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도시농업
  • 텃밭활동
함께여서 좋아요! 아파트 텃밭 - 5. 가나다 텃밭, 새로운 가족 공동체를 만들다.

국내에서는 도시농업을 영리 추구보다는 여가 활동 차원에서 도시 또는 도시주변에서 일어나는 소규모 재배 행위로 볼 때 도시민간의 공동체 활성화를 위한 비영리 농업 활동으로 간주하는 취미적 도시농업을 포괄하는 것으로 정의해 볼 수 있다. 공동체 활성화를 위한 아파트 텃밭 활용에 대해 알아본다.

  • 국립원예특작과학원
  • 2020 년
  • 2
시나리오

5. 가나다 텃밭, 새로운 가족 공동체를 만들다. 어? 이번엔 회원들이 가나다 텃밭이 아닌 다른 곳을 찾았네요. <인터뷰: 오늘 우리 아파트 가나다 텃밭 회원들과 우리 도와주시는 농촌진흥청 온실에 나들이 왔습니다.> 농촌진흥청에서는 공동체 의식 증진을 위해 회원들을 대상으로 짧지만 알찬 견학 프로그램도 진행하고 있는데요. <현장음: 제습기, 에어컨 물이 나오잖아요? 그런 것처럼 그 판에다가 물을 모아서 물을 공급해주는. > 텃밭이 아닌 새로운 환경에서 만나는 회원들은 이 시간 마음이 더 열리고 가까워짐을 느낍니다. <인터뷰: 이렇게 아파트 분들 같이 나오니까 친근한 이웃 같고, 언니, 오빠 같고 또 아이랑 같이 와서 체험하니까 너무 좋은 것 같아요.> 매달 모임에서 그랬던 것처럼 오늘도 견학 후에는 수확물을 이용한 천연염색 작업이 한창인데요. 봄에 밭에 심었던 쪽, 메리골드로 마스크와 스카프를 예쁘게 염색해 이웃들에게 나눔 할 예정입니다. <인터뷰: 원래 늦잠 자고 싶었는데, 귀찮다고 생각하면서 나왔는데막상 나와보니까 재밌네요. > 텃밭을 통해 만나는 횟수가 많아지고, 공통의 관심사를 나누며, 문제를 해결하는 사이에 어느덧 이웃은 이제 가족이 돼 가고 있습니다. <제작진: 연구사님 처음 뵀을 때 보다 이제 한 가족 같으신데요?> <연구사 인터뷰 – 네. 맞습니다. 그래서 얼마나 친밀해지셨는지 텃밭 활동하기 전과 후로 검사를 해봤거든요. 그랬더니 정서적 친밀감, 공동체 의식은 10% 정도 향상됐고요. 스트레스는 11% 정도 감소되는 것으로 나타났어요. 이 모든 것들이 텃밭 활동이 단순한 농사가 아니라 공동체 의식에도 기여를 한다는 과학적인 증명이라고 생각합니다.> 내 땅 ,내 작물이라는 이기심 대신, 우리를 위한 공간이라는 마음으로 아름답게 또, 안전하게 가꿔나간 아파트 텃밭! 그곳에서 얻은 값진 선물들을 대가 없이 나누면서 주민들은 배려와 여유라는 삶의 참된 가치를 찾아가고 있습니다. 이웃들과 마주 할 수 있는 공간이 생기고, 넉넉하게 나눌 수 있는 마음이 생기며, 그로인해 다 함께 웃을 일이 많아지는 이곳! 이곳은 행복 1번지, 아파트 텃밭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