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식량작물
  • 옥수수
오감만족 찰옥수수 즐기기

국내에서 재배되고 있는 옥수수는 일반옥수수와 식용옥수수 두가지로 크게 나눌 수 있다. 옥수수연구소를 통해 찰옥수수 품종 소개 및 찰옥수수 수확 적기 및 활용, 찰옥수수 맛있게 찌는 방법을 통해 오감만족 찰옥수수 맛있게 즐기는 법을 조명해 본다.

  • 강원도농업기술원
  • 2020 년
  • 742
시나리오

오감만족 찰옥수수 즐기기


안녕하세요. 본업은 옥수수 연구사, 오늘은 원데이 옥수수 요리사인 남궁민입니다.
옥수수는 남녀노소 누구에게나 사랑받는 대표 간식인데요. 그 옛날 배고픔을 채우던 간식 옥수수가 요즘은 이렇게 다양한 식감과 색깔 그리고 건강 기능성성분까지 함유하고 있습니다.
띠링~(자막: 옥수수박사님 3초 김종국! 몸이 엄청 좋아보이심)
달려야 하니님 감사합니다. 제가 이 옥수수 먹고 운동했더니 이렇게 몸이 좋아졌습니다.
자~ 그럼 맛있고 건강하게 찰옥수수 즐기는 방법 지금 소개해드리겠습니다.   


1. 칼라 찰옥수수 품종


자~ 이게 저희 옥수수연구소에서 만든 찰옥수수 삼총사인데요. 우윳빛 속살이 아름다운 이 품종은 강원도 대표 찰옥수수 미백2호입니다.
껍질이 얇아 부드럽고 달달한 맛이 좋은 품종이고요. 옆에 보이시는 이 보랏빛 찰옥수수는 미흑찰입니다. 흰색과 보라색의 섞여있는 찰옥수수는 흑점 2호입니다.
띠링~(자막: 어제 강원도 놀러 갔다가 길가에서 이거 사먹음. 대박 맛있었어요)
아~ 흔들린우동님이 어제 드셔보셨대요. 시식후기 감사합니다. 여러분 맛은 일단 확인 되셨죠? 가져 온 거니까 두 품종도 마저 소개해드리겠습니다.
이건 수염부터 속대까지 안토시아닌으로 꽉 찬 청춘찰옥수수입니다. 노화를 막고 몸속의 중금속을 배출하는데 효과가 있습니다.
그리고 마지막은 색깔부터 노랗게 부티가 좔좔 흐르는 골드찰옥수수인데요. 눈에 좋고 면역력에 좋은 카로티노이드가 듬뿍 함유된 품종입니다.
띠링~(자막: 골라먹는 재미가 있다 칼라찰옥수수 파이브!!)
보릿고객님 맞습니다. 이제 찰옥수수도 골라먹는 재미가 있습니다. 


2. 잘 여문 옥수수 고르는 법


띠링~(자막: 박사님 정체가 의심됨 영업사원 아님?)
아이고 반만고양이님 아주 좋은 질문 주셨는데요. 저 옥수수연구소 연구사 맞습니다.
이렇게 연구한 좋은 내용을 국민여러분께 알려드리는 일도 제가 할 일이라는 생각에 부끄러움 무릅쓰고 나왔습니다.^^ 그럼 농업 연구사로 돌아와서 이번엔 잘 여문 옥수수 고르는 팁! 알려드립니다. 먼저 마트에서 껍질이 있는 상태로 찰옥수수를 구입한다면 잎이 선명한 녹색을 띄고, 수염이 80%정도 마르고, 눌렀을 때 탄력이 있는 게 좋습니다. 만약 찰옥수수가 알이 불투명한 색이라면 숙기가 지난것 이니 그냥 지나쳐 주시면 됩니다.
두 번째는 텃밭에서 수확하는 경우인데요. 수확하기 알맞은 시기는 마트에서 고르는 법과 동일합니다.


3. 찰옥수수 조리법


띠링~(자막: 이론은 이제 그만! 삶는 방법 알려달라)
아이고~ 우리 제시켜알바님을 위해서라도 찰옥수수 맛있게 찌는 방법을 이제 알려드리겠습니다.
먼저 옥수수 껍질을 1~2장 남기고 모두 벗겨주는데요. 이렇게 껍질을 남기게 되면 옥수수의 수분 증발을 막아 촉촉하고 부드러운 맛을 유지시켜줄 수 있습니다.
껍질 손질이 끝나면 이런 채반 위에 옥수수를 교차시켜 올리고 물은 옥수수에 닿지 않을 만큼 넣어주시면 됩니다.
옥수수는 물에 푹 담가 삼는거 보다 스팀에 쪄 주시는게 옥수수 본연의 맛을 느낄 수 있기 때문에 더 맛있습니다.
불은 센불에서 25~30분 정도 찐 후에 약불로 줄여서 10~20분간 뜸을 들입니다
띠링~(옥수수 좋아하는 솔로남입니다. 찜기 없는데 그럼 못 먹나요?)
아~ 오즈의맙소사님 더 쉬운 방법도 있습니다! 여기 옥수수 한 자루를 랩이나 위생백을 이용해 감싸고, 전자레인지에 넣고 15분 돌려주세요. 그럼 따끈하고 맛있는 옥수수를 드실 수 있습니다.


4. 알쓸신찰옥수수


지금까지 너무 제 이야기만 했네요. 옥수수가 조리되는 동안 여러분의 질문을 받아 보겠습니다. 띠링~ 와! 첫 번째 질문 왔네요.
(자막: 옥수수 찔 때마다 알갱이가 터지는데 왜 그런가요?)
아~ 추적60인분님! 그 이유는요 시간을 지키지 않고 너무 오래 삶거나 냉동된 옥수수를 다시 삶을 때 열이 팽창하면서 터지는 것입니다.
띠링~(레몬즙을 바르면 더 맛있어 진다던데 정말인가요?)
네~ 알토란애청자님 저도 그 이야기 듣고 자료를 찾아봤는데요. 레몬즙에 팩틴이 옥수수를 더 쫄깃하고 맛있게 만들어 준다는 과학적 근거가 있더라고요.
근데 잘 고르면 찰옥수수는 그냥 쪄도 맛있습니다.
띠링~(먹고 남은 옥수수 대나 껍질을 따로 활용할 수 있는 방법은 없나요?)
와~ 알뜰하신 아기공룡둘째님 활용방법이 있죠.~ 일단 옥수수 속대 껍질 수염을 씻어서 잘 말린다음에 차로 마시면 잇몸 건강에 아주 좋습니다.


5. 시식


음~ 맛있는 냄새가 솔솔~ 드디어 찰옥수수가 다 쪄졌습니다. 향기와 색깔이 기가 막힌데요.
맛은 어떤지 여기 계신 제작진들을 한 번 모셔보겠습니다. 피디님 두 분을 모셨는데요. 옥수수 좋아하십니까? (네 / 아니오)
마침 두 분이 입맛이 다른데요. 한번 여기 있는 것을 드셔 보셨으면 좋겠습니다. (PD들 시식후기: 퉤퉤퉤. 이거 맛이 왜이래요?)
네. 이건 일반 마트에서 고르지 않고 산 옥수수입니다. 그걸 똑같은 방법으로 찐 건데요. 역시 맛이 없죠? 

띠링~(자막: 뱉는 얼굴 소장각, 프로듀서 아니고 개그듀서 인줄)
네~ 여러분 두 분의 표정 보니까 찰옥수수를 잘 고르는 게 얼마나 중요한 일인지 이제 아시겠죠?
눈으로 고르고 입으로 먹는 건강한 식품 찰옥수수! 앞으로 세심하게 고르고 정확하게 조리해 맛있게 드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