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농촌환경
  • 농촌관광 경영
4. (놀이) 다함께 꼬물랑 달팽이 놀이

놀이 체험인 ‘다함께 꼬물랑 달팽이 놀이’는 전통 달팽이 놀이를 응용하고 다른 생물들과 공생하는 달팽이의 특성을 활용한 체험이다. 또래집단이 교류하고 소통함으로써 소속감과 협동심을 느낄 수 있으며, 달팽이 놀이판을 활용해 활동성과 흥미를 부여한 놀이를 소개한다.

  • 국립농업과학원
  • 2016 년
  • 740
시나리오

제 목 : 4. (놀이) 다함께 꼬물랑 달팽이 놀이


 모두가 함께 어우러지는 즐거운 체험, 농촌의 전통자원을 활용한 지혜로운 체험, 공동체의 소속감과 유대감을 느껴보는 행복한 체험, 다함께 꼬물랑 달팽이 놀이를 소개합니다.


다함께 꼬물랑 달팽이 놀이

 다함께 꼬물랑 달팽이 놀이는 옛 사람들이 즐겨했던 전통놀이를 응용했는데요, 달팽이는 쥐며느리나 버섯 같은 다른 종류의 생물들과 도움을 주고받는 공생으로 건강한 생태계를 지켜가는 생물입니다. 달팽이의 삶을 통해 소통과 협동의 의미를 배우고자 합니다. 놀이를 통해 또래집단과의 교류는 물론 협동심과 소속감을 느낄 수 있습니다. 자~ 그럼 달팽이 놀이를 시작해볼까요?

 놀이장소는 어린이나 청소년을 대상으로 한 야외놀이이기 때문에 마을공터나 체험관 마당 같은 넓은 곳이 좋구요, 준비물로는 삼사십 미터 길이의 줄과 과제가 적힌 여러 개의 놀이판, 큰 주사위 등이 필요합니다. 놀이판의 개수는 참여 인원이나 시간 여건에 따라 조정하여 활용할 수 있습니다. 사계절 모두 할 수 있는 놀이입니다. 선택한 이름표에 따라 모둠과 모둠장이 정해지고 나면 각 모둠에서 번갈아 가며 한 명씩 주사위를 던지는데요, 그렇게 나온 주사위 숫자만큼 달팽이 모둠의 주자들이 놀이판위를 이동하여 놀이판의 과제를 수행하면, 다음 모둠이 주사위를 또 던지게 됩니다. 이렇게 하여 먼저 달팽이집에 도착하는 모둠이 이기게 됩니다. 놀이판의 과제는 총 6가지가 준비돼 있는데요, 마을에 대한 문제를 듣고 답을 맞히면 한 칸 전진하는 마을퀴즈, 모둠별로 앞사람의 허리를 잡은 후 선두주자가 상대 모둠의 가장 마지막 주자를 잡으면 승리하는 꼬리따기, 들돌을 맨 앞 사람부터 다음 사람한테 던져 가장 마지막 주자까지 무사히 빨리 옮기는 모둠이 승리하는 들돌들기, 꼬리따기와 들돌들기는 이기는 모둠이 세 칸을 전진할 수 있는 놀이판이지만 반대로 세 칸이나 후진해야 하는 놀이판도 있답니다. 느름 낮잠에서는 한 번 휴식합니다. 이슬충전에서는 이슬을 먹었으니 두 칸 전진합니다. 이렇게 6개의 놀이판에 적힌 각각의 과제를 수행하며 달팽이집에 도착하는 것입니다. 간단한 놀이방법과 유쾌한 재미를 선사하는 여러 가지 놀이판의 활용, 어린이와 청소년들의 협동심은 물론 사회성과 긍정적인 가치관형성을 도울 수 있는 유익한 놀이, 다함께 꼬물랑 달팽이 놀이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