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축산
학교멍멍 학교깡총 동물교감교육이야기 - 3_동물교감 교육프로그램

사람과 동물의 따뜻한 유대관계로 축산자원이 지니고 있는 치유의 가치와 올바른 반려동물 문화 확산에 기여하는 동물매개치유는 사람과 정서적으 로 유대감이 높은 ‘반려견과의 치유 활동’을 중심 으로 ‘사람과 동물의 교감’, ‘동물의 언어 이해 하기’, ‘동물복지’ 등으로 프로그램이 구성되어 있다. 연구 결과에 따르면 초등학생을 대상으로 동물매개 교육을 진행한 결과, 불안(30.8점→22.4점), 우울 (23.1점→17.3점), 주의력 결핍 과잉행동 장애 (11.3점→6.1점) 등이 줄어들어 심리, 정서적인 측면 에서 치유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 국립축산과학원
  • 2017 년
  • 71
시나리오

3_동물교감 교육프로그램 동물매개교육인 학교멍멍과 학교깡총은, 생명의 소중함과 올바른 인성을 배우고, 사회성을 키우고, 정서적 안정과 자신감을 갖게 하기 위한 특별 프로그램으로, 단계마다 아이들이 참여하는 방법도 모두 다른데요. 학교가 사업설명회를 통해 사업취지, 추진 시 주의사항, 규칙 등을 알리고 아이들과 학부모의 의견, 학교 환경 등을 철저히 고려한 뒤 진행하게 됩니다. 그럼, 동물매개교육 프로그램은 어떤 과정으로 진행되는지 각 단계별 내용을 간단히 살펴봅니다. 먼저 참여 어린이를 대상으로 사전 검사를 통해, 인성, 사회성, 자아존중감 등 참여 전 아이들의 상태를 기록합니다. 왜 이런 프로그램을 진행하는지 알려주고 주의사항 등을 교육한 다음, 반려동물에게 어울리는 이름을 지어줍니다. 매일매일 반려동물을 돌보는 것을 기본 원칙으로 하며, 집도 꾸며주고, 쓰다듬고 안아주고, 산책도 하며 함께 교감하는 시간을 갖습니다. 어느 정도 교감이 이루어지면, 반려동물과 함께 생활한 이야기를 노래로 만들어서 불러보기도 하고, 서로 눈을 맞추고 몸짓으로 하고 싶은 말도 전해 봅니다. 또한 함께 보낸 시간들을 이야기로 만들어 연극으로 표현도 해 보고, 서로를 얼마나 알게 되었는지, 또 얼마나 가까워졌는지 추억을 돌아보는 시간도 가져 봅니다. 이렇게 일정 기간이 지나고 교육 프로그램의 모든 과정이 끝날 무렵, 전문가 상담과 다양한 사후검사를 통해 아이들의 변화된 모습을 알아보고 결과를 정리하게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