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농업공학
  • 농산물포장기계
항균 기능성 포장재

농산물의 유통중 신선도를 오랫동안 유지하여 상품성을 향상시킬수 있는 항균 기능성 포장재를 소개한다.

  • 국립원예특작과학원
  • 2003 년
  • 1,868
시나리오

제 목 : 항균 기능성 포장재


1. 채소 신선도 유지의 중요성


  보기만 해도 먹음직스러운 신선한 과일과 채소, 신선한 농산물은 소비자의 시선을 끌고 보다 높은 가격을 받을 수가 있습니다. 그런데 신선하다는 것은 과연 무엇을 의미하는 것일까요?  과일이나 채소에는 수분함량이 85% 내지 90%가 됩니다.

  그리고 수확 후 유통 중에도 계속하여 호흡을 하고 있으며 수분이 증발됩니다. 때에 따라서는 세균에 의해 부패변질 되기도 합니다. 결과적으로 중량이 적어지면서 시들시들 생기가 없어지고 상품가치를 크게 떨어뜨리게 되는 것 이것이 바로 신선도가 떨어지는 것입니다.


<인터뷰>


“원예 산물은 살아 있는 생물이므로 수확한 후에도 호흡을 하고 또 수분을 85% 이상이나 갖고 있는 물로 된 식품입니다. 따라서 수분관리를 잘 함으로써 원예 산물을 안전하게 유지할 수 있습니다. 그 방법 중의 하나로서 쉽게 우리가 할 수 있는 것은 비닐 밀봉을 하는 방법이 있는데 이는 자체 호흡에 의해서 스스로 호흡이 억제되어 저장 수명이 연장되도록 하는 방법입니다. 그러나 미생물에 의한 부패를 방지하기 위해서는 포장지 내의 환경을 항균처리 해줌으로써 부패를 방지할 수 있습니다.”


2. 기능성 포장재 개발


  기능성 필름 포장재 개발을 위해서 국내 대학의 연구소와 원예연구소에서 많은 연구가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그러한 노력의 결과로 농산물의 유통중 신선도를 오랫동안 유지하여 상품성을 향상시킬 수 있는 기능성 포장재가 개발되었습니다.

  이 포장재는 수분을 적절하게 조절할 수 있어 농산물의 신선도를 오래 유지하는 것은 기본이고 포장재 내부에 향균성 규조토를 특수 처리하여 곰팡이와 같은 미생물 발생을 억제하는 기능이 있습니다. 따라서 저장중 쉽게 부패하는 것을 방지하는 것입니다.

 

  또한 포장한 농산물을 유통중 냉장보관할 때 흔히 포장내부에 물방울이 맺히는 경우가 있는데 기능성 포장재는 특수처리로 이 같은 물방울이 맺히는 결로현상을 방지하는 기능이 있습니다.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일반비닐은 자연상태에서 분해되는데 100여년이 걸린다고 합니다. 그래서 비닐에 의한 환경오염이 심각한 실정입니다. 그런데 이 기능성 비닐은 분해가 배이상 빨라서 친환경적 자재라는 것이 큰 장점입니다.

 

  그 외에도 포장재에 필요한 물리성 평가 및 가스 투과도 등 포장용 필름으로 적당한지에 대한 여러가지 반복된 실험을 통하여 보완되고 개선함으로써 다양한 특성을 가진 기능성 포장재로 개발된 것입니다.


2. 기능성 포장재 이용효과


  개발된 기능성 포장재의 실제 성능을 시험해 보기 위해 원예산물 중에서 유통 중 가장 변질이 심한 딸기에 적용해 보았습니다. 딸기를 포장하여 20일이 경과한 후에 부패율을 보았습니다. 일반 비닐로 포장한 것은 15%가 부패했는데 기능성 비닐로 포장한 것은 전혀 부패가 없었습니다.

 

  사과는 홍로를 가지고 시험해 보았습니다. 일반비닐로 포장한 것은 4주 만에 4%가 부패되고 무게의 감량도 2%나 되었지만 기능성 비닐로 포장한 것은 전혀 피해가 없었습니다.

기능성 포장재는 이 같은 시험과정을 거쳐서 개발되었습니다. 그리고 그 기술은 산업체에 이전 양산되어 많은 농산물 포장에 이용, 실용화 될 것입니다.

 

  작물은 재배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수확 후 포장과 저장 또한 중요합니다. 새로운 기능성 포장재를 활용하여 농산물의 신선도를 유지하고 유통기간을 연장시켜서 농가소득을 높이도록 해야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