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도시농업
  • 근린활용형 도시농업
샐러드 텃밭

건강과 여유로운 삶에 대한 관심이 증가하면서 새로운 마음가짐으로 텃밭가꾸기를 시도하는 도시민이 늘고 있다. 그러나 막상 텃밭에 작물을 심으려고 하면, 어떤 작물을 심어야 할지 막연한 경우가 많고 특히 텃밭재배를 처음 시작하는 경우에는 무작정 심었다가 실패하는 경우가 많다. 계획적인 텃밭 가꾸기를 돕기 위해, 도시민들의 다양한 수요에 맞는 텃밭유형과 각 작물의 정식간격, 수확 시기에 대한 정보와 샐러드 텃밭을 소개한다.

  • 국립원예특작과학원
  • 2016 년
  • 903
시나리오

1. 샐러드 텃밭소개
 샐러드텃밭은 샐러드에 사용되는 채소들을 위주로 재배하는 텃밭인데, 직접 기른 안전한 채소를 신선한 샐러드로 만들어 먹을 수 있고, 누구나 쉽게 재배가 가능해 인기가 높은 텃밭입니다.
먼저 샐러드 텃밭을 활용하여 재배가능한 채소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2. 텃밭 만들기
 가. 텃밭작물과 효능 
 샐러드 텃밭을 이용하여 재배가 가능한 채소는 항산화 작용을 하는 다채, 피부건조예방과 잇몸건강에 좋은 로메인상추, 베타카로틴과 칼슘, 철분이 풍부하여 빈혈예방과 혈액을 맑게 하는 적근대등이 있습니다, 여기에 생식으로 이용할 수 있는 당근과 토마토도 샐러드 텃밭에서 재배가 가능합니다. 


 나. 텃밭식재
 샐러드 텃밭을 만들기 위해서는 먼저 퇴비와 흙을 잘 섞어준 뒤 두둑과 고랑을 만들고 충분한 물을 준 다음 모종을 심으면 되는데요, 심는 시기는 다채는 3월과 8월 중순에서 9월 중순에 심고, 로메인상추, 적근대는 3월 중순에서 5월 중순사이와 7월 하순에서 9월에 심고, 양상추는 3월 중순에서 5월 상순사이와 7월 하순부터 9월, 당근과 브로콜리는 3월에서 4월 사이와 7월에서 8월 사이, 강낭콩은 4월에 심고, 방울토마토는 5월에 모종을 옮겨 심습니다.


 다. 수확
이렇게 심겨진 다채는 5월과 10월부터 11월 중순까지, 로메인상추, 적근대, 양상추는 5월 중순부터 7월 사이와 9월 중순부터 11월 중순까지 수확이 가능하고, 당근은 6월부터 7월 사이와 10월부터 11월 사이에, 브로콜리는 6월과 10월부터 11월까지, 강낭콩은 6월 하순에서 7월까지, 방울토마토는 6월 하순부터 11월까지 수확하여 이용 할 수 있습니다.


3. 텃밭채소를 활용한 요리만들기
 샐러드 텃밭에서 수확한 채소는 다양한 샐러드 요리에 활용할 수 있는데요. 오늘 만들어볼 음식은 강낭콩을 곁들인 시저샐러드입니다.

 오늘 만들어 볼 음식은 강낭콩을 곁들인 시저샐러드입니다.
 재료소개해드릴게요. 로메인상추 물에 담가서 이렇게 살려둡니다. 그리고, 강낭콩, 방울토마토, 식용꽃, 올리브오일, 케이퍼, 양파, 마늘, 머스타드, 파마산치즈,  앤초비 이렇게 준비하시면 되고요. 식초는 레드와인 비네거나 화이트 와인 비네거 준비하시면 되는데 그냥 집에 있는 식초로 그냥 쓰셔도 됩니다.

 강낭콩을 곁들인 시저샐러드 만드는 방법은
 첫째, 로메인상추를 흐르는 물에 씻어 준비합니다.
 둘째, 드레싱을 만들기 위해 볼(안이 깊은 식기)에 계란노른자, 올리브오일, 레드와인비네거를 넣고 마요네즈 농도가 될 때까지 한 방향으로 충분히 섞은 다음 앤초비, 케이퍼, 양파, 마늘을 곱게 다져넣고 디종머스타드와 파마산치즈로 간을 합니다.
 셋째, 강낭콩은 삶아서 생크림과 함께 간 다음 소금, 후추, 파마산 치즈로 간을 합니다.


 마지막으로 로메인상추의 물기를 제거하고 먹기 좋게 잘라 드레싱으로 버무려 그릇에 담고 강낭콩 간 것을 듬성듬성 얹어주고 방울토마토로 장식한 다음 파마산치즈를 갈아서 샐러드 위에 올려주면 완성됩니다.


 싱싱한 텃밭채소로 만든 샐러드를 소개해드렸는데요. 샐러드텃밭은 키우는 보람과 나누는 즐거움이 있습니다. 채소 본연의 맛을 살린 샐러드를 풍성하게 만들어 이웃과 함께 나눠보시는 건 어떨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