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채소
파의 주요 병해충 방제

한국인의 밥상에서 양념으로 결코 빠지지 않는 채소 파. 파에서 발생되는 주요 병해충에 대한 피해 증상과 방제 방법을 소개한다.

  • 국립원예특작과학원
  • 2008 년
  • 14,564
시나리오

 

제 목 : 파의 주요 병해충 방제


  파는 우리나라 어디에서나 재배 가능한 채소로, 김치, 나물은 물론 국과 찌개 등 한국 음식에서 결코 빠질 수 없는 채소입니다. 파는 사계절 재배가 가능한 채소로 병해충 발생양상도 계절에 따라 다르게 나타납니다. 봄, 여름에는 잎을 가해하는 해충 발생이 잦고 겨울에는 주로 뿌리를 가해하는 병해충에 의한 피해가 많습니다.


1.봄에 발생하는 병해충


가. 입고병, 고자리파리


 파를 3~4월에 파종한 육묘상에서는 입고병과 고자리파리가 주로 발생됩니다. 두 가지 병해충은 연작하지 않은 밭에 육묘상을 설치하거나, 묘판을 만들 밭에 입고병과 고자리파리 방제 농약을 뿌리고 흙과 잘 섞어준 다음 묘상을 만들면 피해를 줄일 수 있습니다. 특히 고자리 파리는 미숙 퇴비를 사용할 때 많이 발생하므로 반드시 완숙퇴비를 사용해야 합니다.

 

나. 총채벌레


 총채벌레는 묘를 이식한 후 가뭄이 심해 건조할 경우 많이 발생합니다. 총채벌레가 토양에서 잎줄기로 올라와 잎의 즙액을 빨아먹으면 잎의 군데군데가 황백색으로 변하다 심할 경우 식물 전체의 색깔이 변하며 말라 죽게 됩니다. 예방방법은 가뭄 시 물을 충분히 주고 피해가 심할 때는 적용 살충제를 살포해 주어야 합니다. 발생예찰은 청색끈끈이 트랩을 밭에 설치하여 발생 정도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다. 파좀나방

  

 파좀나방은 잎에 있던 알이 부화되어 유충이 파 잎을 뚫고 표피 속으로 들어가 잎의 표피만을 남기고 엽육을 갉아먹습니다. 이로 인해 잎에 불규칙한 짧은 흰 줄 또는 희거나 누런 반점이 생기게 합니다. 발생예찰은 성페로몬트랩을 이용하면 발생량을 예측할 수 있습니다.


2. 여름에 발생하는 병해충


 여름에는 기온이 상승하면서 무름병, 흑반병, 파굴파리, 파밤나방과 같은 고온성 병해충이 많이 발생합니다.


가. 무름병


 무름병은 세균에 의해 발생하는 병으로 조직이 짓무르면서 심한 악취를 풍깁니다. 토양 중에 잠복해 있던 세균들이 강한 비바람에 꺾인 잎의 상처를 통해서 침입하여 피해를 줍니다. 주로 배수와 통풍이 불량한 밭에서 많이 발생 되므로 장마기 이전에 배수로 정비를 철저히 해주어야 합니다.

 

나. 파굴파리


여름에 발생이 가장 많은 것은 파굴파리와 파밤나방 피해입니다. 파굴파리는 유충이 파 잎 속에 굴을 파고 돌아다니면서 불규칙한 흰 줄 모양의 굴을 만듭니다. 성충은 잎에 줄을 지어 조그마한 원형의 흡즙 흔적을 남겨 품질을 저하시킵니다. 특히 여름에서 가을까지 피해가 이어지며 잎 속에 여러 마리의 유충이 발생하면 잎 전체가 하얗게 변색되고 피해가 심한 포장은 전체가 하얗게 변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발생예찰은 노란색끈끈이 트랩을 이용하여 발생량을 조사할 수 있습니다. 방제는 적용약제를 사용하도록 하며 이동성이 큰 해충이므로 마을 단위의 공동방제가 필요합니다.


다. 파밤나방


 파밤나방은 성충나방이 파 잎 표면에 20~50개씩의 알을 무더기로 산란합니다. 알에서 깨어난 어린 유충은 표피에서 엽육을 갉아먹지만 2~3령으로 자라면서 파 잎 속으로 들어가 가해하다가 4~5령이 되면 잎 전체에 큰 구멍을 뚫어 피해를 입힙니다. 무더운 여름에는 충의 발육속도가 빨라져 피해가 크게 발생하기도 합니다. 예찰 방법은 성페로몬을 이용하여 발생정도를 조사할 수 있으며, 방제는 나이든 유충은 약제에 내성이 있으므로, 알에서 갓 깨어난 어린 유충 시기에 해야 합니다.


3. 겨울에 발생하는 병해충


 겨울에는 흑색썩음균핵병, 뿌리응애 등 땅 속 뿌리를 가해하는 병해충이 발생합니다.


가. 흑색썩음균핵병


 흑색썩음균핵병은 월동기를 전후해서 발생합니다. 잎 끝이 말라 고사된 식물체를 뽑아보면, 뿌리가 물에 데친 것 같은 모양으로 부패되어 뿌리수가 현저히 적고, 땅에 묻혀 있던 엽초부에 하얀 곰팡이가 발생되어 있거나 엽초 겉 부분에 검정색의 작은 균핵들이 덮어져 있어 부패 된 것처럼 보입니다. 토양전염성 병으로 방제하기 무척 까다롭기 때문에 효과적인 방제를 위해서는 윤작을 하거나 전년도 발생지점에는 적용약제를 관주하고, 이식 전에 토양을 소독해 주어야 합니다.


나. 뿌리 응애


  뿌리 응애는 토양해충으로 파, 마늘, 양파 등 인경채소류와 백합, 튤립 등 구근 화훼류의 뿌리와 인경을 가해하고 부패를 일으킵니다. 수확 한 후 저장 중에도 계속 증식하면서 구근에 피해를 주며 파의 경우는 연작토양에 의해서 주로 전염됩니다. 피해는 뿌리응애 단독 피해보다는 병원균, 고자리파리 등 다른 병해충과 함께 발생 할 때 커지며 각종 병원균을 옮기는 매개충 역할도 합니다. 사질토양, 산성토양, 미숙퇴비 등 부식질이 많은 토양 환경조건에서 많이 발생하므로 이때는 적용약제를 살포해야 합니다.


  파 병해충은 계절에 따라 발생양상이 뚜렷하게 달라집니다. 따라서 계절에 따른 적절한 방제법을 실천한다면 충분히 예방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