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목 | 반려동물과 교감할수록 아이들 정서 안정돼 | 11-13-1_ 반려동물과교감할수록아이들정서안정돼(축산원).hwp11-13-1_ 반려동물과교감할수록아이들정서안정돼(축산원).hwp2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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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형 | 동물교감치유 | 제공일 | 2017-11-13 |
연구내용 |
올해 4개 학교(초등학교 3, 특수학교 1), 어린이 93명을 대상으로 학교에서 강아지와 토끼를 돌보는 ‘학교멍멍’과 ‘학교깡총’ 프로그램을 진행했다. - 그 결과, ‘학교멍멍’에 참여한 어린이는 이전보다 인성은 13.4%, 사회성은 14.5%, 자아 존중감은 15% 각각 높아진 것으로 나타났다. 반면, 부정적 정서인 공격성과 긴장수준은 각각 21.5%와 17.3%가 낮아졌다. <학교멍멍 A초등학교 사례> - 저학년 어린이가 ‘학교깡총’ 프로그램에 참여했을 경우 사회성이 15.8% 높아졌는데, 특히 사교성 15.0%, 대인 적응성 13.1%와 함께 주도성은 24.7%까지 오른 것으로 나타났다. <학교깡총 B초등학교 사례> ‘학교멍멍’과 ‘학교깡총’ 시범사업은 각 지역 농업기술센터와 함께 진행했으며, 학교에서 강아지와 토끼를 돌보는 활동과 동물매개교육 프로그램으로 구성됐다. - 동물매개교육은 동물매개심리 전문가의 주도로 △동물 집 꾸미기 △돌보기와 산책하기 △감정나누기 △동물 몸 알아보기 등의 활동으로 꾸며졌다. - 학생들 스스로 봉사단을 꾸리고 규칙을 만들었으며, 동물에 대해 배우고 공부한 내용을 돌보기 일지에 적었다. - ‘학교멍멍’, ‘학교깡총’ 사업을 마무리하는 졸업식은 11월 14일(화) 농촌진흥청 농업과학도서관(전주 혁신도시) 오디토리움에서 열린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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담당자 | 기술지원과 과장 오형규 농촌지도사 유지현 T.063-238-720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