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화훼
  • 기타난류
실내 정원 만들기

현대인에게 실내정원은 편안한 휴식처가 될 수 있을 것이다. 혼자서도 손쉽게 실내정원을 조성할 수 있는 구체적인 방법을 생태별 화단의 종류와 적용식물에 따라 소개한다.

  • 국립원예특작과학원
  • 2006 년
  • 3,367
시나리오

 

제 목 : 실내 정원 만들기


  아파트가 주거공간의 주종을 이루면서 새집 증후군 등 부작용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습니다. 아파트 거실 한쪽이나 베란다에 실내정원을 만들면 산뜻하고 쾌적한 공간을 만들어 줄 뿐 아니라 식물을 가꾸는 즐거움과 보람도 느낄 수 있습니다.

 

1. 실내 정원 식물의 장점


<인터뷰>


“실내정원의 장점은 크게 세 가지가 있습니다. 첫 번째는 공기 정화 효과입니다. 사람의 활동으로 생기는 이산화탄소와 같은 물질이 식물의 영양분으로 자라기 때문에 실내공기를 훨씬 맑게 해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두 번째는 실내 온,습도 조절 결과입니다. 겨울철 호흡기 질환이나 여러가지 질병들이 생기는데 식물의 증산활동으로 실내 습도를 높여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세 번째로 정서안정 효과가 있습니다. 도시화 되면서 사람들 마음이 삭막해져 가는데 주변의 식물이 있음으로 마음도 따뜻해지고 안정시켜 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가. 베란다 정원 이미지


  이 밖에도 건축 재료의 면이나 선, 색채에서 느낄 수 있는 경직된 분위기를 식물의 푸른색이나 부드러운 곡선을 통해 완화 켜주며 건물 자체를 보다 특색 있고 아름다운 공간으로 바꿔주는 역할을 하기도 합니다.


2. 생태형별 베란다 화단의 종류와 적용 식물


  실내정원으로 화단의 수분함유 정도에 따라 연못형, 습지형, 적습형, 사막형의 4가지 생태형으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연못형 화단에서는 개운죽, 싱고니움, 테이블야자, 물칸나, 드라세나류, 무늬석창포, 스파티필럼, 종려방동사니, 습지형 화단에서는 돌미나리, 무늬석창포, 애기석창포, 아글레오네마, 싱고니움이 적당합니다. 적습형에서는 기린초, 셈퍼비붐, 디펜바키아, 마리안느, 아스플레니움, 네프롤레피스‘더피, 셀라지넬라, 왜란, 봉의꼬리, 산호수, 백량금이 좋습니다. 사막형에서는 바위취, 산세베리아, 홍옥, 압테니아, 세덤류, 구문초, 틸란드시아, 세잎돌나물이 좋습니다.


3. 실내정원 만들기 과정


 가. 사막형 정원


  사막형 정원을 만드는 방법입니다. 배치 계획을 세운 후 용기, 용토, 심을 식물을 준비합니다. 배수층에 숯을 넣고 용기에 깨끗한 경석을 깔아줍니다. 인공배양토를 용기의 1/3가량 깔아줍니다. 식물을 배치합니다. 식물을 심을 때는 화분에 있는 흙째로 심어줍니다. 이 때 키 큰 식물은 뒤로, 작은 식물은 앞으로 심습니다. 표면 장식작업을 합니다. 죽은 줄기나 뿌리는 수시로 제거해주고 자주 환기시켜 줍니다.


 나. 습지형 화단 만들기


  습지형 화단은 다양하게 연출이 가능합니다. 먼저 숯을 바닥에 깔아줍니다. 그 위에 마사토를 넣습니다. 심을 식물의 뿌리를 씻고 생명토를 부착시킵니다. 맥반석을 이용해서 식물을 지지하고 알맞게 배치합니다. 배치가 끝나면 물을 채웁니다. 수중모터를 설치하고 표면 장식작업을 해서 마무리합니다.

4. 유의사항


 가. 물주기. 병해충 이미지 등


  실내 정원에 물주기는 조금씩 매일 주기보다는 배수구를 손으로 만져보아 말랐을 때 배수구로 물이 나올 정도로 충분히 주는 것이 좋습니다. 고온 건조한 날씨가 되면 응애, 깍지벌레, 진딧물 등이 주로 발생하기 쉽습니다. 발생 직후 손으로 잡는 등 물리적 방법으로 제거하거나 높은 압력을 가한 스프레이로 해충을 떨어뜨려 줍니다.


  실내정원은 생활공간의 분위기를 산뜻하고 쾌적하게 바꿔주는 역할을 합니다. 직접 흙을 만질 기회가 없는 도시민들은 실내정원을 통해 일상의 즐거움과 식물을 가꾸는 보람을 새롭게 느낄 수 있을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