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과수
  • 포도
트랩식물을 이용한 포도원 꽃매미 방제

포도 줄기에 붙어 수액을 빨아 먹어 나무를 말라 죽이고, 포도송이와 잎에 배설물을 묻혀 그을음병이 생기게 하는 꽃매미 피해를 친환경적인 방법으로 줄일 수 있는 트랩식물을 이용한 포도원 꽃매미 방제 기술에 대해 알아본다.

  • 국립농업과학원
  • 2011 년
  • 2,831
시나리오

제 목 : 트랩식물을 이용한 포도원 꽃매미 방제


 꽃매미는 포도나무의 수액을 빨아 먹어 나무를 말라 죽이고, 포도송이와 잎에 배설물을 묻혀 그을음병이 생기게 해 큰 문제가 되고 있는데요. 2006년 처음으로 1ha의 피해가 발생된 이후 해마다 피해면적이 크게 늘고 있습니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 친환경적인 방법으로 꽃매미를 방제할 수 있는 ‘트랩식물을 이용한 방제방법’이 개발돼 농가에 큰 호응을 얻고 있습니다.


<인터뷰 - 김광호 박사 / 국립농업과학원>


“트랩식물로 만들기 위한 가죽나무는 포도밭 근처에 많이 자생하고 있습니다. 자생하고 있는 가죽나무에 포도당과 방제약제를 적당한 비율로 혼합하여 수관주입하게 되면 인근 야산에서 서식하던 꽃매미가 포도밭에 이동하는 도중에 이 트랩식물로 집중적으로 유인돼서 흡즙한 다음에 죽게 됩니다.”


1. 트랩식물 설치요령


가. 트랩식물 정하기


 트랩식물로 이용하려면, 먼저 포도원 주변에 있는 트랩식물을 정해야 하는데요. 다행히 우리나라에는 가죽나무 군락이 많이 있기 때문에 트랩식물로 사용하기에 좋습니다. 트랩식물로 이용하기 알맞은 가죽나무의 크기는 지름이 5~10cm정도이고 높이는 4~5m의 나무가 좋습니다. 만약 포도원 주변에 가죽나무 군락이 없으면 가죽나무를 심어야 하는데 포도원 1ha당 약 100그루 정도를 심으면 됩니다.


나. 설치시기


 꽃매미가 포도원으로 이동하는 경로에 있는 가죽나무에 방제약제를 주입하는 시기는 야산기슭에서 부화한 꽃매미 성충이 포도원으로 모여들기 시작하는 7월 중순부터 해야 합니다.


다. 설치 준비작업


 트랩식물인 가죽나무에 주입할 방제약제를 만들기 위해서는 포도당과 살충제 그리고 물과 비닐팩 등이 필요한데요. 약액 20리터를 만들 경우에는 물 20리터와 포도당 1킬로그램, 그리고 살충제 100그램을 섞어 줍니다.


라. 사용약제


 이때, 살충제는 여러 종류가 있지만 침투이행성 약제를 쓰는 것이 꽃매미 방제에 효과적입니다.


마. 주입방법


 주입액 조제가 끝난 후에는 나무에 약제를 주입해야 하는데요. 먼저 가죽나무에 구멍을 뚫어야 합니다. 이때는 대목을 4~5밀리 드릴로 위에서 45도 각도로 3내지 4센티미터 깊이의 구멍을 내 줍니다. 가급적 나무 아래에 구멍을 뚫어야 약제가 나무 전체로 고루 이동할 수 있습니다. 약제를 담은 비닐팩을 나뭇가지에 매단 후 주입기를 대목의 뚫린 구멍에 꽂고 주입할 양을 조절하는데요. 1분에 3~4방울씩 떨어지게 합니다.


바. 주입액 관리


 약제를 처음 주입한 후 3일간은 매일 관찰해서 약액이 없어지지 않도록 채워줍니다. 이후 수시로 확인해 비닐팩에 약이 부족하면 보충해 주고, 15일에 한 번씩은 교체해야 합니다.


사. 설치 효과


 트랩식물 설치가 끝나면 포도원으로 날아가려던 꽃매미들이 포도원 주변에 설치된 트랩식물인 가죽나무 쪽으로 날아들기 시작하는데요. 꽃매미들은 트랩식물의 줄기에 붙어 방제약제가 섞인 수액을 빨아먹고 곧 죽게 됩니다.


<인터뷰 - 김광호 박사 / 국립농업과학원>


“침투이행성 농약을 써서 잘 만들어진 트랩식물 같은 경우에 8월 중하순 경에 가장 유인효과가 뛰어나며 9월로 들어서면 꽃매미 이동량이 줄어들기 때문에 유인유살 효과가 조금 떨어집니다. 그렇지만 포도당이 계속 가미돼서 가죽나무가 흡수하기 때문에 10월 초순까지 꽃매미를 유인해서 죽이는 효과가 나타납니다.”


아. 회수


 트랩식물에 꽂았던 약제는 꽃매미가 더 이상 날아들지 않는 10월 하순 이후에는 회수해야 합니다. 충남 연기에 위치한 포도농가에서 트랩식물을 이용한 꽃매미 방제효과를 확인할 수 있는데요.


<인터뷰 - 송건화 농업인 / 충남 연기군>


"약제를 트랩설치 함으로써 일단 꽃매미 자체를 포도나무 근처에 오지 못하게끔 잡아주니까 여러 가지 생산량이나 모든 면에서 농가에서는 좋은 현상이 나타나고 있습니다."


 또, 농가에서는 포도나무에 직접 농약을 뿌리지 않기 때문에 농약 값도 절약되고, 노동력도 줄이며 안전하고 품질 좋은 포도를 생산할 수 있게 됐습니다.


 트랩식물을 이용한 포도원 꽃매미 방제법이 농가의 걱정을 해결해 주고 있는데요. 하지만 꽃매미는 비정기적으로 이동하기 때문에 포도 작목반이나 농가들이 공동으로 설치하고, 겨울철에 포도나무에 붙어 있는 꽃매미 알을 제거해주면 방제효과를 더욱 높일 수 있다는 사실도 꼭 기억해 두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