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화훼
  • 기타관엽식물류
식물매트 이용 도시녹화

한여름 도심 온도는 도로 위 자동차와 길의 표면이 40~50℃까지 열을 내보내며 열기를 더하고 있는 반면, 도시의 식물 표면 온도는 29~32℃로 약 10℃ 이상 차이가 난다. 도시 기후변화 대응 녹색기술로 식물을 이용해 뜨거워진 도시의 온도를 낮춰주고 환경개선 효과를 높일 수 있고, 도시민들에게 미적 경관 조성과 심미적 안정감을 제공하는 ‘그린매트’에 대해 자세히 알아본다.

  • 국립원예특작과학원
  • 2014 년
  • 1,448
시나리오

제 목 : 식물매트 이용 도시녹화


 최근 회색 도시의 건물 옥상이나 벽면, 도로 등에서 띠 또는 벽면 모양으로 식물을 심은 싱그러운 모습을 종종 만나 볼 수 있는데요. 이것이 바로 식물을 이용해 뜨거워진 도시 온도를 낮춰주고 환경개선 효과를 높일 수 있는 도시녹화 기술인 식물매트 입니다.

 한여름 도심 한가운데의 길 표면은 최대 온도가 50℃까지 올라가지만 식물을 식재할 경우 표면 온도는 29℃가 되어 약 20℃ 가량 차이가 납니다. 녹화된 공간의 온도를 낮추거나 탄소흡수 정도는 식물로 덮인 정도에 따라 차이가 크게 나는데요. 식물매트를 이용하면 녹화 효과를 극대화할 수 있습니다.

 

 <식물매트 효과>

 먼저 식물매트에 식재할 알맞은 식물과 효과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식물매트에 심을 알맞은 식물은 맥문동, 구절초, 꽃잔디, 갈대, 비비추 등 토종 식물이 좋습니다. 또한 식물매트의 효과는 첫째, 보습력과 통기성이 좋은 인공경량상토를 사용하기 때문에 가벼워서 운반과 설치가 편리합니다. 최소한의 토양으로 식물이 생육할 수 있으며, 토심 20cm를 기준으로 했을 때 기존 녹화에 비해 무게가 30% 가볍습니다.

 둘째, 식물매트는 시공이 간편합니다. 식물이 토양까지 뿌리돌림이 완전히 된 제품으로, 토양 유실을 최소화하고 운반이 편리합니다. 시공하는 소요시간도 100㎡당 2명이 3~4시간이면 가능하여 기존시간의 반 정도 이상을 단축할 수 있습니다.

 셋째, 식물매트는 관리가 쉽습니다. 토양이 드러나는 면이 적기 때문에 잡초 발생이 적고, 시공 초기 식물의 활착을 위한 관리비용도 적습니다. 최소한의 관수로 생육이 가능한 식물을 식재하기 때문에 유지비용이 절감되고, 매트 부위별 교체가 편해서 식물이 죽었을 때 전체적으로 재시공할 필요가 없습니다.

 넷째, 식물매트는 시공 즉시 아름다운 경관 연출이 가능합니다. 식물이 피복된 상태로 시공되기 때문에 시공 즉시 감상 할 수 있고, 현장상황에 맞춰서 재단이 가능하여 곡선이나 자투리 공간에도 시공이 편리합니다.


 <식물매트 설치방법>

 다음은 식물매트의 설치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식물매트는 수직, 수평, 곡면, 사면 등 어떠한 형태의 대상지에도 손쉽게 설치할 수 있는 차별화된 식물 매트이므로 시공이 간편하고 관리가 쉬운 새로운 개념의 녹화 기술입니다. 식물매트는 용도에 따라 다양하게 설치할 수 있으며, 도로 옆 사면이나 하천변 등 길이가 긴 구간에는 규모에 맞추어 길게 만들어진 롤 형태로 설치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옥상이나 주택정원 등 비교적 좁은 공간에 다양한 종류의 식물의 도입이 필요할 때에는 사각 형태로 키워 퍼즐 맞추듯이 다양하게 구성할 수도 있습니다. 옥상에 설치할 경우 먼저 옥상 위에 방수 시트를 깔고 달걀판이나 달걀판처럼 생긴 옥상녹화용 배수판을 크기에 알맞게 재단해서 깔아줍니다. 다음에 약 10cm 높이로 원예용 상토를 채워줍니다. 그 위에 식물매트를 깔면 시공이 끝납니다. 옥상의 일부만 녹화를 하려면 흙이 넘어오지 않도록 경계부에 벽돌이나 나무판 등으로 막으면 깨끗하게 관리할 수 있습니다.

 식물매트는 토양표면이 마르는 것을 최대한 방지할 수 있어서 물을 조금만 줘도 됩니다. 처음 시공했을 때 토양이 충분히 젖을 수 있도록 물을 흠뻑 주고, 봄·가을에는 2일에 한 번, 여름에는 아침에 한 번 줍니다. 그러나 아주 더운 한여름에는 아침, 저녁으로 한 번씩 샤워해 주는 것처럼 물을 뿌려주는 것이 좋습니다. 잡초가 발생하면 뽑아주고, 3년 정도가 지나면 식물들이 토양에 있는 양분을 다 써버리기 때문에 분갈이 해주는 것 같이 매트 아래쪽 토양을 새로 보충해 주면 좋습니다.


 식물매트는 현재 전국 91개 농가에서 자생 지피식물을 중심으로 500여종 규격묘를 생산하여 유통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쉽게 식물매트를 구입하여 도시 녹화를 할 수 있습니다. 식물매트를 이용해서 삭막한 도시 콘크리트 보다 초록 식물로 덮인 공간을 만들어 보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