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식량작물
  • 고구마
채소용 고구마 끝순 재배법

고구마 끝순은 순부위의 줄기, 잎자루, 잎까지를 포함한 연한 부분만 채소로 이용한다. 포장재배법을 통해 고구마 끝순을 재배법을 자세히 알아본다.

  • 국립식량과학원
  • 2003 년
  • 10,846
시나리오

제 목 : 채소용 고구마 끝순 재배법

제 목 : 채소용 고구마 끝순 재배법


1. 고구마 끝 순의 이용


  이것은 고구마 끝순 무침입니다. 고구마 끝 순은 고구마 넝쿨의 원줄기나 가지의 생장점에서부터 10~15㎝정도의 연한 줄기와 그 줄기에 붙어 있는 잎을 말합니다. 고구마 잎자루는 전에부터 흔히 채소로 이용해 왔습니다. 잎을 따내고 잎자루만 껍질을 벗긴 다음 삶아서 무침을 해먹기도 하고 잎자루를 삶아 말려서 마른 나물로 이용하기도 하였습니다.

 

  고구마 끝 순은 순부위의 줄기, 잎자루, 잎까지를 포함한 연한 부분만 채소로 이용하는 것입니다. 따라서 고구마 끝순은 잎자루보다 영양가가 높은 특히 단백질이 5배, 비타민 A가 3,500배나 들어 있고 비타민 B와 C도 각각 15배와 2배가 많은 훌륭한 건강식품입니다.


2. 끝 순 재배방법


가. 재배유형


  고구마 끝순을 생산하는 재배방법에는 육묘형 재배법과 포장재배법 두 가지가 있습니다. 육묘형 재배법은 고구마 싹을 기르기 위해 설치한 육묘상에서 고구마 싹을 길러낸 다음 그대로 두고서 싹을 길러서 채소로 이용하는 것이고 포장재배법은 밭에 고구마를 직접 씨고구마를 파종하여 나오는 싹을 바로 순채소로 이용하는 방법입니다.


나. 포장재배


  포장재배를 할 때 씨 고구마 심기는 우선 수확하고자 하는 시기로부터 계산하여 50일 전쯤 해야 합니다. 비닐 하우스에서 2중 비닐멀칭을 하여 재배할 때는 일찍 파종이 가능하지만 일반포장에 시설 없이 재배할 때는 보통 그 지방의 고구마 싹을 심는 시기가 적당합니다.

  포장에는 먼저 밑거름으로 퇴비와 비료를 밭 전면에 뿌리고 로타리를 쳐서 흙과 잘 섞이게 합니다. 그 다음엔 두둑의 폭이 120cm, 통로가 30cm가 되도록 골을 타서 두둑을 만듭니다.


  다음에는 두둑의 가로로 15cm간격으로 골을 깊게 파고 씨 고구마를 묻는데 고구마가 서로 닿지 않을 정도로 10cm정도 띄워서 고구마를 심습니다. 씨 고구마를 심을 때는 눈이 많은 등 부위가 위로 향하도록 심어야 합니다.


<인터뷰>


“고구마 끝순 재배를 위해서 품종 선택할 때 주의할 사항이라고 하면 고구마 끝 순의 색깔을 말할 수가 있는데 보통 일반적으로 고구마 끝 순의 색에는 녹색인 것과 녹색과 자색이 혼색인 것, 그리고 완전히 자색으로 나온 이런 세 가지 타입이 있습니다.  그중에서 소비자들이 좋아할 수 있는 형태는 주로 녹색이라고 말할 수 있는데 품종으로는 신미를 들을 수가 있습니다. 신미의 특색이라 하면 녹색을 띠고 그리고 순이 부드러우며 줄기에 이모, 즉 털이 적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고구마 싹이 자라는 데는 수분과 온도가 중요합니다. 씨 고구마를 심은 다음에는 물을 충분히 주어야 합니다. 특히 하우스 내에서 터널재배를 할 경우는 물을 충분히 주고 터널을 씌워서 보온을 해주어야 합니다. 끝순 수확은 늦지 않도록 제때 베어 주어야 다음 싹이 빨리 자랍니다.

 

다.  수확 및 수확 후 관리


  수확방법은 싹의 길이가 20㎝ 정도 자랐을 때부터 베어냅니다. 베어 내는 순 부분 싹의 길이는 10-15cm 정도가 알맞습니다. 싹을 베어낸 다음에는 10a에 요소비료 10kg정도를 기준으로 웃거름을 주고 물을 뿌려서 잎에 묻어 있는 비료를 씻어 내립니다. 그리고 다시 보온을 잘 해주면 다음 싹이 빠르게 자라납니다. 이렇게 하면 기온에 따라 다르지만 15일 정도 간격으로 8회 이상 수확이 가능합니다.


  고구마 끝순은 비타민을 많이 함유하고 있어 영양적 가치가 높은 녹색채소입니다. 끝 순은 미끈한 느낌이 있는데 이것은 얄라핀이라는 성분으로 변비를 개선해 주는 효능이 있습니다. 물에 데쳐 나물로 요리하거나 녹즙재료로 사용할 수도 있습니다. 도시근교의 농가에서는 소득작물로 재배할 수도 있지만, 도시 가정에서는 베란다나 텃밭을 이용해 재배할 수도 있는, 재배하기도 아주 쉬운 방법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