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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계인의 치유식품, 삼채 - 4. 삼채, 제품화에 성공

세계적으로 매년 건강기능식품 시장이 성장하고 있으나 우리나라는 여전히 75프로 이상의 기능성원료를 수입에 의존하고 있으며 기능성 소재 역시 부족한 실정이다. 삼채는 부위 및 가공방법에 따라 다양한 기능성을 갖고 있을 뿐 아니라 생산량도 증가하고 있어 원료 확보가 충분한 기능성 소재로, 국내외에서 각종 질환의 치료 혹은 개선 소재 발굴시 사용되는 물질들과 비교해서 유사하거나 우수한 기능성을 갖고 있어 기능성 원료 후보로서 좋은 소재가 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이에 첨단 융복합 기술이 만난 삼채, 세계인의 치유식품인 삼채에 대해 자세히 알아본다.

  • 국립농업과학원
  • 2018 년
  • 10
시나리오

4. 삼채, 제품화에 성공 당뇨, 비만, 천식과 같은 병은 물론 닭의 면역력 개선에도 효과를 보인 삼채! 이 작은 채소가 가진 기능성분들이 정말 대단한데요. 더 기분 좋은 소식은 이렇게 기능성 성분이 많은 삼채는 우리가 좀 더 쉽고 맛있게 접할 수 있게 다양한 제품들로 출시되고 있다는 사실입니다. 임상시험을 거쳐 삼채의 뛰어난 기능성을 확인한 연구팀은 삼채의 기능성에 기반한 맞춤형 제품을 개발해 발 빠르게 기술이전에 들어갔는데요. 첫 번째는 삼채를 건조시켜 언제 어디서나 즐길 수 있게 만든 삼채 차입니다. <인터뷰 - 한화숙 / 콜록차 대표> “삼채가 들어간 콜록차는 맛과 향이는 무난해 누구나 드실 수 있고요. 기능성이 과학적으로 입증된 만큼 신뢰할 수 있는 건강한 음료입니다.” 또한, 삼채는 국내 대형 가공업체에 기술이전을 통해 달콤하고 매콤한 치킨 소스와 떡볶이 소스로 제품화되고 있는데요. 이 소스들은 국내뿐만 아니라 해외수출 길까지 열려 삼채는 이제 세계인이 함께 즐기는 건강 식재료로 인식을 넓히고 있습니다. <인터뷰 - 김승환 소장 / 교촌BHN바이오> “삼채를 적용한 소스를 개발하여 베트남에 수출하고 있으며 맛있고 건강한 제품으로 인정받아 저희는 큰 보람을 느끼고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삼채는 기능성 영양바와 그래놀라, 알러지 없는 초코파이와 건강을 고려한 면 그리고 숙취해소 음료와 면역증진용 사료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제품들로 변신해 소비자들을 만나고 있습니다. 삼채로 만들어진 제품들은 기능성 식품이 큰 인기를 얻고 있는 현대 소비 트렌드에 꼭 맞는 상품들이 아닌가 싶은데요. 삼채 재배농가에서는 삼채의 특별한 기능성에 힘입어 삼채를 활용한 다양한 교육과 관광 그리고 체험 프로그램들을 진행해 제2, 제3의 부가가치도 창출하고 있다고 합니다. 정말 삼채야말로 우리 농업의 6차 산업에 좋은 롤모델이 되고 있는데요. 앞으로 더 좋은 소식으로 만날 수 있길 기대해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