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화훼
  • 프리지어
프리지아 품종소개

졸업과 입학 시기에 가장 많이 볼 수 있는 꽃 프리지아. 2007년까지 전량 외국 품종에 의존하던 프리지아는 국산 품종 육성과 보급에 따라 2016년 국산 품종 점유율이 49.8%까지 올랐다. 국산 프리지아 품종 점유율이 높일 수 있었던 가장 큰 이유는 2003년 육성한 최초의 국산 품종 ‘샤이니골드’와 2008년 육성한 ‘골드리치‘때문이다. 샤이니골드는 노란색겹꽃으로 꽃이 크고 향기가 진하며 부피감이 있는데다 꽃색이 선명하다. 골드리치는 샤이니골드보다 선명한 노란색으로 소비자 선호도가 높고 시장 가격이 높게 형성되어 농가에 새로운 소득 작물로 자리매김 하고 있다. 프리지아는 국내 꺾은 꽃 시장에서 7위 수준으로 산업규모는 작지만 국산 품종 점유율이 50% 가까워 화훼 품종 국산화를 이끌고 있다는 점에 큰 의미가 있다,

  • 국립원예특작과학원
  • 2019 년
  • 1,177
시나리오

 01. 프리지아 품종


 '순수한마음, 당신의 시작을 응원합니다.‘ 라는 꽃말을 가진 프리지아는 졸업식과 입학식에 빠지지 않는 꽃인데요.
최근 농촌진흥청에서는 개화가 빠르고, 다양한 색깔을 가진 프리지아 품종들을 육성해 농가에 큰 호응을 얻고 있습니다. 
뛰어난 품질로 국내 시장 점유율을 빠르게 넓혀가고 있는 프리지아 품종들을 만나봅니다.


02. 샤이니골드


 국내에서 소비되는 프리지아는 약 80%가 노란색으로, 노란색 품종의 개발은 매우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는데요.
그 중 샤이니골드는 진황색의 겹꽃으로 꽃이 크고 향이 강한 품종입니다. 샤이니골드는 조생종으로 잎과 꽃대의 직립성이 강하고
분지성이 좋으며 초세가 좋습니다. 또 절화수명이 9일 정도로 길고, 보통재배의 경우 정식에서 개화까지 135일, 반촉성재배의 경우에는 90일 정도 걸리며, 구근 번식력이 뛰어나고, 구근부패병에 강하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03. 골드리치


 골드리치는 진노란색 겹꽃으로 꽃이 크고 특히 꽃색이 선명하며 꽃대가 튼튼하고 곧아 품질이 매우 좋습니다.
조생종으로 2월 초 개화해 국내 졸업시즌에 안정적으로 수확이 가능해 재배농가나 소비자에게도 인기가 좋습니다.
정식에서 개화까지 135일정도, 냉장 촉성재배의 경우 75~70일, 반촉성 재배시에는 90~100일 정도 소요됩니다.
특히 골드리치는 재배기간이 짧아 난방비 등 경영비 부담이 적다는 장점이 있어 재배농가나 소비자에게 인기가 높으며, 현재 국내 재배면적의 약 40%를 차지하고 있는데요. 바이러스와 구근부패병에 강하고 구근증식력이 우수하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04. 써니골드


 써니골드는 노란색 겹꽃으로 중간 크기의 꽃과 향기를 가진 품종인데요. 정식에서 개화까지 137일 정도 걸리는 조중생종 품종입니다. 초장은 98cm정도로 초세가 강건하며, 잎과 꽃대의 직립성이 강한 특성이 있습니다.
선명한 진노란색 겹꽃으로 꽃수도 많고, 생산량도 많으며 절화수명은 8~9일 정도인 써니골드는 재배기간 내 바이러스와 구근부패병 발생이 적고 구근증식력이 우수합니다.


05. 노란색 프리지아 재배 시 주의사항


 노란색 대표 품종인 샤이니골드와 골드리치는 조생종으로 2월초에 안정적으로 재배가 가능하지만 촉성재배 시 꽃대가 일찍 나와서 꽃내림 현상이 일어나기 쉬우므로 정식 시 온도가 25℃가 넘지 않도록 해야 합니다.
프리지아는 9월 초~중순에 정식하는데 이 시기의 시설 내 최고 온도는 30도를 넘어 고품질 프리지아 절화를 생산하기 위해서는 시설 내 차광과 환기를 잘 해야 합니다.
특히 조생품종은 중만생종과 같이 정식해도 꽃대가 더 빨리 나오기 때문에 고온에 노출되기 쉽고, 꽃내림 현상이 발생해 상품성이 떨어지게 되므로 시설 내 온도관리가 매우 중요한데요. 심한 경우에는 꽃눈분화가 늦어져 개화도 지연되고, 절화 수량도 적어지기 때문에 관리에 유의해야 합니다.


06. 스윗러브


노란색 프리지아에 익숙했던 소비자들 사이에서 최근 보라색과 흰색, 분홍색 프리자아의 인기도 점점 높아지고 있는데요.
스윗러브는 밝은 연분홍색 반겹꽃으로 꽃이 크고 꽃수도 많은 다화성 품종입니다.
스윗러브는 연핑크빛 색깔 덕분에 선물용뿐만 아니라 결혼식 장식으로도 많이 이용되는데요. 잎과 꽃대의 직립성이 강하며, 초세가 강건하고 동시개화성이 높아 동시에 수확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정식에서 개화까지 135일 정도 소요되며, 절화수명은 7~8일 정도 됩니다. 또한 스윗러브는 바이러스와 구근부패병 발생이 적어 재배에 용이합니다.


07. 러브픽션


러브픽션은 분홍색의 겹꽃으로 중간 크기의 꽃인데요. 중생종으로 초세가 강건하고, 잎과 꽃대의 직립성이 강합니다. 초장 약 102cm, 분지수 5.7개, 소화수 10개 정도로 다수확이 가능한 러브픽션은 개화에 136일 정도 소요되며, 절화수명이 9일 정도로 깁니다. 또한, 바이러스발생이 적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08. 모브토파즈


모브토파즈는 보라색 홑꽃으로 중간 크기의 꽃이며, 소화수 13개 정도의 다화성 품종입니다.
보통재배 시 개화까지 136일정도 소요되는 중생종 품종으로 초장은 110cm정도이며 초세가 강건하고 잎과 꽃대의 직립성이 강합니다.


09. 샤이니벨


샤이니벨은 흰색 겹꽃 중형화 품종으로 개화까지 약 136일정도 소요됩니다.
초장은 109cm 정도 되며 잎과 꽃대의 직립성이 강하고 초세가 강건해 절화량이 많은 특성이 있습니다.
향기는 중간정도이며 바이러스와 구근부패병 발생이 적습니다.


10. 프리지아 재배 시 주의사항


보라색과 분홍색, 그리고 흰색 프리지아 재배 시 주의사항은 다음과 같은데요.
생육초기 재배시설 온도가 25℃를 넘지 않도록 하고, 환기가 부족하면 온도차에 의해 습도가 높아져 구근부패병의 발생이 증가하기 때문에 환기와 관수에 유의해야 합니다.
또한 진딧물과 총채벌레는 주변에 바이러스를 확산시켜 종구가 퇴화되고 절화품질도 떨어지게 되므로 매개충 방제에 노력해야 합니다.


11. 프리지아 품종 선택 및 재배 시 주의사항_인터뷰


“프리지아는 12월에 수확을 시작해 다음해 4월까지 수확하고 출하하는데요. 품종을 선택할 때에는 수확시기가 다른 품종을 선택하고 재배해 노동력을 분산하여 작업효율과 농가소득에 도움이 되도록 해야 합니다. 또 최근에는 노란색 이외에 분홍, 보라, 흰색 등 다양한 색깔을 가진 프리지아 품종이 소비자들의 큰 호응을 얻고 있는데요. 재배에 앞서 각 품종의 특성과 농장의 재배상황에 맞춰 신중히 선택하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