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화훼
  • 백합(나리)
구근이용 신나팔나리 재배방법

신나팔나리는 일반백합과 달리 종자, 인편, 구근 중 어떠한 것을 사용해도 당년에 절화를 생산할 수 있지만 종자는 별도 종묘비가 들고, 인편으로 번식 시는 크기가 달라 균일한 절화생산이 어렵다. 이에 반해 구근을 이용한 신나팔나리는 같은 크기의 구근을 정식하면 절화품질도 균일하고 절화 후 구근의 재사용이 가능하다. 구근을 이용한 신나팔나리 재배방법을 소개한다.

  • 충남농업기술원
  • 2005 년
  • 2,031
시나리오

 

제 목 : 구근이용 신나팔나리 재배방법


  신나팔나리는 대만나리와 나팔나리의 교잡종인 실생백합으로 일명 ‘씨백합‘이라고도 합니다. 일반백합과 달리 종자, 인편, 구근 중 어떤 것을 사용해도 당년에 절화가 가능합니다만, 종자 및 인편을 통한 재배는 건전한 묘를 생산하기가 쉽지 않고, 개체간 차이가 심하여 균일한 절화품질을 얻기 힘든 면이 있습니다. 따라서 종자, 인편을 통한 재배 후 크기가 고른 구근을 선별하여 정식하면 절화기간이 단축되고 고품질 절화를 얻을 수 있습니다.

 

1. 구근 준비


  신나팔나리의 구근 굴취시기는 보통 10월 하순부터 11월 상순 사이입니다. 바이러스에 감염되지 않은 구근을 수확해 휴면타파를 위해 8℃에서 4주에서 6주간 저온처리 합니다.


2. 구근소독


  구근이 상하지 않도록 세척하여 음건한 다음 소독을 해야 합니다. 종구소독약으로는 살충제로 스타렉스 1000배액, 살균제로 캡탄수화제 100배액을 혼합한 약액에 30분에서 1시간 정도 담가서 소독을 합니다.


  저장할 구근은 소독 후 물기가 마른 다음, 싹이 나지 않고 이병되지 않은 것을 선별하여 크기별로 저장합니다. 저장방법은 먼저 구근상자에 사방 20cm 간격, 지름 0.5cm 구멍을 뚫은 비닐을 깔고 수분이 70% 정도 함유된 피트모스를 5cm 정도 깝니다.


<인터뷰>


“경험적으로 봤을 때 한줌 쥐어가지고 쎄게 쥐면은 물기가 세어나오면 이 상태를 70%로 보고 사용하면 되겠습니다”

 

  피트모스를 깐 다음 구근을 질서정연하게 놓고 그 위에 다시 피트모스를 펴는 방법으로 구근 크기에 따라 저장 구수를 달리 해서 저장합니다. 한 상자에 저장할 수 있는 구근의 개수는 구 둘레의 길이에 따라 큰 것은 400개부터 작은 것은 1,500개까지 가능합니다. 신나팔나리의 구근휴면은 나팔나리보다도 얕기 때문에 새로 형성된 구근은 상온에서도 바로 발아가 가능하므로 저장기간에 따라 저장온도를 달리 해야 합니다. 먼저 단기저장은 0℃에서 5~6개월 정도, 장기저장은 -1.5 ~- 2℃에서 7~8개월 정도 저장합니다.


  

3. 구근의 해동


  저온저장이 끝난 구근은 바로 외부의 온도에 노출 시키지 말고, 외부 환경에 적응을 할 수 있도록 온도를 조절해줍니다. 적정온도는 정식시기에 따라 약간씩 다르지만 보통 5℃에서 1주간, 15℃에서 1주간 해동시키기도 하고, 농가에 따라서는 매일 1℃씩 높여서 구근의 적응력을 높이기도 합니다.


4. 정식

 

 가. 정식 시기

 

  구근을 심는 시기는 절화를 생산하여 출하할 시기를 역산해서 심으면 됩니다. 대체로 4월 상중순에 정식하면 7월 중하순에 출하되며, 7월 상중순에 정식하면 9월 중하순에 출하가 가능하고 7월 하순에 정식하면 10월 상중순에 절화가 가능하지만, 여름철 고온기의 피해가 우려되기 때문에 지역에 따라 적합한 작형을 선택해야 합니다.


나. 정식 포장 준비


  알맞은 토양조건은, 건조와 뿌리 응애예방을 고려해 볼 때 배수가 잘되는 사양토가 적당하고 연작은 절대 피해야 하며 적정 산도는 pH 6.0 정도가 알맞습니다.


 다. 시설재배


  시설 내 상토재배를 할 경우 재배형태를 결정해서 베드, 플라워박스 및 점적시설을 준비합니다. 구근을 심는 시기는 목표하는 꽃수와 구근의 크기에 따라 달라집니다. 중부지방 노지재배를 기준으로 볼 때, 3월 중순~4월 중순에 심을 때는 구근 둘레가 6~9cm 정도가 되어야 하며, 5월, 6월 고온기로 갈수록 더 큰 구근을 심어야 합니다. 5월, 6월에 심는 작형은 생육초기 고온다습한 환경 때문에 병이 심하여 좋은 품질의 절화생산이 어렵습니다. 저온저장고에서 냉동 장기저장을 한 후, 7월에 심을 때는 구근둘레가 12cm 이상인 것을 사용해야 합니다.



라. 포장설계


  정식간격은 구근크기, 정식시기, 재배지가 노지인지 하우스인지 등을 고려하여 정식합니다. 구근을 심을 포장은 정식이랑 100-120cm, 통로 40-50cm, 높이 15-20cm로 포장을 만듭니다. 구근간격은 열간거리는 10~12cm, 주간거리는 15~20cm 정도로 정식합니다. 구근이 크고 고온기일수록 좀더 깊이 정식합니다. 신나팔나리는 다른 품종에 비해 구가 작아 어느 정도 밀식이 가능합니다. 구근을 심은 후 물을 주고 나리전용 상토로 구근을 덮어 준 다음 다시 한 번 물을 줍니다.


5. 정식 후 포장관리


 가. 수분관리


   백합은 줄기나 잎에 수분함량이 많고 꽃봉오리가 나온 이후 급속히 자라기 때문에 많은 수분을 필요로 합니다. 더구나 수분흡수의 좋고 나쁨은 절화품질이나 구근의 수량에 많은 영향을 줍니다. 하지만 노지재배 시 장마철 배수불량 토양은 품질저하의 원인이 되기도 합니다. 따라서 적정수분이 유지되도록 항시 유의해야 합니다.


 나. 온도관리


  신나팔나리는 일반적으로 노지재배를 많이 하지만 촉성재배에는 야간온도를 최소 15℃정도로 유지합니다. 하지만 화아가 형성된 후에 출하를 늦게 할 경우 온도를 낮춰 10℃에서도 재배가 가능합니다. 저장구근을 이용한 억제재배에서는 여름 고온기에 정식하게 되기 때문에 재배 초기의 온도 상승을 막기 위해 차광을 해 주어야 합니다.


 다. 매트 설치


  신나팔나리는 초장이 길어 강풍에 쓰러지기 쉽기 때문에 정식 직후 매트를 설치 해야 합니다.


6. 병충해 대책

 

 가. 잎마름병 발생


  신나팔나리의 노지 재배시에는 잎마름병, 즉 엽고병이 많이 발생합니다. 따라서 적용약제로 주기적인 방제가 필요합니다.


7. 수확


  수확 적기는 1번화가 백색으로 물들 무렵, 즉 개화하기 3~4일 전, 겨울철에는 개화하기 1~2일 전 꽃대의 밑부분을 잘라서 수확합니다.


8. 포장 및 출하


  수확 후 포장은 꽃봉오리가 상하지 않도록 하여 10본을 한 다발로 묶어 포장하여 출하합니다. 신나팔나리는 백합보다 절화수명이 길고, 꽃대가 위로 향해 있어 보기에도 아름다우며, 포장과 수송에도 편리합니다. 절화 후 구근의 재사용이 가능하여 생산비도 절약할 수 있습니다. 고품질의 신나팔나리를 생산하여 국내유통 뿐만 아니라 수출도 확대해야 할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