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채소
  • 깻잎
깻잎 병조림 만들기

특유의 향과 맛으로 사랑받는 깻잎, 깻잎병조림은 한꺼번에 만들어 저장해두며 먹을 수 있어 특히 바쁜 현대인들에게 유용한 식품이다. 여기서는 깻잎병조림 만드는 방법을 소개한다.

  • 국립농업과학원
  • 2002 년
  • 3,025
시나리오

제 목 : 깻잎 병조림 만들기

제 목 : 깻잎 병조림 만들기


  깻잎통조림이 먹고 싶어도 1년이 넘는 유통기한을 보면 망설이게 되신다구요? 이럴 땐 깻잎 병조림을 만들어 드세요. 만드는 방법도 간단하답니다. 그럼, 지금부터 맛있는 깻잎병조림 만드는 법을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깻잎병조림을 만들기 위해서는 우선, 주원료인 깻잎을 깨끗이 씻고 양념장을 만듭니다.

깻잎을 양념장에 담갔다가 병에 넣고 다시 양념장을 병 가득 채웁니다.

그리고 뚜껑을 덮어 살균, 보관하면 깻잎병조림이 완성됩니다.

깻잎병조림을 만들때 필요한 재료는 깻잎 1kg, 간장 1kg, 멸치국물 300g, 액젓 100g, 설탕 100g, 통깨 100g, 푸른 풋고추, 붉은 풋고추 각각 100g, 쪽파 100g, 마늘 100g입니다.


  병조림 병은 뚜껑과 마개가 분리된 병조림용병이나 병뚜껑에 고무파킹이 달려있는 재활용 병을 이용하시면 됩니다. 그리고 잠깐, 병조림병은 사용하기 전 뜨거운 물에 살균해서 써야한다는 사실, 잊지마세요! 재료가 준비되면 먼저 깻잎을 깨끗이 씻어 물기를 빼고, 꼭지 끝을 1cm만 남겨 놓고 잘라냅니다.


  깻잎을 손질하는 동안에는, 멸치에 멸치 중량의 두 배 되는 물을 붓고 반으로 졸여서 멸치 국물을 만듭니다. 그런 다음, 양념장에 들어갈 마늘, 쪽파, 고추를 똑 같은 비율로 준비합니다. 먼저 마늘 100g을 편으로 얇게 썰고 쪽파는 0.5cm 길이로 썰어 놓습니다.

  또, 곱게 썬 푸른 풋고추와 붉은 풋고추는 물에 헹궈 씨를 뺍니다. 이어서, 간장 1kg을 기준으로 멸치국물 300g, 액젓 100g, 통깨 100g, 설탕 100g을 준비해 둔 재료와 섞어 양념장을 만듭니다.


  이렇게 양념장이 만들어지면 깻잎을 5장씩 양념장에 담그고 양념재료를 골고루 얹어 반으로 접습니다. 양념 묻힌 깻잎은 잠시 빈 그릇에 놓고 숨을 죽입니다. 깻잎의 숨이 죽으면 병에 차곡차곡 눌러 담고 양념장을 가득 채웁니다.

  병에 가득 채워진 깻잎을 오랜 시간 두고 먹기 위해서는 뚜껑을 살짝 덮은 후 중탕으로 10분정도 살균 소독을 해야 합니다. 그런 다음 밀봉해서 서늘한 곳에 보관하시면 맛있는 깻잎 병조림을 드실 수 있습니다.


<인터뷰>


우리가 즐겨 먹는 채소의 향기성분 중에서 남녀노소 누구나가 아주 좋아하는 향기성분을 꼽으라면 주저없이 깻잎을 꼽을수가 있습니다. 깻잎의 특유한 향은 아주 강하지만 우리의 식욕을 돋구어 주기도 하구요, 식품자체가 가지고 있는 나쁜성분을 억제시켜 주기도 하죠.

 또한 음식자체가 가지고 있는 풍미성분을 깻잎의 여러 가지 향이 함께 어울어지면서 훨씬 더 증진시켜주는 그런 다양한 작용을 가지고 있기도 합니다.”


  또한 깻잎의 영양성분에는 다른 채소가 가지고 있지 않은 많은 영양분들이 있는데 비타민 A와 C는 물론 철분이라든가 칼슘, 그리고 칼륨 등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서 생으로 먹기보다는 다양하게 조리방법으로 활용을 해서 음식을 만들더라도 그런 좋은 영양성분들이 많이 남아 있는 식품이기도 합니다.


  오늘 제가 여러분들에게 소개해드린 깻잎병조림은 바쁜 현대인들에게 아주 적합한 조리방법인데요, 한꺼번에 많은양을 만들어 두셨다가 저장해 두면서 필요할 때마다 이용해서 먹는 방법입니다. 깻잎하고 잘 어울리는 다양한 양념을 가지고 만든 맛있는 깻잎병조림, 여러분들 오늘 식탁 맛있고 풍성하게 차려보시지 않으시겠습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