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건강가족 교육프로그램

건강가족 교육프로그램은 가족관계의 건전도를 측정하는 건강가족 진단표를 이용하여 구성원의 문제점을 파악하고, 문제점을 개선하기 위한 지침을 만들어 건전한 가족관계를 만들어 가는 교육방법으로 그 활용방법을 알아본다.

  • 국립농업과학원
  • 2001 년
  • 1,948
시나리오

제 목 : 건강가족 교육프로그램


1. 교육프로그램의 목표


  건강가족 교육프로그램은 건강가족 진단표를 도구로 하여 교육하는 기법을 말하는 시스템을 말합니다. 건강가족 교육프로그램의 목표는 첫째 건강가족의 개념을 이해하고, 우리 가족의 건강도를 평가해 보는 것이고, 둘째는 건강성 향상지침을 이해하고 실천할 수 있도록 하는 것입니다. 마지막으로 건강성 향상 지침의 실천으로 우리가족의 건강도를재평가하도록 유도하는 것입니다.


  자 그럼 이제 각 교육단계를 자세히 살펴보겠습니다. 이번 단계에서는 교육자가 건강가족의 개념 및 본 프로그램의 개발배경을 설명하여 이에 대한 학습자의 이해를 돕도록 하는 것입니다.


2. 우리 가족의 건강도 평가해 보기


  이 단계에서는 교육자가 전체 활동을 이끌어가며 진행합니다. 교육자는 건강가족 진단표를 사전에 준비합니다. 이 단계의 진행과정은 먼저 학습자에게 건강가족 진단표를 배부하고 다음에 체크리스트를 체크하도록 합니다. 배점을 참고하여 부분별 소계 및 총점을 집계하도록 합니다. 부분별 점수 및 총점을 해당 그래프에 그려보도록 합니다. 그리고 우리 가족의 건강도가 어느 수준에 해당하는지를 확인하도록 합니다. 마지막으로 각 부분별로 12점 이하로 편향된 부분이 있는지 확인해 보도록 합니다.


3. 건강한 가족의 사례 나누기


  이 단계에서는 교육자가 전체 활동을 이끌어 가며 사례발표, 논의를 유도합니다. 또한 교육자는 건강도가 우수한 가족을 파악하고 그리고 난 다음에 이들 중 몇 사람을 지적하여 우리 가족의 장점 등을 이야기하게 합니다. 우리 가족의 건강도를 향상시키기 위한 전략을 소개하고 각 가정에서 실천할 수 있는 것들을 실천토록 하는 단계입니다.


  먼저 각 부분별로 건강도 향상 지침을 설명합니다. 향상 지침 중에 우리 가족이 꼭 실천해야 할, 그리고 실천 가능한 요인을 몇 가지만 골라서 이것을 실천하도록 강조합니다. 이때 우리 가족이 실천 가능한 지침은 온 가족이 알도록 하고 가족이 모두 잘 볼 수 있는 곳에 붙여 놓고 실천토록 강조합니다.



4. 응용하기


  우리 가족의 건강도 유지비결 나누기 부분을 생략하고 우리 가족의 건강도 향상지침을 소개하기 부분을 15분 정도로 조절하여 1시간 교육용으로 활용할 수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재평가 유도하기 과정입니다. 각 가정에서 우리 가족 건강도 향상 실천지침을 한 달 정도 실천하게 한 후에 학습자가 자발적으로 우리 가족의 건강도를 재평가하도록 강조합니다.


  아울러 재평가방식을 "우리 가족의 건강도 평가해 보기" 단계에 준하여 간략히 설명해 줍니다. 2주 이상 진행되는 팩키지식 교육에서는 종료 시에 교육장에서 실시하는 것도 무방합니다. 참고로 한국가족상담교육연구소 소장님으로부터 건강한 우리 가족을 위한 10가지 지침서에 대해 잠시 들어보겠습니다.


<인터뷰>

 

“건강한 가족이 되기 위해서는 우리는 항상 감사하는 마음을 가져야 되겠습니다. 감사하는 마음을 갖는다는 것은 모든 일을 긍정적으로 보는 원동력이 됩니다.

두 번째로는 서로 사랑하고 존중하고 지지해 주어야 하겠습니다. 세 번째로는 가정에 대해서 관심과 책임을 가져야 합니다. 네 번째는 가족 간의 대화의 시간을 갖도록 해야 됩니다. 가족에 대한 관심과 가정에 대한 애정을 더 갖게 할 수가 있죠.”


  그 다음 다섯 번째로는 우리 가족들은 서로 개개인의 개별성들을 존중해 주어야 합니다.

모든 것을 탓만 하고 비난하고 야단만 맞고 이렇게 되면 가정에 들어오기가 싫죠.

여섯 번째는 가족원이 함께 있는 시간을 갖도록 하자는 겁니다. 하루정도는 가족을 위한 시간을 할애해서 대화의 시간을 갖는 것이 필요합니다.


  일곱 번째는 인생의 목표를 세우고 도덕적인 가치관을 세우자는 겁니다. 왜 그러냐하면 가족은 부부가 먼 인생의 항로를 노저어가는 하나의 배입니다. 여덟 번째는 가족의 일을 결정할 때에는 모든 가족원들이 협력해서 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서로 의논해서 좋은 점은 타협을 해서 결정하는 것이 민주적인 가족, 평등적인 가족이 되는 길입니다.


  아홉 번째로는 가정에 문제가 발생했거나 위기에 처했을 때는 긍정적인 사고로 협동해서 대처해야 합니다. 마지막으로 가족은 단독으로 있는 집단이 아니라 주변사회와 밀접한 연관을 맺고 있는 체계입니다. 인간과 사회의 중간에 있는 가족! 이러한 가족을 건강하게 만듦으로써 그 안에서 생활하는 우리 개개인들이 행복하고 건강하게 되고 또 그러한 건강한 가족이 모였을 때 그 사회가 건강한 사회가 되는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