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농촌환경
  • 농촌관광 경영
팜파티 운영 매뉴얼

 “팜파티는 어떻게 진행해야 하지?” 팜파티를 실질적으로 진행하고자 하는 농민을 위한 영상. ‘콘셉트, 기획, 연출, 장소 꾸미기, 공간조성, 커뮤니케이션…’등의 고객들을 위해 진행해야 할 팜파티 진행 매뉴얼이 궁금하다. UCC, 스토리텔링 개발 등 실제로 진행된 팜파티 농장주들의 진행 사항을 영상으로 만들어 보다 쉽게 진행사항을 알려준다.

  • 전남농업기술원
  • 2014 년
  • 1,243
시나리오

제 목 : 팜파티 운영 매뉴얼


 요즘 농장에서 파티를 연다는 팜파티라는 것이 있는데요. 팜파티란 무엇이죠? 어떻게 하는 걸까요? 왜 하는 거죠? 어떻게 하면 성공적으로 잘 할 수 있나요?


 팜파티란 농장에서 농업인들이 생산한 농산물과 농촌문화를 주제로 하는 파티입니다. 그리고 장소와 관계없이 농산물이 갈 수 있는 곳 어디에서나 할 수 있는 잔치이기도 합니다. 또한 팜파티는 생산자와 소비자가 신뢰 속에 지속적인 교류를 하기 위한 것이기도 한데요. 농업인은 자신의 삶과 가치관을 이야기를 통해서 소비자에게 전달하고, 농산물 생산현장의 정보를 직접 보여줌으로써 농산물과 생산 농가에 대한 이미지와 신뢰를 높일 수 있습니다.

 그리고 소비자는 농촌 체험과 농촌 문화를 즐기면서 자신이 구입한 농산물을 누가 어떤 곳에서 어떻게 생산하는지에 대한 궁금증을 해소하는 장입니다. 농업인들은 생산한 농산물 판로를 확보하고 소비자는 신선한 농산물을 저렴하게 구매 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농촌 체험과 농촌문화를 함께 즐길 수 있어 생산자와 소비자가 어울려서 상호 이익이 되는 문화 행사입니다.


1. 기획서 작성하기

 먼저, 팜파티를 성공적으로 진행하기 위해서는 최소 한 달 전에 운영자 협의회 등을 거쳐 진행 전반에 대한 기획안을 준비해야 합니다. 기획안에는 파티의 주제와 명칭, 개최목적, 일시, 장소, 초청 대상과 인원, 주최, 후원, 고객 초대 방법과, 초대를 받고 방문한 고객을 위한 팔거리, 먹거리, 볼거리, 체험거리 등이 포함되어야 합니다.

 또한 판매 할 농산물의 가격과 문화 프로그램, 플래카드, 블로그, 카페, SNS 등을 이용한 파티 홍보계획과 주차공간, 소요예산 등을 작성합니다. 팜파티 진행을 기획할 때는 농업기술센터나 농업기술원의 지원을 받거나 외부전문가인 팜파티 플래너의 도움을 받으면 보다 알찬 기획을 할 수 있어 좋습니다.


2. 초대장과 상품권 만들기

 초대장은 예쁘고 고객의 관심이 집중될 수 있도록 만들어야 합니다. 초대장에는 언제, 어디서, 누가, 무엇을, 어떻게 하는지의 진행절차와 행사에 참석하여 주길 바란다는 정중한 뜻을 표현합니다.

 또한 파티장소까지의 교통편과 약도, 전화번호를 반드시 기재하고 행사 전에 고객이 초청장을 받고 일정을 잡을 수 있도록 여유 있게 발송해야 합니다. 상품권을 제작할 때에는 파티에 참석한 고객이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도록 천 원, 삼천 원, 오천 원 단위로 제작하여 접수 당일에 판매하면 효과적입니다.


3. 무대 꾸미기

 무대는 진행 장소와 실내외의 조건에 따라서 알맞게 꾸며야 하는데요. 무대 뒷부분은 농장 생산품을 진열하거나 농장의 랜드마크 등으로 도안한 플래카드를 설치하는 것이 효과적입니다. 무대 바닥은 파렛트 등을 이용하여 평면이 되도록 하고, 그 위에 파랑색, 빨간색 등의 부직포나 비닐 천막지 등을 덮습니다. 무대는 팀과 조별, 두세 가족이 대형을 이룰 수 있는 공간을 확보해서 게임이나 율동 등에 지장이 없도록 해야 합니다. 유무선 마이크 등의 음향기기와 조명 등을 설치하기 위한 전선 연결 시 전력 소모량을 감안하고 전기 공급 중단이나 감전사고 등에 대비해야 합니다.

 무대 주변 및 행사장에는 농장 브랜드, 랜드마크, 지역문화 등을 활용한 조형물을 설치하여 고객이 사진 촬영을 할 때 간접홍보가 될 수 있도록 포토 존을 설치하는 것이 좋습니다.


4. 풍선 장식

 풍선을 이용하면 비용도 절약할 수 있고 예쁘고 빠르게 파티장을 꾸밀 수 있습니다. 풍선장식을 만들기 위한 기본 장비로는 손 펌프, 자동펌프, 사이저, 아치세트, 낚싯줄 등이 있고 투명테이프, 꽃 테이프, 양면테이프, 비닐, 리본 등 액세서리가 필요합니다. 또한 전문가 장비로는 저온 글루건, 로드커터기, 열 접착기, 헬륨가스통, 헬륨 코팅제 등을 준비합니다.

 안전한 풍선장식을 위해서는 전문가를 통해서 헬륨가스 사용 등의 사전 교육을 받고, 특히 어린이들은 풍선이 터졌을 때 위험하지 않도록 미리 대비해야 합니다.


5. 예쁜 글자(POP) 쓰기

 예쁜 글자(POP) 쓰기는 행사별 장소 안내 표시, 상품판매 및 가격 정보 제공 등에 많이 활용되고 있는데요. 상품 설명서에는 상품명, 용량, 사용방법, 효능, 판매가격 등 상품정보를 고객이 이해하기 쉽도록 예쁘게 표기합니다. 예쁜 글자 쓰기에 필요한 소품은 사각매직, 둥근 매직, 네임펜 등 다양한 매직펜과 파스텔, 색연필, 붓, 포스터물감, 물통, 종이, 아크릴판 등이 필요합니다.


6. 소포장

 팜파티 현장에서 판매하는 농산물은 가격 부담이 적은 소포장으로 준비를 합니다. 이 때 선물 및 소포장재는 멋스럽고 정성스러운 손길이 담긴 보자기, 한지, 지퍼 팩을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소포장 준비물은 핑킹가위, 칼, 리본, 노끈, 테이프, 태그종이 등이 있습니다.


7. 음식상차림

 팜파티에서 음식차림은 고객의 관심이 큰 분야 중의 하나라고 생각합니다. 먼저, 뷔페와 전통 상차림 등 상차림의 방법을 정하고, 고객의 연령과 파티 주제에 맞는 메뉴로 음식을 준비해야 합니다. 또한 상차림한 음식물이나 차 등은 직접 생산하거나 주변 농가에서 생산한 재료를 사용하는데, 원재료의 농산물 정보를 제공하는 것이 좋습니다. 농장에서 직접 생산한 농산물을 이용한 토마토소스를 넣은 스파게티, 더덕튀김 등의 즉석요리를 준비하면 효과적입니다.


8. 문화 공연

 문화공연은 초청 고객의 유형에 맞춰 적절한 공연을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지역의 문화자원을 이용하고 가급적 지역 주민의 재능기부를 받거나, 농장주가 직접 공연을 하는 등 추진비용을 최대한 절약합니다. 문화 공연의 종류는 농요, 가야금, 난타 등 전통식 공연과 중창단, 관현악단, 색소폰 등 서양식 공연이 있으며, 농장주의 진심어린 구술 공연도 효과적입니다.

 - 농산물 홍보 및 문화전시

 팜파티 현장에 농장 홍보부스를 설치하여 팜파티 농장이나 지역에서 생산된 특산물을 전시하고 판매하도록 합니다. 지역의 전통 문화와 주변의 관광자원을 최대한 활용하여 사진이나 조형물을 전시하거나 문화관광지를 직접 답사하는 등의 행사를 추진하면 효과적입니다.

 - 이벤트 및 체험

 팜파티 고객들에게 알맞은 농사 및 전통문화 등 다양한 체험과 농산물과 관련한 이벤트 프로그램을 준비하고 진행합니다.


9. 팜파티 고객관계 커뮤니케이션

 - 호스트 소개 방법

 팜파티의 호스트는 팜파티 기획부터 진행까지 전체의 주관자이며 자기소개는 짧은 시간 내에 고객이 농가의 브랜드와 팜파티의 목적 등을 인지할 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 자신의 장점을 자랑하기 보다는 농산물의 종류와 우수성, 농장주의 열정 등을 중심으로 소개합니다. 사람은 만날 때 최초의 2분이 첫인상을 결정한다고 합니다. 그러므로 인사는 상체를 굽혀 정중하게 하고, 항상 상냥한 말투로 대화를 하며 옷차림도 화려하지 않고 파티상황에 맞게 단정하게 입는 것이 중요합니다.

 - 레크레이션

 팜파티 레크레이션은 모든 진행기법 중에 가장 기본이 되며 행사의 성패와도 관련이 됩니다. 고객의 관심과 흥미를 유발할 수 있는 다양한 게임을 준비하고 진행을 위한 소품도 잘 챙겨서 행사에 차질이 없도록 해야 합니다. 고객의 관심을 끌지 않는 게임은 즉시 바꿔야 하며, 벌칙으로 참가자에게 창피나 부담을 주지 말아야 합니다. 특히 모든 참가자의 공통된 관심 속에 레크레이션이 이루어지도록 해야 되겠습니다. 진행 중에 안전사고에 대비해서 환자나 노약자 또는 임산부 등을 미리 파악하고, 위험 물건, 풍선, 폭죽 사용에 주의해야 합니다. 돌발 상황을 대비해서 구급약을 준비하고 인근병원과 보건소에 사전에 협조하도록 합니다.

 - 고객응대 서비스

 팜파티는 어린이부터 청소년, 중장년, 노인까지 다양한 계층이 참석하게 됩니다. 어린이라고 반말을 해서는 안 되며 다정다감하게 대화를 유도하고 다가가는 것이 중요합니다. 청소년부터 30대까지의 젊은 세대는 강요하거나 교과서적인 말은 피하는 것이 좋으며 설명을 할 때 명확한 증거나 논리적 근거를 제시해야 합니다. 중장년은 사회전반의 주도층입니다. 고객의 이야기를 잘 듣고 질문이 적합하지 않더라도 바로 되받지 말고 잘 설명하며 설득하도록 합니다. 노인층은 노인 취급을 당하는 것을 싫어하기 때문에 주의해야 하는데요. 이해가 잘 안돼서 재차 같은 질문을 할 경우에도 자신의 부모님을 모시는 마음으로 정중하게 응대해야 합니다.

 - 고객관계 관리

 전화로 고객을 만났을 때는 먼저 “저는 팜파티 농장주인 누구입니다.” 라고 반드시 자신을 밝힌 다음 밝은 톤으로 통화합니다. 고객의 요청에는 답변 시기와 약속을 정하고, 불평을 하더라도 최대한 공손하게 응대해야 합니다. 전화를 끊을 때는 ‘좋은 하루되세요.’ 등의 감사인사 후 반드시 고객이 전화를 끊은 다음 끊습니다. 고객과 인터넷으로 만났을 때는 직접 대화한다는 마음으로 소통해야 합니다. 6하 원칙에 맞게 정갈한 표현을 해야 하며 문자에도 미소(^^), 늘림(~~~)등 다양한 이모티콘으로 감정 표현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인터넷으로 고객 응대 시 가장 중요한 것은 마음에서 우러나오는 정성과 감사를 전하는 것입니다.

 - 홍보

 팜파티 홍보는 온라인과 오프라인으로 구분하여 할 수 있습니다. 특히 최근에는 스마트폰을 이용한 카카오스토리, 페이스북, 모바일 초대장과 인터넷을 이용한 메일, 블로그, 카페, 유투브 등 온라인 중심의 홍보가 대세입니다. 또한 홍보 전단지, 손 편지 등 오프라인 홍보도 효과적입니다. 고객 관계 관리의 핵심은 고객을 기억해 주는 일입니다. 고객과 나눈 대화, 기념일 등을 모두 기록해 두고 축하 메시지 등의 세심한 배려로 감동을 줄 수 있게 합니다. 또한 상품을 홍보할 때도 무조건 좋다고 말하는 것보다는 상품을 구매한 고객이 만족해한 사례를 구체적으로 예를 들어 설명하는 것이 효과적입니다.

 팜파티의 고객 유치와 농장 홍보를 위해서는 언론 보도를 적절히 이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지역 TV, 신문, 인터넷 신문 등 언론매체를 이용하거나 포스터를 게시하는 등 적극적인 홍보를 해야 합니다.

 - 응급조치

 끝으로 안전사고에 대한 응급조치입니다. 참석자들에게 사전에 안전 교육을 해야 하며, 구급약 상자를 준비해야 합니다. 그리고 인원이 많은 경우에는 지역 보건소에 연락하여 미리 협조를 받고, 안전사고가 발생했을 경우에는 신속하게 119 등에 신고를 한 다음 응급조치를 취합니다.


 지금까지 성공적인 팜파티 진행 사항에 대해서 살펴봤습니다. 좀 더 자세히 알고 싶으신 분은 전라남도농업기술원 농산업연구담당관실로 연락주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