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식량작물
콩 생력기계화 병해충 방제기술

콩에 발생하는 주요 병과 해충을 알아 본다. 그리고 이들 병해충을 효과적으로 방제하기 위해서는 재배기간중 2회 정도 살균 살충제를 혼합하여 동시방제를 해야 하는데 방제적기등 효과적인 방제법에 대해 알아본다.

  • 국립식량과학원
  • 2001 년
  • 11,043
시나리오

제 목 : 콩 생력기계화 병해충 방제기술

제 목 : 콩 생력기계화 병해충 방제기술


  콩에 병을 일으키는 것에는 곰팡이, 세균, 그리고 바이러스라고 하는 특수한 병균 등이 있습니다. 병을 방제하기 위한 방법도 병을 일으키는 종류에 따라 달라지는데 곰팡이에 의한 병의 방제가 상대적으로 쉬운 편이며 세균의 경우는 더 어렵고 바이러스는 거의 불가능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1. 콩의 주요병해충


  침입하는 부위에 따라 병을 분류하면 잎에 나타나는 병으로는 콩 모자이크병, 세균성점무늬병, 흰가루병 등이 있으며 줄기나 뿌리에 나타나는 주요 병으로는 탄저병, 종자에 나타나는 병으로는 자주빛무늬병, 미라병 등이 있습니다. 또한 콩에 피해를 주는 벌레의 종류는 매우 다양한데 대부분 애벌레들이 잎, 줄기, 꼬투리, 종자 등을 갉아 먹습니다.

그러나 노린재종류들과 같이 다 자란 벌레가 직접 식물체에 피해를 주기도 하며 줄기속이나 땅속에서 피해를 주는 벌레도 있습니다.


<인터뷰>


“지금 보고 계시는 장면이 톱다리개미허리노린재가 가해한 콩꼬투리 모습입니다. 꼬투리 내 종실이 차기 시작하는 시기, 즉 종실비대기에 침으로 이 부위를 가해하게 되면 가해를 받은 부분이 썩게 되어 막대한 수량손실을 입게 됩니다. 콩 농사를 짓고 계신 분들과 영농상담을 하다보면 가끔씩 콩에도 병해충 방제약을 뿌려야 되냐고 반문을 하시는 분들이 있습니다. 논두렁이나 밭두렁에 몇 포기 심는 것은 몰라도 일정 규모를 갖추어 콩 농사를 지으시려면 병해충방제 작업을 하지 않으시면 각종 충해나 병해를 받아 막대한 수량손실을 입게 됩니다.”


2. 주요병해충 동시방제


  병충해 방제시기는 두 시기로 나누어서 1차시기는 7월 하순에서 8월 상순 사이에 그리고 2차시기는 8월 하순에서 9월 상순 사이에 방제를 합니다. 이때 콩에 발생하는 병해충을 그때마다 개별적으로 방제하려면 많은 노력과 비용이 들게 됩니다. 따라서 발생시기가 비슷한 병해충을 동시에 방제하기 위해서 베노밀이나 만코지 수화제와 같은 살균제와 디프록스나 피리무스같은 살충제를 혼합하여 10a당 물 100~200ℓ에 타서 살포하시면 방제노력 비용을 훨씬 절감할 수가 있습니다.


3. 동력방제기


  병충해 방제방법으로는 인력분무기, 동력분무기 및 광역방제기를 이용한 살포방법이 있습니다. 기존에는 일반적으로 농가에서 인력분무기를 이용한 방제작업을 실시하였지만 최근에는 생력기계화 작업이 많이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동력분무기를 이용한 방제방식은 1,000ℓ 용량의 탱크에 1회 주입용량으로 0.5~1ha 규모의 콩밭 방제가 가능하고 인근 농기구센터 등에서 주문제작하기 쉽습니다. 때문에 1ha이상의 규모의 재배농가에서 이용할 수 있는 생력기계화 방제방식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광역방제기를 이용한 방제방식은 탱크용량이 1,000ℓ이고 약제 살포거리가 35m나 되며 작업자 한사람만으로도 운전과 약재살포 작업이 동시에 가능합니다. 또한 농가 단독으로 구입하기에는 가격이 너무 비싸나 대규모 주산단지가 조성된 곳에서는 공동으로 구입하여 사용할 수 있는 가장 생력화된 방제방식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처럼 동력분무기나 광역방제기를 이용하여 병충해 방제를 하면 방제시간이 10a당 0.2시간으로 인력분무기로 방제했을 때의 4.3시간보다 약 95% 생력화 할 수 있습니다.


  지금까지 콩의 병충해 방제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