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화훼
  • 선인장
선인장 주요 품종 특성

선인장은 대부분 건조지대에 적응하여 진화된 식물로, 오늘날에는 그 강한 생명으로 전 세계적으로 재배되고 다양한 용도로 활용되고 있는 식물이다. 최근 경제여건 악화로 인해 우리나라 화훼시장의 경기가 크게 위축되었지만 접목선인장, 다육식물 등 선인장에 대한 수요는 꾸준히 증가하고 있다. 우리나라 접목선인장은 빛깔이 화려하고 선명해 외국에서 인기가 많아 전세계 접목선인장 시장의 80%이상을 차지하고 있다. 최근에는 미국 시장을 겨냥한 새로운 품종도 개발되고 있어 선인장 재배 농가의 새로운 소득원으로 기대되고 있다. 영상을 통해 선인장 주요 품종 특성에 대해 알아보자.

  • 국립원예특작과학원
  • 2016 년
  • 810
시나리오

 1. 선인장 소개
 접목 선인장은 1984년 본격적인 수출이 시작된 이후 1990년부터 해외시장에서 호평을 받으며 현재까지 지속적으로 수출되고 있는 효자 작목입니다.


<인터뷰 : 박필만박사 / 국립원예특작과학원>
“우리 선인장은 1990년대 육성을 시작하여 2015년까지 개발된 선인장은 111 품종입니다. 국내 품종 자급률은 100%이며, 현재 우리품종의 세계 시장점유율은 약 70%입니다.”


 선인장 수출 강국으로 견인차역할을 하고 있는 자랑스러운 접목선인장의 주요 품종 특성을 살펴봅니다.


2. 선인장 육성 품종

가. 불빛
 밝은 진적색 어미에 진적색의 새끼가 발생하는 ‘불빛’입니다. 형태는 편원형이며, 골이 9~12개 정도 있습니다. 가시는 곧고 짧은 갈색입니다. 새끼는 어미의 가운데 이상 위쪽에 차례대로 자리잡고 자랍니다. 생육은 보통이며, 18.5개의 새끼가 생겨 증식력은 매우 좋다고 할 수 있습니다.


나. 연빛 
 선명한 분홍색 어미에 분홍색 새끼가 발생하는 ‘연빛’입니다. 형태는 편원형으로 골이 7~9개 정도 있습니다. 가시는 회갈색으로 곧고 중간정도길이입니다. 증식력이 우수한 편으로 새끼는 평균 15.4개가 생기는데 어미 하부에 균형적으로 생기기 시작해 중앙부까지 생성됩니다. 생육은 보통이며 조직이 단단한 품종입니다.


다. 일홍
 ‘일홍’은 진적색 어미에 진적색 새끼가 발생하는 편원형의 선인장으로 구색이 선명합니다. 8~10개의 골이 있고, 짧고 곧은 가시가 있습니다. 새끼는 어미의 하부에서 균형적으로 발생하고 자라는데 맨 꼭대기에서도 생성됩니다. 평균 18개의 새끼가 발생하여 증식력은 우수하고, 생육이 빠른데다 조직이 단단한 특징이 있습니다.


라. 이색
 진적색 어미에 황적색 새끼가 발생하는 ‘이색’입니다. 편원형으로 8~10개의 골이 있고, 안쪽은 회색, 바깥쪽은 갈색의 짧고 곧은 가시로 덮여 있습니다. 새끼는 어미의 하부에서 균형적으로 자라는데 일반적으로 10.5개가 생겨 증식력은 보통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마. 선황
 ‘선황’은 편원형의 선인장으로 선명하고 밝은 황색 어미에 황색 새끼가 발생합니다.  8~10개의 골이 있고, 갈색의 짧고 곧은 가시가 있습니다. 새끼는 어미의 중앙이하에서 균형적으로 자라는데 평균 24.7개가 생겨 증식력이 매우 우수하며, 생육이 좋고 빼어난 색상으로 소비자의 기호도가 높은 품종입니다.


바. 연호
 분홍색 어미에 분홍색 새끼가 발생하는 ‘연호’입니다. 편원형으로 8~9개의 골이 있고, 가시는 갈색으로 짧고 곧은 모양입니다.
새끼는 어미의 하부에 균형적으로 발생하는데 보통 18개가 착생하여 증식력은 우수한 편입니다. ‘연호’는 새끼를 수확한 후에, 가시자리에서 새끼가 계속 생성되는 특징이 있습니다.


<인터뷰 : 박필만박사 / 국립원예특작과학원>
“우리 선인장은 미국, 유럽, 일본, 호주 등 약 30여개 나라로 수출되고 있습니다. 앞으로 지속적인 연구로 농가소득 향상과 선인장 산업이 성장할 수 있도록 각 나라 수요에 맞는 유망 품종을 개발 중에 있습니다.“


 재배농가에서는 새로 육성된 품종의 특성을 잘 알아 두셨다가 폼종 선택시 참고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