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과수
배 주요 생리장해

배의 품질이 떨어지게 하는 생리장해의 종류와 그 대책에 대해 알아본다.

  • 국립원예특작과학원
  • 2003 년
  • 3,811
시나리오

제 목 : 배 주요 생리장해


  배는 주요 수출 작물로 앞으로 더 많은 수출을 기대할 수 있는 과수 중의 하나입니다. 문제는 어떻게 좋은 배를 생산하느냐 하는 것입니다. 배의 품질을 떨어지게 하는 생리장해에는 어떤 것이 있고 대책은 무엇인지 살펴보겠습니다.


가. 엽소현상


  엽소현상은 잎의 선단부나 한쪽 가장자리, 직사광선을 직접 받는 부분의 엽조직이 흑갈색으로 말라죽는 증상입니다. 광합성 능력이 저하되면서 수확량이 감소하고 생육이 불량해집니다. 배수를 잘되게 하여 뿌리에 습해를 받지 않게 하고 가지와 잎이 너무 무성해지지 않도록 특히 질소를 과비하지 말아야 합니다.


나. 엽황화현상


  엽황화현상은 잎파랑치의 구성성분인 철분(Fe), 고토(Mg) 등이 부족하여 잎이 황백색을 띠는 현상입니다. 정상적인 나무에 비해 과실의 크기가 훨씬 작고 당도도 떨어지며 산함량이 높아져 맛이 떨어지게 됩니다.

 

  엽황화현상은 토양의 산성화와 인산의 과잉시비가 주요 원인이며 배수 불량한 점질토양에서도 많이 발생합니다. 철이나 고토 결핍에 의한 엽황화현상은 토양 산성화가 주요 원인이므로 석회를 주어 산성토양을 개량하고 퇴비 등 유기물을 충분히 시용하면 피해를 막을 수 있습니다.


다. 체와부 돌출과 현상


  수확기를 맞은 잘 익은 배입니다. 그런데 열매 아래쪽에 혹같이 불쑥 뛰어 나와 있습니다. 이것은 체와부 돌출과 현상으로 배의 외형을 불량하게 만들어 제값을 못 받게 됩니다. 이런 현상을 막기 위해서는 GA도포제 사용 등 지나친 배의 크기만 키우려는 대과 위주의 생산관리가 되지 않도록 해야 합니다.

  또한 배가 작을 때 꽃자리 부위에 꽃받침이 남아 있지 않도록 털어주면 이런 현상을 줄일 수 있습니다.


라. 동녹


  동녹은 과피가 매끈하지 않고 쇠에 녹이 낀 것처럼 거칠어지는 증상을 말합니다. 거칠게 보이는 물질은 코르크 조직입니다. 동녹이 발생하면 외관에 윤기가 없고 거칠어서 상품성이 크게 떨어집니다. 예방을 위해서는 여름철에 강우가 적어 습도가 높지 않고 통풍과 배수가 잘 되는 지역에 과원을 조성해야 합니다. 봉지는 잘 건조되는 봉지를 사용해야 합니다.


마. 과피흑변 현상


  저장중인 배의 표면에 흑갈색의 반점이 나타나 있습니다. 이것은 과피흑변 현상으로 내부의 과육에는 이상이 없어 먹는 데는 아무 문제가 없지만 겉보기가 나빠 상품성이 떨어집니다. 저장과정 중에 습도가 높으면 과피흑변과의 발생률도 높아집니다. 방지대책으로서는 과실을 수확한 후 바로 저장하지 말고 바람이 잘 통하는 곳에서 약 10일정도 순화를 시킨 후 저장하면 효과가 있습니다.


  세계적으로 우리나라에서 생산된 배의 품질이 좋아서 경쟁력이 높은 과일입니다. 무조건 큰 것이 아니라 수출하기에 알맞는 규격의 배를 생산하고 생리장해도 없는 품질 좋은 배 생산기술을 정착시켜 배를 우리의 수출과수로 가꾸어 나아가야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