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채소
  • 고추
노지 건고추 생산기술

노지 건고추 재배는 고추재배의 기본이 된다. 고추는 건고추와 풋고추의 형태로 이용하는데 풋고추는 다양한 작형으로 연중 재배되고 있다. 고추의 생리적 특성에 맞게 고추를 생산할 수 있는 방법과 노지 재배에서 관리상 특히 유의해야 할 사항을 알아본다.

  • 국립원예특작과학원
  • 2019 년
  • 7,476
시나리오

노지 건고추 생산기술


고추는 건고추와 풋고추의 형태로 이용하는데요. 풋고추는 다양한 작형으로 연중 재배되고 있지만 고춧가루로 이용하는 건고추는 대부분 2월 중,하순에 파종하고, 5월 상순 노지에 정식해서 서리가 오기 전까지 붉은고추를 수확해 건조시키는 작형으로 재배되고 있습니다.


1. 품종선택


고품질의 건고추 생산을 위해서는 다음과 같은 구비조건을 갖춘 품종을 선택해야 하는데요.
먼저, 착과력이 우수하고, 착색과 건조기간이 빠르며, 생육후기까지 초세가 강해야 합니다.
또, 고추의 크기와 형태가 균일하고 건과 품질이 우수해 고춧가루가 많이 나오는 품종이 좋습니다.
이런 구비조건을 갖춘 품종 중에서 재배목적과 재배지의 환경 그리고 소비자의 기호성을 고려해 적합한 품종을 선택합니다.


2. 경운정지


가. 밑거름 주기


노지재배에서 비료 시용량은 990㎡당 질소 19kg, 인산 11.2kg, 칼리 14.9kg, 완숙퇴비 3,000kg, 석회 200kg, 붕사 2kg을 표준으로 해 뿌려주는데요. 인산, 퇴비, 석회, 붕사는 모두 밑거름으로 뿌려주고, 질소와 칼리는 60%는 밑거름으로 주고 40%는 3회로 나누어 웃거름으로 뿌려줍니다.
퇴비와 석회, 붕사 등 밑거름 시용 시기는 밭을 경운하기 2~3주 전이 좋으며, 화학비료는 이랑을 만들기 7일 전에 뿌려 줍니다.


나. 이랑 만들기


이랑의 넓이는 재배하고자 하는 토양의 비옥도와 품종에 따라 달라지는데요. 1열 재배는 이랑 폭을 90∼100cm, 2열 재배는 150∼160cm로 합니다.
이랑의 높이는 높을수록 수량이 증가하고 병해 발생이 감소하므로 될 수 있으면 20cm정도 높이로 만들어 줍니다.
 
다. 이랑 비닐 덮기


이랑 덮기 비닐로 투명 PE(폴리에틸렌)비닐은 흑색 PE비닐보다 아주 심는 초기에 지온을 2∼3℃정도 높여 줍니다.
그러나 흑색 비닐은 고온기에 PE비닐보다 지온 상승을 방지해 주며 재배 중 잡초 발생을 억제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이때 비닐의 두께는 0.02∼0.03mm가 적당하고, 아주심기 하기 3∼4일 또는 이랑을 만든 직후에 이랑에 비닐을 덮어 지온을 상승시켜서 아주 심을 때 모종이 스트레스를 받지 않도록 합니다.


3. 아주심기


가. 심는 시기


아주심기는 지역별로 마지막 서리가 내린 날(만상일) 이후 맑은 날 하는데요. 아주심기 전날에 모판에 물을 충분히 주어 뿌리에 상토가 잘 붙어서 모종을 빼내기 쉽게 합니다.
아주심기의 깊이는 육묘 때 심어져 있던 깊이대로 심어야 합니다.
너무 깊게 심으면 줄기 부위에서 새 뿌리가 나와 뿌리 내림이 늦고, 얕게 심으면 땅 표면에 뿌리가 모여 건조 피해를 받기 쉽습니다.


나. 심는 거리


심는 거리는 품종, 토양비옥도, 수확기간 등에 따라 다릅니다.
하지만 거리가 넓으면 면적당 주수가 적어 초기 수량이 적고, 좁을 때에는 면적당 주수가 많아 초기수량은 많지만 유인과 정지가 어려워집니다.
따라서 노지재배에서는 보통 10a당 1열 재배시 120×30cm로 2,770주를 심거나 100×30cm로 3,330주를 심습니다.
2열재배시는 150×40cm로 3,300주를 심습니다.
같은 면적에 같은 주수의 고추를 심을 때는 이랑사이를 넓게 하고 포기사이를 좁게 하는 것이 통풍이나 수확, 농약살포 등의 작업 관리상 유리합니다.


4. 웃거름 주기


고추는 본밭에서의 생육 기간이 5개월 이상 되기 때문에 적당한 간격으로 나누어 비료를 주어야 비료 부족 현상이 나타나지 않습니다.
따라서 웃거름은 3회로 나누어 주는데요. 1차 웃거름은 아주 심은 후 25∼30일 전후 요소 5kg, 염화가리 3kg을 주고, 2차는 1차 웃거름을 준 후 30일경에 요소 6kg, 염화가리 4kg을, 3차는 2차 웃거름을 준 후 30일 경에 요소 5.6kg, 염화가리 3kg을 시용합니다.
웃거름을 주는 방법은 1열 재배의 경우 이랑 옆에 얕은 골을 파고 비료를 뿌린 다음 흙으로 덮어주고, 2열 재배는 멀칭한 비닐을 막대기로 포기 사이를 일정한 간격으로 뚫은 후 비료를 조금씩 넣어 줍니다.


5. 유인


비와 바람의 피해를 막기 위해 120∼150cm의 대나무, 각목, 파이프 등의 지주대를 일정한 간격으로 꽂고, 식물체를 유인줄로 묶어 줍니다.
최근에 나온 고추 전용 지주대는 무게가 가볍고 설치와 해체가 쉽고, 재사용도 가능해 오래 사용할 수 있습니다.
유인 방법에는 개별 유인과 줄 유인이 있는데요. 개별유인은 포기마다 지주를 꽂아 유인 끈으로 식물체를 묶어 주는 방식으로 줄 유인은 4∼5포기 건너 지주를 꽂고 줄로 식물체를 묶어 줍니다.
고추의 유인은 2∼3분지 정도에서 유인 끈으로 메어주고 고추의 키가 큰 품종은 자라는 정도에 따라 2∼3회 실시합니다. 3


6. 수확


개화 후 45일 정도 지나면 붉은 고추를 수확할 수 있는데요. 보통 7월 하순부터 7~10일 간격으로 수확합니다.
붉은 고추는 과색이 진홍색으로 변하고, 과실 표면에 주름이 생겼을 때 매운 맛인 켑사이신 성분이 가장 많은 수확적기 입니다. 따라서 이때 수확해 건조하거나, 수확한 붉은 고추를 그대로 시장에 출하합니다.
수확시기가 늦으면 탄저병균의 침투로 수확 후 건조과정에서 탄저병 증상이 발생해 수량이 감소합니다.
따라서 탄저병 발생이 예상되는 열매는 착색되면 빠른 시간 내에 수확해야 합니다.
또한, 고추의 손실을 줄이기 위해 80%이상 붉어진 고추는 즉시 수확해 나머지 고추의 숙기를 촉진시키고, 완전히 착색되지 않은 고추를 건조하면 흰 빛깔의 얼룩진 고추가 발생하므로 반드시 2~3일 정도 그늘에서 말려 착색시킨 다음 건조해야 합니다. 


7. 건조 및 저장


가. 건조


수확한 고추는 수분함량이 높아 그대로 장기간 저장하면 잘 썩고 수송에도 불편하며 많은 비용이 들기 때문에 건조해 출하합니다. 건조방법에는 햇빛건조, 비닐하우스 이용 건조, 열풍건조 등이 있는데요. 햇빛건조나 비닐하우스 이용 건조는 건조시간이 많이 소요되고, 건조기간 중에 부패할 위험이 크기 때문에 가급적 건조기를 이용한 열풍건조를 하는 것이 좋습니다.
열풍건조는 단시간 내에 많은 양의 고추를 건조시킬 수 있으며 썩은 것과 군데군데 흰 빛깔의 얼룩진 고추(희나리)도 햇빛건조에 비해 적습니다.
하지만 온도 조절이나 건조 시간을 잘 지키지 않으면 매운맛이 떨어지고, 검은색을 띠게 되어 상품 가치를 떨어뜨리므로 주의해야 합니다.


나. 저장


수분함량이 약 15∼17%로 건조된 고추를 저장 할 때는 다시 흡습되지 않게 두꺼운 차단성 비닐에 밀봉합니다.
또, 햇볕에 의한 변색을 막기 위해 알루미늄 포장지나 자외선(UV)차단성 소재가 첨가된 비닐로 포장해 저온에 보관합니다.


<인터뷰 : 양은영 연구사 / 국립원예특작과학원>
 “고추는 우리나라에서 재배되는 채소 중 가장 많은 면적과 생산량을 차지하고 있지만 고추 재배면적과 생산량은 매년 많은 차이를 보이고 있습니다.
그 이유는 고추가 노지에서 재배돼 고온, 건조, 태풍 등과 같은 기후요인에 따라 영향을 많이 받기 때문인데요. 이런 자연재해 피해 예방을 위해서는 적기 농작업 추진이 무엇보다도 중요하다는 사실! 꼭 기억하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