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과수
  • 감귤
감귤 하례조생 재배기술

감귤농가에 외국품종을 대체할 수 있는 신품종 하례조생을 소개하고 그 재배기술을 알아본다.

  • 국립원예특작과학원
  • 2011 년
  • 2,358
시나리오

제 목 : 감귤 하례조생 재배기술


 유네스코 자연유산에 등재될 만큼 아름다운 섬 제주도 하면 감귤을 빼놓을 수 없는데요. 최근 감귤 재배농가에서는 큰 걱정거리가 생겼습니다. 국제식물신품종보호동맹 협약에 따라 일본 등 외국품종을 도입 재배하는 농가는 로열티를 내야 하기 때문인데요. 이 문제를 해결해 줄 구원투수가 나타났습니다. 농촌진흥청 감귤시험장에서 개발한 신품종 하례조생인데요. 과연 어떤 장점이 있는지 알아볼까요?


1. 하례조생 생육 특성


가. 수세


 하례조생은 일본품종인 궁천조생과 비교해 볼 때 수세가 강하고 나무의 자세가 개장성인 품종인데요.


나. 발아기와 개화 시기


 발아기는 4월 상순으로 궁천조생과 같고, 개화 시기도 5월 중순으로 비슷합니다.


다. 착색


 초록색 열매가 10월 중순부터 익기 시작해 11월 중순이면 황색으로 완전 착색되는데요. 이는 궁천조생보다 일주일 정도 빠른 편입니다.


라. 수확기


 감귤의 품질을 결정하는 당도와 산 함량의 기준으로 봤을 때 하례조생의 수확기는 11월 상중순이 적당합니다.


2. 과실의 품질


가. 모양과 크기


 하례조생의 모양은 궁천조생보다 약간 편평하고 크기는 궁천조생과 비슷하거나 다소 큰 편인데요. 특히 껍질 벗기기가 아주 쉽습니다.


나. 당도


 하례조생은 11월 상순 평균 당도가 10.6 브릭스이고 산 함량이 1.15 퍼센트인데요. 같은 시기의 궁천조생보다 당도는 약 0.5 내지 1브릭스 높고, 산 함량은 0.1퍼센트 정도 낮아 맛이 더 좋습니다. 또, 하례조생은 착과량에 따른 품질 변이 폭이 궁천조생 보다 훨씬 적어 과실이 균일하다는 장점도 가지고 있습니다.


다. 재배 한계 지역


 하례조생은 현재 제주도 전 지역과 전라남도 완도, 소안도, 해남 그리고 욕지도까지 보급되어 있습니다. 특히, 제주도 감귤 재배면적의 75퍼센트를 차지하는 궁천조생과 흥진조생 등 일본품종을 대체할 수 있는 품종입니다.


라. 병해충 방제


 병해충 저항성을 궁천조생과 비교해 보면 더뎅이병과 검은점무늬병에는 거의 동일한 수준이지만 궤양병에는 하례조생이 강한 특성을 보였는데요. 노지 감귤의 병해충 방제처럼 관리하면 됩니다. 더뎅이병은 봄순이 발아하여 2cm 이상 자랐을 때 1차 방제를 하고 2차로 5월 상중순에 2차 방제를 하면 문제가 없습니다. 또, 3차는 검은점무늬병과 동시에 적기 방제하면 기존의 품종같이 무난하게 병해를 막을 수 있습니다.


3. 토양 피복 재배


 하례조생은 수세가 강한편이라 하우스 재배는 물론 노지에서도 생장이 빠르고, 산 함량 감소가 빨리 이루어집니다. 다공질 필름 등으로 토양피복 재배하면 당도 뿐 아니라 산 함량도 같이 높아지는 게 문제인데요. 그러나 하례조생은 궁천조생을 비롯한 다른 품종에 비해 산 함량 감소가 빨리 이루어지기 때문에 수확하면서 바로 출하가 가능한 고품질 감귤을 생산 할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토양피복 작업은 열매가 잘 달린 나무를 골라 하는데 피복 시기는 7월 하순 이전에 맑은 날이 3일 이상 계속되어 토양이 외관상 말랐다고 판단되었을 때가 적당합니다. 다공질 필름을 피복할 때 별도의 관수장치를 설치하면 산 함량을 낮출 때 용이합니다.

 관수는 토양 중의 수분보다 과실의 당도와 산 함량을 봐가면서 관수하는데요. 예를 들면 11월15일에 수확을 계획한 농가일 경우, 10월1일 품질 조사 때 당도가 11브릭스 이상, 산함량이 1.1퍼센트 이하 일 때에는 관수를 하지 않고 관리해 11월 15일부터 수확을 합니다. 그러나 10월 1일 품질 조사에서 당도가 10브릭스 이상이고, 산 함량 1.1∼1.2퍼센트일 때에는 최소한으로 10㎜만 관수를 합니다. 그리고 10일 후에 다시 품질 조사해서 산 감소와 당 증가가 동시에 이루어지면 11월 15일에서 12월 1일 사이에 수확을 합니다.


<인터뷰 - 고상욱 박사 / 국립원예특작과학원>


“이 하례조생은 흥진이나 궁천보다 숙기가 일주일 빠르기 때문에 신맛도 빨리 나올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조기에 고품질의 과실을 만들 수 있는 것이 하례조생의 특징이라고 이야기 할 수 있습니다.”


4. 재배할 때 유의할 점


 하례조생은 일반 품종과 비교할 때 재배 방법이 크게 다르지 않은데요. 하지만 두 가지는 특별히 주의해야 합니다. 첫째로 수세가 강해서 육묘 초기에는 가시 발생이 많을 수 있지만 그대로 두어 결과수령 도달 때에는 대부분 없어지니까 걱정하지 않아도 됩니다. 두 번째로 하례조생은 궁천조생에 비해 산 함량 감소가 빠르게 이루어지므로 2개월 이상 장기간 저장은 피하고 수확 후 바로 출하 하는 것이 좋습니다.

 맛 좋고 재배하기 쉬운 하례조생. 가히 일본품종을 이길 만한데요. 이제 하례조생으로 대체해서 농가소득 많이 올리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