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토양비료
  • 영양관리
4종 복합비료의 종류 및 사용법

우리나라의 비료공정규격 상 뇨소니 용인이니 염화가리니 하는 단미비료가 있고, 두 가지 이상이 섞여있는 1종에서 4종까지의 복합비료가 있다. 이러한 4종 복합비료의 종류 및 사용법에 대해서 조명해 본다.

  • 국립농업과학원
  • 2004 년
  • 8,626
시나리오

 

제 목 : 4종 복합비료의 종류 및 사용법


  우리나라의 비료공정규격상 복합비료는 1종에서 4종까지 있으며 그 밖에 완효성 복합비료가 있습니다. 그 중에서도 우리가 알고자 하는 것은 제 4종 복합비료입니다. 우리는 흔히 복합비료라 하는 것은 무기질 3요소 가운데 2가지 이상을 섞었을 때 복합비료라 합니다. 제 4종 복합비료는 어떻게 제조가 되며 유통과정을 거쳐 사용하기까지의 단계를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액상을 만들기 위해서는 제조원 단위에 의거, 해당원료의 무게를 정확히 달아 교반기에 투입시킵니다. 그 다음은 여과조를 거쳐 저장조에 저장한 다음 용기에 담아 출하되는 것입니다. 또한 분상을 만들기 위해서는 각 원료를 배합하여 선별과정을 거쳐 포장 출하됩니다. 복합비료에 대한 구입요령은 주로 비료대리점이나 농협 또는 농약사 등을 통하여 유통이 됩니다. 근래에는 각 제조회사의 홈페이지에서 인터넷 구입이 늘고 있는 추세입니다. 이러한 복합비료 사용에 있어 문제는 어떤 제품을 선택해야 하는 것입니다. 가장 중요한 것은 이 제품이 등록이 되어있는지 살펴보아야 합니다. 다음은 보증표에 기재된 보증 성분량과 생산 년월일, 제조자 등을 꼼꼼히 살펴야 합니다.


<인터뷰>


“구입하실 때 주의사항을 말씀을 드리자면 제일 중요한 것은 생산업자 보증표가 있는 것을 확인해야 합니다. 생산업자 보증표에는 등록번호라든가 제조자 또는 그 성분에 대해서 자세히 적혀 있으므로 그 부분을 정확히 살피셔서 구입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1. 4종 복합비료 사용법


  우선적으로 식물의 뿌리로부터 양분흡수가 곤란하거나 과수, 채소류 등의 맛, 색 및 상품성을 높이고자 식물의 잎에 시용하는 엽면시비용이 있습니다. 불균형 상태인 작물의 생장을 돕기 위해 적당량의 사용이 요구되는 한편 적정한 관리가 필요합니다.


  두 번째로는 양액재배 또는 관주용이 되겠습니다. 수경재배 시 작물에 영양을 공급하는 양역재배 비료로서 시설재배를 갖춘 농가에서 주로 사용되고 있습니다. 또한 관주용은 땅에다 통과시켜 사용하고 비료를 물에 타서 토양에 관주해 시설을 갖춘 농가에서 사용되고 있습니다.


  세 번째로는 화초용이 있습니다. 희석하지 않고 직접 화분에 사용할 수 있도록 도시민들의 편의제공을 위한 액체비료로 분류가 됩니다. 특히 이 비료는 성분함량이 아주 낮기 때문에 농업용으로는 부적합니다.


  이처럼 복합비료는 작물의 영양불균형을 바로 잡고 생장에 필요한 성분을 공급함으로서 작물의 성장을 돕는데 아주 중요한 구실을 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이러한 비료가 불법으로 판매되어 사용되는 것은 작물에게 더욱 큰 피해를 가할 수 있고 환경오염에 심각한 피해를 가하게 됩니다. 따라서 올바른 사용법을 인지하고 사용함으로서 작물생장에 도움이 되어야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