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농업공학
  • 버섯재배시설
반밀폐식버섯 배지제조기

느타리버섯을 기르는 배지로는 볏짚, 폐면, 톱밥 등 여러 가지가 있다. 이러한 재료는 기본적으로 버섯 종균을 접종시켰을 때 잘 자랄 수 있도록 우선 적당한 수분을 공급하여 발효를 잘 시켜야한다. 그런 다음 버섯에 병을 일으키거나 버섯균을 접종 시켰을 때 다른 균의 방해를 받지 않도록 하는 살균 작업이 선행되어야 하는데 이와 관련하여 반밀폐식버섯 배지제조기에 대해서 조명해 본다.

  • 국립농업과학원
  • 2004 년
  • 5,233
시나리오

 

제 목 : 반밀폐식 버섯 배지 제조기


  느타리버섯재배 농가에서 현재 많이 이용하는 폐면배지 만드는 방법은 탈면기를 이용하여 솜 털기를 한 다음에 물을 축인 후 발효를 시키는 것입니다. 그러나 탈면기가 없을시 야외에 폐면을 펴 놓고 2~3일마다 3~4회 정도 물축임과 함께 로터베이터로 솜을 턴 후 수분을 알맞게 조절하여 발효를 시킵니다. 이 작업을 야외에서 하기 때문에 기상조건 영향으로 배지제조작업을 계획대로 하기가 어려우며 일손도 많이 필요로 합니다.


<인터뷰>


“계속 뒤집어주고 날은 뜨겁고 하니까 이게 여름같은 때는 발효시키니까 무지 정말 더워요. 한 60도 이상 올라간다고.. 그땐 덥고 뜨겁고 아주 힘은 들죠. 밤에는 가스를 빼기위해 열어줘요. 아침엔 또 마르니까 덮어줘야 되고 신경이 많이 쓰이죠. 어영부영하는게 아니죠. 진짜 아주 신경을 써야돼. 잘못하면 망가질 확률이 더 많아요.”


  새로 개발한 느타리버섯배지제조기는 배지재료 혼합, 물축이기, 배지의 적합 수분유지, 적합한 공기공급 등을 하나의 기계로 할 수 있으며, 폐면 이외에 왕겨, 옥수수대, 면실피 펠릿 등 여러가지 재료를 혼합해 사용할 수 있습니다.


  첫째 날, 발효조의 스크류축 밑에까지 물을 담은 후 버섯배지 재료를 상부 투입구로 조금씩 뜯어 넣습니다. 1회에 넣은 재료의 량은 2톤 정도가 적합합니다. 내외 혼합 사용할 경우에는 2.5톤까지 투입할 수 있습니다. 재료를 투입한 다음 약 2~3시간 교반 후 배수하여 배지재료를 세척합니다. 다음 새로 물을 공급하여 재배수하면서 기계를 가동시켜 재료를 교반시켜줍니다. 배지재료 침수와 세척은 12시간 기계를 가동한 후 완전히 배수하면 물축이기 작업이 끝나게 됩니다.


  2일부터 5일째까지, 매일 3회씩 8시간마다 10분간 스크류를 가동하여 배지재료를 교반하면서, 부로어로 신선공기를 공급합니다. 그리고 부로어를 가동할 때는 배수밸브를 닫아 줘야 합니다. 부로어를 닫아두면 고장이 발생하므로 공급파이프의 공기밸브를 열어둡니다. 


  스크류를 가동시키지 않는 시간에는 24시간 버섯배지재료에 공기를 공급해 주어야 합니다.

타임스위치로 송풍기를 “30분 가동-30분 정지”로 기계를 가동시킵니다. 기계실을 갖춘 경우에는 발효조 뚜껑을 닫습니다. 송풍기로 신선한 공기를 공급하면 발효 중인 버섯배지재료의 온도가 24시간 후에는 50℃에 도달합니다.


  6일째, 살균작업을 할 때는 발효조 내부온도가 60도 이상으로 올라간 다음 10시간 동안 살균온도를 유지해야 합니다.


  7일째, 버섯배지제조기의 측면 배출구를 열고 하부에 연결시킨 후 스크루를 가동시키면 배지재료가 밖으로 꺼내집니다. 버섯배지제조기 작동시 유의할 사항은 다음과 같습니다. 볏짚의 크기는 4~5cm 크기가 알맞습니다. 호기성발효가 일어나도록 부루어로 발효조 밑부분을 배지재료에 공기가 통과하도록 “30분 가동-30분 공기공급” 되게 합니다. 배지재료 중 가급적 잘게 절단한 볏짚, 왕겨, 펠릿, 옥수수강 등 몇가지 재료를 쓰는 것이 좋습니다. 배지재료의 제조능력은 재료를 10~20%, 최대 배지재료를 2.5톤까지 제조할 수 있습니다. 기계에 무리가지 않는 배지재료 투입량은 2톤 정도 입니다.


  배지재료를 배출한 다음에는 남아있는 배지재료나 이물질을 깨끗이 청소해야 합니다. 트랙터 로터베이터를 이용한 폐면 배지재료의 솜털기, 물축이기, 야외 발효방법에 비해 배지제조기를 이용하여 작업노력을 약 67% 절감할 수 있습니다.


<인터뷰>


“노동력 같은 경우는 지금 할 때 보통 사람 네명이서 솜 터트려 가지고 쪼개고 트랙터로 치고 또 밑에다가 상자 쌓아가지고 중력수 빼고 다시 입상하고 그런면에서는 어차피 이것도 입상과정은 똑같은데 전같이 침수, 세탁, 살균, 발효 그부분이 이 기계에서 이루어지니까 그부분은 편하죠. 그부분에 대한 노동력이 좀 안 들어가고 재배사에서 직접적으로 살균보일러를 설치해가지고 살균하는 기름값보다는 이 기계에서 하는게 절반가량은 적게 들어간다고..”


  반밀폐식 버섯배지제조기는 발효작업 노력을 절감할 수 있습니다. 왕겨, 볏짚 등으로 일부 대체할 수 있어 외화를 절약할 수 있습니다. 우량 버섯배지를 생력기계화 할 수 있어 버섯의 안정생산에 도움을 줄 수가 있습니다. 농작업 인력확보가 어려운 현실에 비추어 볼때 버섯배지 생산과정을 생력기계화 할 수 있어 지속적으로 버섯을 재배 할 수 있습니다.


  반밀폐식 버섯배지제조기는 버섯재배농가에서 실패하기 쉬운 발효과정을 기계화 함으로서 버섯재배를 더욱 손쉽게 해 주면서 소득도 높여 줄 수 있어 농가에 많은 이득을 줄 것으로 보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