도별 적합 품종 활용에 따른 가공제품에 대해서도 자세히 알아본다.

  • 국립식량과학원
  • 2017 년
  • 3,621
시나리오

 제목 : 보리 용도별 주요품종 특성


맛있는 빵과 커피, 그리고 국수가 있습니다. 모두 요즘 현대인들이 즐겨먹는 것들이죠. 그런데 이 식품들에는 똑같이 특별한 재료가 한 가지 들어있습니다.
바로, 보리인데요. 보리는 우리의 주곡으로 예전에는 중요한 식량이었지만 먹을거리가 많아지면서 보리 소비량이 점점 감소하고 있는 가운데, 보리를 이용한 가공 기능성 식품이 건강식으로 주목받으면서, 최근 국립식량과학원에서는 가공 적성이 우수한 기능성 보리 품종을 개발해 농가에 보급하고 있는데요. 다양한 가공식품으로 새롭게 태어나고 있는 기능성 보리의 품종과 특성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 가공 기능성 보리 품종 특성


흑누리는 보리를 함유한 가공제품을 개발할 때 보리의 가공적성이 취약하여 제품의 식감이나 부피 등에 영향을 미치는데 이러한 보리의 문제점을 개선시키고 풍부한 영양소를 고루 섭취할 수 있도록 개발된 대표적인 품종이 흑누리 입니다.


● 가공 기능성 보리 품종 특성 - 자색보리, 흑누리


“흑누리” 는 2009년부터 2011년까지 3년간 지역적응시험을 거쳐 2012년에 육성한 품종입니다.
흑누리는 색깔이 검정색으로 플라보노이드(식물색소), 안토시아닌과 당 함량이 높은 통보리가루용 품종으로 경기이남 쌀보리 재배지역의 1월 평균최저기온이 ?6℃ 이상인 지역에서 재배가 가능합니다. 흑누리의 키는 95cm, 이삭의 길이는 5cm, 1,000립 중은 30g으로 1000㎡당 수량은 답리작 재배에서 413kg정도이며, 출수기는 4월28일 성숙기는 6월 4일 경입니다.

재배할 때 주의할 점은 추위에 견디는 힘이 약하므로 산간내륙지대에서는 재배를 지양하고 질소비료를 많이 줄 경우 품질이 저하되고 쓰러질 우려가 있으므로 적기에 적량을 주어야 합니다.


● 기능성 보리 가공식품, 보리 커피 품종의 장점


다양한 가공식품으로 재탄생 하고 있는 보리. 빵과 국수에 이어 최근에는 대중적인 식품으로 자리 잡은 커피시장에도 도전장을 내밀었습니다. 커피 고유의 상품성에 보리가 가진 장점이 더해졌다는 흑누리 커피! 과연 어떻게 커피가 되는지 궁금한데요.


<인터뷰 : 김재주 대표 / 보리커피가공업체>
“보리커피를 만들기 위해서 저희가 보리 품종 10여 가지를 테스트를 했는데요. 이 테스트를 하는 것 중에서 보리향도 있고, 커피와 잘 어울리고 그 다음에 커피처럼 내리는 속도가 빠르고 이런 것들을 테스트를 해보았는데 그중에서 흑누리가 가장 우수 했고 또 색깔 면에서도 커피와 가장 근접한 색깔이 나와서 흑누리를 선택하게 되었습니다.”


● 가공 기능성 보리 품종 특성 - 영백찰


밥을 짓거나 가공적성에 알맞은  “영백찰” 보리입니다. 2012년부터 2014년까지 3년간 지역적응시험을 거쳐 2015년에 육성한 품종인데요, 영백찰 보리는 밥을 지은 후 48시간 정도를 두어도 보리밥의 색깔이 갈변하는 현상이 적은 찰성 쌀보리로 경기이남 쌀보리 재배지역의 1월 평균최저기온이 6℃ 이상인 지역에서 재배가 가능합니다.

영백찰보리의 키는 90cm, 이삭의 길이는 5cm, 1,000립중은 25g으로 1000㎡당 수량은 답리작 재배에서 정곡수량이 342kg정도이며, 출수기는 5월3일 성숙기는 6월 4일 경입니다. 재배할 때 주의할 점은 추위에 견디는 힘이 약하므로 산간내륙지대에서는 재배를 지양하고 질소비료를 많이 줄 경우 품질이 저하되고 쓰러질 우려가 있으므로 적기에 적량을 주어야 합니다.


<인터뷰 : 이미자 연구사 / 국립식략과학원>
“영백찰 쌀보리는 세계최초로 개발된 갈변되지 않는 프로안토시아니딘 프리 찰성 쌀보리 품종입니다. 갈변현상을 일으키는 프로안토시아니딘이라는 물질을 없앴고 찰성 쌀보리이기 때문에 실제로 밥을 해놓았을 때 갈변하지도 않으면서 식감이 부드러운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갓 지어낸 새찰쌀 보리밥과 영백찰 보리밥을 6시간이 지난 후 관찰한 결과, 새찰쌀 보리밥은 갈색으로 변한 반면, 영백찰 보리밥은 거의 변하지 않은 것을 확인 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관능평가 결과 찰진 정도나 맛, 냄새도 새찰쌀 보리보다 우수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보리는 베타글루칸이 풍부해 다이어트에 도움이 될 뿐만 아니라 당뇨, 대장암, 심혈관질환 예방에도  탁월한 효과가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는데요. 식습관의 변화와 고령화로 건강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는 요즘, 밥을 짓거나 다양한 가공적성에 맞는 보리 품종의 개발 보급은 농어촌의 경관을 아름답게 유지 관리하는 경관작물과 새로운 농가소득 작물로 자리매김할 것으로 기대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