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채소
  • 수박
과채류 접목로봇

채소 접목작업은 힘든 작업일 뿐만 아니라 많은 노력이 들어 농가에 부담이 큰 작업이다. 로봇을 이용한 접목작업의 성능과 영농현장에서의 실용성을 알아본다.

  • 국립농업과학원
  • 2008 년
  • 6,949
시나리오

제 목 : 과채류 접목 로봇


 수박, 오이, 토마토 등 과채류는 접목재배가 일반화되어 있습니다. 접목은 식물체의 눈이나 가지 등 접수를 뿌리가 되는 식물체인 대목에 접합시키는 작업입니다.


 특히, 성냥개비처럼 가는 대목과 접수의 필요 없는 부분을 자르고 자른 면을 서로 맞대어 집게로 고정해야 하기 때문에 고도의 집중력과 숙련된 솜씨, 그리고 많은 노동력을 필요로 해 그동안 접목묘의 생산은 큰 부담이 되어 왔습니다.

 이런 어려움을 해결하고자 농촌진흥청에서는 세계 최초로 박과와 가지과 채소를 모두 한 대의 로봇으로 접목할 수 있는 과채류 접목로봇을 개발하여 접목묘 생산에 활용하고 있습니다.


접목로봇의 구성부위


 접목로봇의 구성부위와 부위별 기능을 살펴보겠습니다.

제어부 : 접목로봇의 구성부위가 유기적으로 구동되게 조절하는 장치입니다.


모 공급부 : 작업자가 로봇의 좌우측에서 접수와 대목을 공급합니다. 모 공급시 접수는 박과 및 가지과 채소의 구분 없이 본엽을 가이드에 걸면서 줄기를 아래쪽으로 당겨주고, 대목은 수박과 오이 등 박과 채소의 경우 떡잎을 가이드에 걸면서 줄기를 아래도 당기면서 공급합니다. 고추와 토마토 등 가지과 채소는 뿌리 쪽의 상토를 가이드에 걸면서 위로 당겨 줍니다.


모 파지이송부 : 공급된 접수와 대목을 절단가공 및 접합위치로 이송하는 장치입니다. 따라서, 모 파지이송부는 공급된 대목과 접수를 갖고 절단가공위치 및 접합위치로 가서 서로 맞대어 접합시킨 다음 공급된 모를 파지할 본래의 위치로 되돌아 오는 것을 반복합니다.


모 절단 가공부 : 접수와 대목의 필요없는 부분을 제거하는 장치입니다. 절단가공부에서 박과 채소의 경우 묘에 손상이 없도록 접수는 한쪽 떡잎을 위로 유도한 다음 배축을 경사지게 절단하고, 대목은 남길 떡잎을 뒤로 유도한 다음 한쪽의 떡잎과 눈을 경사지게 절단하면서 제거합니다. 가지과 채소의 경우에는 접수와 대목의 배축을 경사절단 합니다. 과채류의 절단가공시 경사 절단각은 20~40도 범위에서 원하는 각도로 조절이 가능합니다.


접합부 : 접합부는 접수와 대목의 절단 가공면을 서로 맞추면서 집게로 고정합니다. 집게는 공급장치에서 자동으로 하나씩 정렬되어 공급됩니다.


접목묘 배출부 : 접합된 모를 벨트컨베이어가 회전하면서 로봇의 외부로 배출합니다. 현재 과채류 접목로봇은 특허출원을 완료하고 산업체에 기술을 이전하여 생산보급되고 있습니다.


<인터뷰 - 강창호 박사>


"이 접목로봇을 사용하면 연간 50만주 생산을 기준시 노동력을 50%정도, 생산비를 23% 줄이는 효과가 있습니다."


그리고 이탈리아, 그리스 등 5개국에도 수출해 해외 시장에서도 기술력을 인정받고 있어 앞으로 보급이 더욱 활발해질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