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토양비료
  • 토양조사
땅 속 지도, 종이 토양 제작하기

토양은 식물이 자라는 터전으로 농업에 있어 가장 기본적인 요소이다. 토양에는 작물이 요구하는 여러 가지 양분이 함유돼 있어야 한다. 영상을 통해 종이 토양 제작 방법과 토양 시료 채취 및 조제 방법에 대해 알아본다.

  • 국립농업과학원
  • 2019 년
  • 721
시나리오

땅 속 지도, 종이 토양 제작하기


뿌리를 통해 영양분을 흡수하는 작물들은 토양의 상태에 따라 생육상황이 달라지는데요. 내가 경작하고 있는 토양을 훤히 들여다보고, 농작물에 필요한 영양분을 공급할 수 있는 땅 속 지도가 있습니다. 바로 ‘종이토양단면’인데요. 15cm크기의 종이토양단면에 담기는 땅 속 고급정보들을 지금 만나봅니다.


1. 종이토양단면이란?


리포터:(다양한 종이토양 단면들 보며) 와~ 땅 속에도 이렇게 다양한 층이 있었구나.
박사님! 이게 바로 땅 속 지도 ‘종이 토양단면’이라는 거죠?

박사님: 네 맞습니다. 토양은 기후와 지형, 암석과 식생 그리고 시간의 영향을 받아 여러 층이 분화돼 형성됐습니다.
그 중 식물은 지표면에 있는 유기물층과 지표면으로부터 15cm정도 깊이의 표토층에주로 뿌리를 내리는데요.
종이 토양단면은 이렇게 식물의 성장에 영향을 주는 지표면과 표토층의 토양을 채취해 깊이별로 토양 층위 시료를 한 눈에 확인 할 수 있게 만든 땅 속 지도입니다. 그리고 농업인들은 이 종이 토양단면을 통해 농경지의 토양 특성을 쉽게 확인하고, 어떤 작물을 심을지, 또 관수나 관리를 해야 할지를 결정하는데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2. 종이 토양단면 제작 전 준비사항


리포터: 어렵게 땅을 파지 않아도 이렇게 한 눈에 확인할 수 있으니까 정말 유용할 거 같아요.
박사님: 네~ 뿐만 아니라 종이 토양단면은 언제 어디서나 그리고 누구든지 만들어 볼 수 있다는 장점도 있습니다.
리포터: 네? 저도 만들어 볼 수 있다고요? 그럼 지금 바로 땅 파러 갈까요?
박사님: 잠깐만요! 출발 전에 할 일이 있습니다. 먼저 흙토람 사이트에 접속해 토양환경지도를 클릭하시고요.
해당 지번의 토양통 특성을 확인해 층위와 층위 깊이를 기록해 두는데요. 여기서 토양통은 토양의 이름으로 우리나라에는 405개의 토양통 정보가 있습니다.
리포터: (토양통 적힌 쪽지 들고)자~ 정보 준비 끝! 이제 가볼까요?
박사님: 네! 하지만 그냥 가서 손으로 땅을 팔 순 없겠죠? 자! 준비물 나갑니다. 먼저 삽이나 토양시료채취기를 준비하고요.
고무망치와 체 눈의 크기가 2mm정도인 체도 함께 준비해 주세요.


3. 토양 시료 채취


리포터: 자~ 그럼 이제 시작할까요?
박사님: (시범 보이며)네! 시료는 층위의 중간정도에서 이렇게 채취하고요. 채취한 시료는 그늘에서 깨끗한 비닐 위에 얇게 펴 서서히 건조합니다. 어느 정도 건조가 되면 흙덩이를 문질러 부수거나 고무망치로 적당히 부숴주세요. 이후 완전히 건조된 체 눈의 크기가 2mm정도인 체로 걸러 비닐봉투나 시료병에 넣은 다음 내용을 기록합니다. 이렇게 하면 토양 시료 채취는 완료됩니다.


4. 종이 토양 단면 제작


리포터: 자 이렇게 열심히 준비한 토양 시료는 이제 어떻게 사용하면 되나요?
박사님: 먼저 토양단면 카드를 준비하고요. 양면테이프를 카드 안 토양단면 칸에 붙입니다. 이때, 토양층위 시료가 셋이라면 첫 번째 시료를 준비하고요. 양면테이프를 토양 깊이만큼 떼어내 첫 번째 토양층위 시료를 뿌립니다. 그리고 두 번째, 세 번째 토양층위 시료에 대해서도 같은 방법으로 진행합니다.

리포터: (만든 종이토양 보여주며) 박사님 이렇게 만드는 거 맞죠?
박사님: 네! 아주 잘 만드셨네요.
리포터: 금방 뚝딱 만들 수 있어 더 좋네요. 박사님 그런데 현장에서는 어떻게 사용되고 있는지 궁금해요.


5. 종이 토양단면 활용 현장


<인터뷰 : 최기상 농업인>

“종이 토양을 만들면서 지금 작물을 재배할 토양 환경을 알았기 때문에 토양 환경에 알맞은 작물을 선택할 수 있고, 토양의 물 빠짐이나 영양상태도 확인할 수 있어 토양개량 대책도 세울 수 있습니다.”


리포터: 현장에서 제 역할을 아주 톡톡히 하고 있네요.
박사님: 네! 농촌진흥청에서는 흙토람 사이트를 만들어 종이토양단면에서 확인할 수 없는 전국 토양 특성은 물론 비료사용량 추천까지 우리나라 모든 토양의 환경정보를 제공하고 있는데요. 종이토양과 더불어 흙토람 사이트를 활용해 농사에 큰 도움 받으시길 바랍니다.
리포터: 내 논과 밭의 토양 특성을 보여주는 종이토양단면은 풍년 농사를 도와주는 훌륭한 도우미가 아닌가 싶은데요.
농업인 여러분 지금 종이토양단면 만들기에 동참해 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