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화훼
  • 백합(나리)
백합구근수확, 세척, 선별, 일관기계화 기술

백합 재배는 대부분의 작업을 인력에 의존하고 있다. 따라서 농촌 노동력부족 해소와 생산비 절감을 위한 생력기계화가 시급한 실정이다. 여기서는 일손이 많이 드는 구근 수확과 세척, 선별을 기계화할 수 있는 기계를 개발하였고, 이 기계의 각각의 성능과 사용법을 알아본다.

  • 국립농업과학원
  • 2002 년
  • 3,060
시나리오

제 목 : 백합구근수확, 세척, 선별, 일관기계화 기술


  백합 구근은 작은 종구를 2년간 키워서 절화용 백합 재배의 구근으로 활용하는 수출용 화훼 작목입니다. 지금까지 수입에만 의존하던 절화용 구군을 국내에서 생산한다는 것은 농가소득 및 국제경쟁력 확보 면에서도 매우 중요합니다. 그러나, 현재 백합 구근재배에 필요한 대부분의 작업을 인력에만 의존하고 있어 농촌 노동력 해소와 생산비 절감을 위한 생력기계화가 시급한 실정입니다.


<인터뷰>


“농가소득이 높은 백합 구근이 인력에 의해 재배되던 것을 우리 연구소에서 수확하고 세척하고 선별하는 백합구근 수확 일관기계화시스템을 개발하였습니다.

이 시스템은 트랙터 부착형으로 흙에서 구근을 캐내는 굴취수확기와 컨베이어로 구근을 이송하면서 물로 씻는 세척기, 그리고 세척기에서 씻겨진 구근이 나오면 이것을 받아서 진동봉으로 등급을 골라서 선별하는 선별기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이 기계가 앞으로 구근재배 농가에 보급되면 많은 노력과 소요경비를 절감할 것으로 판단됩니다.”


1. 구근수확기


  지금까지 인력에만 의존하던 재배양식을 일관기계화하기 위해서는 기계화 표준 재배양식이 필요한데 이랑 폭을 100cm, 두둑 높이를 20cm로 하는 평두둑에 무피복하여 재배하는 것이 표준규격 기계화에 적합합니다.


  백합 구근수확기는 20~30마력 급의 트랙터에 부착하여 평두둑에 심어진 백합을 캐내는 기기로서 10a당 작업시간이 인력으로 수확할 때 소요되는 80시간보다 약 40배 빠른 1.9시간이 소요됩니다.

백합 구근수확기를 이용할 때, 트랙터의 차륜을 백합 구근재배 두둑의 폭에 알맞게 맞춰 주면 트랙터의 바퀴가 고랑으로 주행하게 되어 관입 깊이가 일정하고 백합 구근 굴취 시에 손상이 적습니다. 또한 백합 구근이 잘 분리되어 수확작업 정도가 좋아집니다.


2. 구근세척기


  백합 구근은 수확해서 1시간 이내에 세척하고 선별해서 저온 저장해야 좋은 품질을 유지할 수 있습니다. 인력으로 백합 구근을 세척하면, 작업량이 많아 저장 적기를 놓치는 등 품질이 떨어지는 문제점이 있지만 세척기를 사용하면 적기에 저장할 수 있어 구근의 우수한 품질을 유지할 수 있습니다.


  그럼, 백합 구근세척기를 가동시켜 볼까요.

공급 컨베이어에 구근을 공급해 주면 구근이 구근 받기판을 거쳐 물통 속으로 떨어지고 물이 분무되면서 와류현상을 일으켜 구근에 묻어 있는 흙이나 검불이 씻겨 나갑니다. 세척기는 평평한 곳에 수평이 되도록 설치하고 세척기에 소요되는 물을 원활하게 공급할 수 있도록 1000ℓ용 물통을 준비합니다.

 

  또, 백합 구근량이 많으면 이송 컨베이어 속도를 느리게, 적으면 빠르게 조절하여 백합 구근의 세척이 잘 되도록 합니다. 이렇게 백합 구근세척기를 이용하면 시간당 15,000구를 세척할 수 있어 인력 사용에 비해 5.5배의 세척 능률을 올릴 수 있습니다.


3. 구근선별기


  백합 재배는 구근을 크기별로 잘 구분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러나 구근의 뿌리가 길어서 자를 이용해 사람이 직접 선별하는 등 선별작업에 노력과 경비가 많이 들고 정밀도가 떨어지고 있는 실정입니다. 백합 구근세척기는 백합 구근을 호퍼에 담기만 하면 자동으로 이송하여 크기별로 구분하고 상자에 담아냄으로써 구근에 물기가 있거나 뿌리의 길이에 상관없이 작업능률을 높일 수 있습니다.


  백합 구근선별기는 백합 구근을 공급하는 호퍼와 벨트 컨베이어, 크기별로 선별하는 2단으로 된 선별 레일, 구근을 담는 상자와 구동장치 등으로 구성돼 있습니다. 백합 구근세척기에서 공급되는 구근은 경사진 이송 벨트 컨베이어를 타고 선별 레일 위로 이동하며 레일과 레일간의 간격과 회전 및 진동 등의 3방향 운동에 의해 크기에 따라 6등급으로 선별됩니다. 백합 구근선별기는 땅 표면이 평탄한 곳에 설치하며 기체의 경사도가 4도 정도 되도록 조정합니다.


  또, 경사 벨트 컨베이어에 백합 구근이 이송될 때 구근이 서로 엉키거나 군데군데 쌓여 있지 않도록 구근을 펴 줘야 합니다. 백합 구근선별기의 선별능력은 컨베이어의 이송속도를 초당 0.17m로 할 때 시간당 만5천구로 현재 사람이 선별하는 것보다 약 38배 능률적이며 손상률은 3.3%로 사람이 선별할 때와 비슷합니다.

  선별에 소요되는 시간 또한 10a당 작업시간이 인력으로 수확할 때 소요되는 42시간에서 2.7시간으로 대폭 줄어 94%의 노력절감 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인터뷰>

 

“구근 채취하는데 인력으로 하다보니까 300평을 수확하는데 인력이 20여명이 소요되는 그런 초래가 되어서 기계화연구소에서 기계를 갖다가 채취했을 때에는 300평을 굴취했을 때 2시간이면 거의 작업이 완료되는 그런 효과가 있죠.”


  백합 구근수확 일관기계화로 백합 구근재배 노력을 절반 이상 줄일 수 있어 고품질의 백합 구근을 안정적으로 생산할 수 있으며, 이 기술은 백합 구근뿐만 아니라 다른 땅속 작물에도 적용이 가능하여 밭작물 기계화 촉진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보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