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채소
  • 양파
신개발 양파 정식기

  • 국립농업과학원
  • 2024 년
  • 57
시나리오

< 신개발 양파정식기 >

1. 오프닝
현재 농촌인구는 감소하고, 고령화가 진행되면서 2030년에는 농기계 없이는 적절한 시기에 농작업을 수행하기 어려울 것으로 전망되고 있는데요. 세계적으로 가장 많이 재배하는 작물의 하나인 양파의 경우는 어떨까요? 우리나라에서 양파를 재배할 때 정식(아주심기) 작업이 가장 많이 손이 갑니다. 그러나 안타깝게도, 양파 정식 작업의 기계화율은 다른 작물에 비해 낮은 수준입니다. 게다가 국내 양파 정식기 생산 업체들이 판매를 중단하면서 일본 제품이 우리 시장을 잠식할 위기에 처했습니다. 지금이야말로 우리나라 양파 정식기의 국산화가 절실한 때입니다. 이에 국립농업과학원이 나섰습니다! 국립농업과학원에서는 양파 정식의 기계화율을 높이고 양파 정식기의 국산화를 선도하기 위한 연구와 개발을 진행하고 있는데요. 함께 알아볼까요?

2. 신개발 양파정식기 소개
양파 정식기에는 두 가지가 있는데요. 하나는 모종을 자동으로 뽑아 심는 자동방식과 다른 하나는 사람이 모종을 뽑아 심는 반자동 방식입니다. 또한 작업자가 타고 다니는 승용형과 걸어 다니며 사용하는 보행형으로 나뉩니다. 이번에 새로 개발된 양파 정식기는 승용 자주식으로 4개의 줄을 심고, 같은 두둑에 왕복으로 8줄을 심을 수 있는데요. 이 정식기는 사람이 양파 모종을 공급하고, 두둑 끝에서는 작업자가 기계에서 내려 회전시키는 방식입니다. 이렇게 사람이 양파 모종을 공급하면, 직관적으로 건강한 묘를 선택하기 때문에 육묘 불량이나 포기가 비는 육묘 결주 문제도 해결할 수 있게 됩니다. 양파 재배 농가에서는 승용형 또는 보행형 자동 정식기와 반자동 정식기를 사용하는데요. 반자동 정식기는 양파를 심을 때는 정지하고, 이동할 때는 일정 간격을 유지하며 잠깐 움직이는 방식으로 작동합니다. 1핵타르 이하의 소규모 농가 비율이 95.2%로 절대적인 국내 여건에는 반자동 정식기가 유리할 수 있으며, 양파를 심을 때 멈추지 않고 연속으로 작업할 수 있습니다.

3. 양파정식기 작동원리 소개
그럼 새롭게 개발된 양파정식기의 작동 원리에 대해 알아볼까요? 개발 양파정식기는 묘 공급컵과 이를 회전시키는 회전 스프로킷, 묘 공급컵 하단의 개폐를 조절하는 가이드레일, 식부장치, 진압 장치 등으로 구성되어 있는데요. 먼저, 회전스프로킷이 회전을 하면 벨트와 같이 연결된 묘 공급 컵들이 함께 회전을 합니다. 이때 묘 배출 시점에서 묘 공급 컵으로부터 묘가 배출되고, 묘는 슬라이더를 통해 미끄러져 식부 호퍼에 공급되어 심어지도록 설계되었습니다. 묘 공급장치에는 내외부 2쌍, 총 4개의 가이드레일이 구성되어 있으며, 묘 공급컵 하단의 묘 배출부에는 내외부로 길고 짧은 묘 배출 수평바가 연결되어 내외부로 엇갈리도록 설계되었습니다. 묘 공급장치가 회전하면서 인력에 의해 묘를 공급받게 되는데요. 정식기가 진행하면서 V자 형태로 재료를 배출하거나 땅을 찍는 기능을 가진 식부 호퍼가 묘를 공급받게 됩니다. 이때 식부호퍼는 최고점에 도달하게 되고, 뒤따라오는 두 개의 식부호퍼는 묘를 정식하게 됩니다. 이러한 작업을 지속하면서 한쪽 호퍼군이 정식한 자리에 다른 호퍼군이 묘를 정식하게 됩니다. 보시는 것처럼 국내 기술로 새롭게 개발된 양파정식기의 가장 중요한 장치인 묘 공급장치와 식부장치가 유기적으로 작동하여 정식 작업을 수행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지금까지 국내 기술을 통해 개발된 신개발 양파 정식기에 대해 알아봤는데요. 빠르게 상용화시켜 양파 재배 농가의 노동력을 줄이고 고품질 작물 재배에 기여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