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화훼
  • 선인장
수출 접목선인장 수경재배

우리 농가의 효자 작목인 접목선인장은 네덜란드 등 유럽과 미국, 호주, 일본 등으로 수출되며 세계 교역량의 70% 이상을 점유하고 있다. 그러나 꾸준히 유지하기위해 기술개발을 통한 경쟁력 확보가 필수불가결한 요소다. 이에 새롭게 개발된 접목선인장 다단계 수경재배 기술은 2단의 수경베드 재배를 통해 단일 면적에서 2배의 면적 확보를 통해 생산성을 높일 수 있는 재배법이다.

  • 경기도농업기술원
  • 2014 년
  • 1,899
시나리오

제 목 : 수출 접목선인장 수경재배


 우리나라의 접목 선인장은 전 세계 수출시장의 70% 이상을 점유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지금까지 토양 재배 시 연작장해, 병충해 발생 등으로 어려움이 많았는데요. 최근에는 수경재배 기술이 개발되어 어려움을 해결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특히 수경재배로 기른 접목 선인장은 일반 토경재배 보다 색깔이 선명하고 품질이 우수해서 외국 소비자들에게 인기가 아주 좋습니다.


<인터뷰 - 이재홍 박사 / 경기도농업기술원 선인장연구소>

 “접목선인장 수경재배는 토양 재배에서 가장 문제가 되고 있는 연작장해나 병충해를 사전에 방지할 수 있습니다. 상토 교체를 하지 않고 정식, 수확작업이 간편해서 노동력을 50% 이상 줄일 수 있습니다. 또한 흙이 없는 상태에서 생산되기 때문에 수확작업 시 수출검역을 위한 흙 제거 작업이 필요치 않아 수출에 적합한 재배방법입니다.”


1. 수경재배 시설 만드는 방법

 먼저, 수경재배용 시설을 만들어야 하는데요, 비닐하우스는 여름철 태풍과 겨울의 폭설에도 견딜 수 있도록 튼튼하게 만드는 것이 좋습니다. 따라서 농촌진흥청에서 권장하는 단동비닐하우스나 1-2W 농가보급형 자동화 비닐하우스로 하는 것이 좋습니다.

 벤치의 높이는 작업자가 편리한 80cm 내외가 좋으며, 트레이는 선인장연구소에서 개발한 생력트레이를 구매하여 사용하면 됩니다. 그리고 하우스 내 저면관수가 가능한 벤치와 양액자동 공급 장치를 설치해야 합니다. 또한 농축배양액을 장기간 보관할 수 있는 농축배양액 탱크와 적정 농도 희석분배기 및 배양액을 일시적으로 보관하는 배양액 탱크, 배양액 공급 자동 제어장치가 필요합니다.

 

2. 접목선인장 수경재배

 접목선인장 수경재배는 무배지 수경재배를 합니다. 양액은 선인장연구소에서 만든 선시액 제조방법에 따라 만들 수 있으나, 많은 종류의 비료를 각각 정해진 양만큼 녹여 사용해야 하므로 농가에서는 상용화된 제품인 썬탑을 구매하여 사용하는 것이 편리합니다.

 양액은 정오를 기준으로 아침, 정오, 저녁 각각 4~5시간 간격으로 하루에 3번 저면 공급해주면 됩니다. 양액을 주는 양은 자동타이머를 사용해 접목선인장이 심어져 있는 생력트레이 높이인 8mm 정도로 공급한 다음 15분간 유지한 후에 배수해 줍니다. 배수된 양액은 순환식으로 환류되어 재사용되는데, 3주 이상 사용한 양액은 삼각주 재배 포장 등에 뿌려주면 됩니다.

 수경재배 양액은 3주 이상 사용하지 않도록 하며, 녹조류 발생 억제제를 사용할 경우 녹조류 발생을 84% 정도 감소할 수 있어 베드와 생력트레이를 씻는 노동력을 줄일 수 있습니다.


3. 품종

 수출용 접목선인장의 수경재배에는 선인장연구소와 농촌진흥청이 개발한 품종을 사용하는 것이 좋은데요. 모수는 신품종 이용 촉진사업에 의해 선인장 재배농가에 보급하고 있습니다.


4. 심는 방법

 접목선인장 수경재배를 할 때는 선인장연구소에서 개발한 선인장 생력트레이를 이용하여 심습니다. 트레이규격은 가로 60cm, 세로 30cm이며 대목 길이가 9cm인 중형 규격 선인장은 98개, 대목 길이가 14cm인 대형 규격 선인장은 36개를 심게 되어 있습니다.


5. 온도

 접목선인장 생육 적온은 25~30℃이며, 최고온도는 35℃ 이하로, 최저 온도는 15℃ 이상으로 관리해야 합니다. 또한 겨울에는 난방을 하고 한여름에는 환기와 차광을 하여 온도를 관리해 줍니다.


6. 환경관리 광/온도/습도

 접목 묘를 트레이에 심은 후에는 35% 차광막을 이중으로 설치하여 한 달 정도 차광을 해줍니다. 또 광은 봄과 가을에 15~30% 차광하고, 여름에는 45~55% 차광하여 맑은 날 정오를 기준으로 4만~5만 Lux 정도가 되게 조절하는 것이 좋습니다. 차광과 함께 환기하여 하우스 내부의 온도와 습도를 조절하는데 너무 습하면 접목 선인장이 병에 걸리기 쉬우므로 특히 환기를 신경써야 합니다.


7. 수확

 접목 묘를 심은 후 접수의 지름이 수출규격품인 중형 묘 3cm, 대형 묘 5cm가 되었을 때 수확을 합니다. 수확까지 소요기간은 중형 규격은 4~5개월, 대형 규격은 7~8개월이 걸립니다.


8. 저장

 수확 후에는 수출 검역을 위해 뿌리를 자르고 통풍이 잘되는 그늘진 곳에서 건조하고 보관하면서 수출 포장합니다.


9. 수출 포장

 수출 포장은 수출용 상자에 접목선인장만을 포장하는 벌크형 방식과 화분에 심어 포장하는 두 가지 방법이 있습니다. 특히 화분에 심어 포장된 상품은 수입국에서 다시 심는 작업을 하지 않고 즉시 유통할 수 있어 3배 정도 비싼 가격에 수출되고 있습니다.


<인터뷰 - 이재곤 / 청온선인장>

 “수경재배는 상토를 갈지 않아서 좋고, 병 발생이 적고 품질이 좋아서 소득이 높아짐에 따라서 농가에서 수출하는 큰 효자 상품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