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축산
학교멍멍 학교깡총 동물교감교육이야기 - 2_동물교감 교육 현장

사람과 동물의 따뜻한 유대관계로 축산자원이 지니고 있는 치유의 가치와 올바른 반려동물 문화 확산에 기여하는 동물매개치유는 사람과 정서적으 로 유대감이 높은 ‘반려견과의 치유 활동’을 중심 으로 ‘사람과 동물의 교감’, ‘동물의 언어 이해 하기’, ‘동물복지’ 등으로 프로그램이 구성되어 있다. 연구 결과에 따르면 초등학생을 대상으로 동물매개 교육을 진행한 결과, 불안(30.8점→22.4점), 우울 (23.1점→17.3점), 주의력 결핍 과잉행동 장애 (11.3점→6.1점) 등이 줄어들어 심리, 정서적인 측면 에서 치유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 국립축산과학원
  • 2017 년
  • 47
시나리오

2_동물교감 교육 현장 어린이들이 어디론가 향합니다. 학교마당에 자리한 작은 집. 강아지들이 아이들을 반깁니다. 얼마 전 새 친구가 된 이 강아지들은 모두 유기견입니다. 사회화 교육을 받은 뒤 이 학교에서 함께 생활하게 되었는데요. 학생들은 일주일에 두 차례 정규 수업시간에 강아지 돌보는 법 등을 배웁니다. <인터뷰 / 강예주학생> 혼자 산책하는 것 보다 강아지가 있으니까 제 마음을 더 이해해주는것 같기도 하고 산책을 꼭 같이 안하더라도 갔다 오면 반갑게 맞이해주는 것 이런것들이 좋은것 같아요. <인터뷰 / 이요셉 선생님> 학교멍멍을 통해서 아이들에게 아주 소중한 친구가 생겼습니다. 그 소중한 친구를 통해서 아이들은 동물 돌보는 법을 배우게 되고 또 동물을 사랑하는 마음을 지니게 되고 또 자신의 고민을 또 자신의 이야기를 동물들과 나눔으로서 정서적으로 순화되는 정서 교육의 효과를 얻게 되었습니다. 이 학교에는 토끼가 입학 해 함께 생활하고 있습니다. 아이들은 매일 토끼에게 먹이를 주고 하루에도 몇 번씩 잘 있는지 살펴봅니다. 그리고 자신이 돌 본 내용을 일기로 쓰고 그림으로 그려보기도 합니다. <인터뷰 / 유노연학생> 친구들, 토끼친구들이 오니까 너무 기대되고 신나고 그래가지고, 매일 매일 토끼친구들한테 반에서 쉬는 시간이나 점심시간에 매일 빨리 가보고 싶고 그런 생각이 들었어요 <인터뷰 / 이진우 선생님> 도시에서 태어나고 자란 아이들이 실제 생명을 돌보거나 생명을 사랑해야겠다는 경험을 해본적이 별로 없는데요. 실제 학교에서 토끼를 키우면서 생명의 소중함도 느낄수 있게 되고 또 생명을 돌보는 일이 얼마나 가치있는 지를 깨닫게 되는 좋은 인성 교육이 됐다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동물매개교육을 받고 있는 또 다른 학교. 강아지와 산책을하면서 아이들은 잠시 교과서가 아닌 교실 밖 자연과 함께 합니다. 걷다보니 어느 순간 강아지와 보폭을 맞추는 법도 스스로 깨닫습니다. <인터뷰 / 이혜원학생> 얘내가 막 뛰어 다녀서 저희도 따라다니기 힘든데 얘네가 교실에 들어오면은 애교도 부리고 따라오고 그래서 힘든게 싹 없어지는거 같아요. <인터뷰 / 안영준 선생님> 많이 부끄러워하고 힘들어 하는 모습을 보이는 친구들이 있었는데 학교 멍멍 프로그램 하면서 자신감도 많이 넘치고 또 친구들과도 잘 지내는 모습을 보면서 인성 교육에 정말 많은 도움이 되고 있다는 것을 느끼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