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채소
  • 배추
고랭지배추의 방충비가림 재배

고랭지는 여름철 양질의 배추를 생산하는 유일한 지역이지만 최근 장기적 강우 등 기상이변에 따라 고품질 배추 재배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 이에 기후의 영향을 적게 받고 신선한 엽채류를 생산 할 수 있는 방충 비가림 재배의 설치 방법과 시설 내 재배법을 소개한다.

  • 국립식량과학원
  • 2008 년
  • 4,274
시나리오

 

제 목 : 고랭지배추의 방충 비가림 재배

 

  고랭지는 평지에 비해 상대적으로 온도가 낮아 여름철 고랭지배추와 같은 엽채류 재배에 좋습니다. 하지만 여름철 집중 호우와 다습한 기후는 토양과 비료의 유실은 물론 병충해를 많이 발생시켜 농약에 의존하지 않으면 품질 좋은 배추를 재배 생산하기 어렵게 만듭니다. 이에 기후의 영향을 적게 받고 농약 사용을 줄여 고품질의 배추를 생산할 수 있는 비가림 재배기술을 알아봅니다. 


1. 방충 비가림 시설


  고랭지지역은 겨울철에는 눈이 많이 오고 기온이 낮기 때문에 일반적으로 보급되는 비가림 시설 대신 여름 한철만 사용할 수 있는 경량형 비가림 시설을 이용하면 됩니다. 우선 겨울철에는 상부의 비가림 비닐을 감아 놓거나 벗겨내어 눈에 의해 하우스가 파손되는 피해를 사전에 방지해야하고 작물을 재배하는 여름철에만 씌우면 됩니다. 하우스의 옆면은 진딧물 등의 유입을 막을 수 있는 약 400메쉬 이상의 백색 망을 씌워주고, 출입구는 지퍼를 달아 문을 만들면 됩니다.


2. 재배기술


가. 육묘 및 정식


1) 배추정식준비

 

  배추를 심을 밭은 배추심기 2~3주 전에 퇴비와 석회 등을 골고루 뿌리고 트랙터로 갈아 둡니다. 밑거름 비료는 정식 1주일 전쯤에 뿌리고 로터리로 흙을 고른 후 관리기로 이랑을 만들도록 합니다. 또, 관수와 추비를 위해 점적호스를 설치하고 잡초발생과정식 후 생육초기의 벼룩잎벌레나 알톡톡이의 피해를 줄이기 위해 비닐피복을 합니다.   


2) 배추파종 및 육묘


  배추 묘는 200공 플러그 트레이에 상토를 채우고 재배목적에 맞는 배추 품종을 선택하여 파종 후 육묘 관리합니다. 이때 해충의 유입이 차단된 시설에서 육묘해야 해충 피해를 막을 수 있습니다. 또한 배추는 저온에 감응하여 추대할 수 있으므로 육묘 시 추대방지를 위해 13℃이하로 떨어지지 않도록 특히 유의해야 합니다.

 

3) 배추정식


  배추 정식 시 묘판에 충분히 물을 주어 수분이 충분한 상태에서 일정시간이 지나 묘가 묘판에서 잘 빠지게 해서, 일반형 배추는 약 60cm x  35cm간격으로, 소구형 배추는 포기사이를 약 25cm 간격으로 정식합니다.


나. 정식 후 관리


1). 웃거름

  

  웃거름은 배추의 생육상태를 봐서 결정합니다. 통상적으로 1~2주 간격으로 물 비료를 주되 전체시비량은 표준시비량의 25%를 줄인 75% 정도로 충분합니다. 재배기간을 고려하여 요소와 염화가리의 알맞은 양을 물에 녹여 액비 혼입기를 이용해 나누어서 시비하면 됩니다. 한꺼번에 많은 양을 주면 잎 끝이 탈 수 있으므로 주의해야 합니다.


2) 물주기


  배추는 물을 좋아하는 작물이지만, 수분이 지나치면 뿌리활력이 떨어져서 생리장해를 일으키므로 물주기는 비가 오는 시기를 제외하고 오전 중 30분 정도 점적호스를 이용하여 매일 줍니다.


3) 차광


  배추는 낮은 기온에서 잘 자라는 호냉성 작물이므로 고온에 매우 약합니다. 이에 지나친 햇볕은 배추에 상당한 스트레스를 주어 잎이 퍼져버리는 경우가 발생하기도 합니다. 따라서 약 40%정도의 차광을 해주는 것이 생육에 유리합니다.


4) 병해충방제


  고랭지 배추 방충비가림 재배는 최대한 농약을 줄여 고품질 배추를 생산하는데 있습니다. 따라서 시설의 출입을 최대한 자제해 시설 밖에서 관리하는 것이 좋습니다. 부득이 최소한의 농약살포를 필요로 할 경우에도 방충망을 통하여 방제합니다. 고온이 지속되면 무름병이 발생하거나 생육후기에는 흑반병이 발생하지만 배추 전체에 피해를 주지는 않습니다. 따라서 가급적 농약방제를 줄이고, 시설 내 병원균의 유입을 최대한 차단하여 예방해야 합니다.


5) 엽면시비


  고랭지지역은 기후가 불안정하여 장기적으로 비가 올 때에는 광량이 부족하여 활력이 떨어질 수 있습니다. 이러한 때에는 4종 복비 등 액비를 엽면 살포하여 일시적인 생리장해를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결구 초기부터 5일 간격으로 3회 정도 0.3% 정도의 염화칼슘을 엽면 살포하여 꿀통현상 등 생리장해를 막는데 주력해야 합니다.


<인터뷰>


 “고랭지배추 방충 비가림 재배에 있어서 소구형 배추일 경우에는 40~50일 정도면 수확이 가능하고, 일반형 배추일 경우에는 60일이면 수확이 가능합니다. 배추를 지그시 눌러 보아 단단한 정도를 느껴서 수확시기를 결정하게 됩니다.”


  여름철 단경기에 출하하는 고랭지배추는 방충 비가림 시설을 이용하면 안정성이 높은 고품질의 배추를 생산할 수 있습니다. 또한, 청정한 고랭지배추 브랜드화를 통해 소득을 더욱 높이는 계기가 될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