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농업공학
  • 농업시설환경관리기계
이동식 식물재배장치 및 자동화 식물공장

도시민들이 봄꽃 구경을 하는 동안 농업인들은 일조량 부족을 걱정하고 있다. 농업은 입지와 풍토, 기후 등 환경에 영향을 받을 수밖에 없는데 이에 상관없이 연중 고른 품질의 농산물 생산이 이루어질 수 있는 ‘식물공장’이 개발되었다. 식물공장은 기후에 영향을 받지 않고 사막, 극지 등 농업환경이 열악한 곳에서도 연중 농작물 재배가 가능한 자동화 생산시스템이다. 식물의 생육정도와 환경을 자동으로 계측하여 작물생육에 필요한 광, 온습도, 양액 등을 자동으로 제어한다. 이를 영상으로 알아본다.

  • 경기도농업기술원
  • 2016 년
  • 1,842
시나리오

리포터) 식물이 잘 자라는데 필요한 환경요소로는 빛, 온도, 습도 등이 있어야 한다는 사실은 다들 알고 계실텐데요. 하지만 햇빛과 흙이 없어도 식물이 잘 자라는 곳이 있다고 합니다. 과연 어떤 곳인지 지금부터 저와 함께 만나보시죠.


리포터) 박사님~안녕하세요?


이상우박사) 안녕하십니까?


리포터) 제가 공장에서 식물들이 자란다는 아주 신기한 소식을 듣고 찾아왔는데요. 이곳이 맞나요?
 
이상우박사) 네, 잘 찾아오셨습니다. 이곳이 식물이 재배되고 있는 식물공장입니다.


리포터) 네. 그런데요 식물들이 하나도 보이질 않아요. 어디를 가야 식물들을 만날 수가 있을까요?


이상우박사) 네. 식물공장 안으로 들어가셔야 됩니다. 식물공장 안으로 들어가려면 에어샤워(식물공장에 들어가기 전에 거치는 세척장치)를 해야 됩니다.


리포터) 에어샤워요? 아니 식물들을 만나는데 에어샤워를 해야 한다고요? 
 
이상우박사) 네. 우리 몸에는 식물 병원균이나 해충이 묻어있을 수 있기 때문에 이것을 차단하기 위해서는 에어샤워를 해야 됩니다.


 식물을 안전하게 보호하기 위해 저도 에어샤워를 하고 식물공장에 들어와 식물들을 만났습니다.


리포터) 와~ 이곳이 바로 식물공장이군요. 그런데요. 식물공장이라는 단어가 조금 생소하게 들리거든요, 식물공장이란 의미가 무엇인가요?


이상우박사) 식물이 가장 잘 자랄 수 있는 온도, 습도, 이산화탄소농도, 빛 등을 제어하여서 인위적으로 환경을 조절할 수 있는 시설입니다. 이 시설에서 계절과 관계없이 기후와 관계없이 계획적으로 안정적으로 식물을 재배할 수 있습니다, 이 식물공장은 보시다시피 태양을 이용하는 태양광식물공장, 그 다음에 인위적으로 완벽하게 그 환경을 제어할 수 있는 완전제어형 식물공장으로 나눌 수가 있습니다.

 

 식물공장에서 엽채류들이 고운자태로 무럭무럭 자라고 있는 내부의 모습인데요.  이처럼 인공광을 제공하여 일종의 아파트처럼 한정된 면적을 최대한 이용하여 작물을 재배하고 있습니다.


리포터) 쭉 공장을 이렇게 살펴보니까요. 조명이 빨간색과 파란색 두 가지 색만 있어요. 특별한 이유가 있는 건가요?
 
이상우박사) 네. 자연광에는 빨주노초파남보 등  여러 가지 색깔이 있는데 그중에서 빨간색과 파란색이 광합성 효율이 가장 높고 식물이 가장 잘 자라기 때문에 저희들이 사용하고 있습니다.


리포터) 박사님! 식물들은 흙에서 영양성분을 공급받는 게 아닌가요? 이곳에는 흙이 없어요
 
이상우박사) 네, 여기는 영양분이 녹아있는 물을 가지고 재배를 하고 있는데 이것을 수경재배라고 합니다. 흙을 사용하면 흙에는 병해충 등이 있기 때문에 굉장히 식물들한테 해로운 면도 있는데 이렇게 수경재배를 하면 굉장히 안전하고 건강한 식물을 재배할 수 있습니다.


리포터) 이곳은 태양광이 전혀 들어오지 않는 곳인데요. 하지만, 자연 상태에서는 낮과 밤이 있잖아요, 식물들도 밤에는 잠을 자야 할 것 같은데요. 식물공장에선 어떻게 하나요?
 
이상우박사) 식물도 사람처럼 잠을 자야합니다.  그래서 저희가 14시간 정도 조명을 켜서 놔두고 10시간 정도 어두운 상태를 유지시켜서 식물을 재배하고 있습니다.


리포터) 그런데요. 박사님, 식물들이 자연에서 자라는 식물들 보다 굉장히 연해 보여요. 왠지 영양성분에도 조금 차이가 있을 것 같은데요. 어떤가요?
 
이상우박사) 네. 조사를 해보면 영양성분에는 큰 차이가 없습니다. 그러나 이 식물이 굉장히 부드럽기 때문에 샐러드용이나 우리가 그 친환경채소로서 굉장히 많은 사람들이 좋아하고 있는 상태입니다.


리포터)  이렇게 인공적으로 최적의 환경을 조성해주면 정말 다양한 식물들을 재배할 수 있을 것 같은데요. 이곳에서는 어떤 식물들을 재배하고 있나요?   


이상우박사) 식물공장에서는 일반적으로 엽채류들은 모두 재배가 가능합니다.  엽채류는 이제 상추, 청경채 등 쌈채소가 대부분인데. 이 식물공장에서는 이런 쌈채소 뿐만 아니라 가지, 고추, 토마토 등 식물의 육묘도 가능한  식물공장입니다.


리포터) 네 정말 다양한 식물들과 또 채소류까지 다 재배를 하고 계신데요.  그렇다면, 이동식재배장치는 어떤 걸 말하는 건가요?
 
이상우박사) 여기는 지금 3단 재배가 되고 있는데 이것이 5단이나 10단 재배까지 가능합니다.  이렇게 다단이 높으면 높을수록 사람이 작업하기 매우 어렵기 때문에 저희가 자동 재배장치를 만들어서  자동적으로 재배기를 올려주고 내려주고 하여서 노동력을 절감할 수 있는 장치입니다.


리포터) 앞으로 식물공장이 우리 농업에 이용된다면 또 다른 장점이 생길 것 같은데요. 어떤 장점이 있을까요?


이상우박사) 식물공장은 밀폐된 공간에서 식물을 재배하기 때문에 농약을 사용하지 않고, 무농약 친환경 채소를 우리가 재배할 수 있는 곳입니다. 그리고, 도시근교에서 재배하기 때문에 새벽에 수확해서 아침밥상에 올릴 수가 있는 장점이 있고요. 마지막으로는 계획적으로 우리가 식물을 재배할 수 있기 때문에 가장 비싼 시기에 생산될 수 있는 채소를 계획적으로 생산하여서 농가에 큰 수익을 줄 수가 있습니다.


리포터) 박사님, 오늘 좋은 말씀 감사합니다 .

 

리포터) 최첨단 고효율 에너지 기술을 결합해서 실내에서 다양한 고부가가치의 농산물을 대량 생산할 수 있는 스마트농업.  오늘도 식물공장에서는 우리 농업의 밝은 미래와 함께 첨단 과학기술을 활용한 식물들이  다양하게 자라고 있는데요. 앞으로 식물공장이 우리 농업에 널리 보급되기를 기대해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