치유농업 시작하기

가능성 탐색, 치유농업 적절성 판단, 구체적인 사항 다루기, 사업 운영계획 수립, 치유농업제공 단계

치유농업 시작 Beginning the Agro-Healing[Care Farming]

치유농장주는 농장의 수입구조를 다양화하는 방법, 농장의 운영목표와 가치를 명확하게 제시하는 방법, 지역사회의 참여와 연계를 확대하는 방법을 찾는다. 또한 치유농업 프로그램 참여자들의 특별한 요구를 파악하고, 그 요구를 해결할 수 있는 치유농업 프로그램을 운영하는데 관심을 가져야 한다.

치유농업 프로그램 참여자들은 자신의 사회적이고 경제적인 삶의 한계를 넘어설 수 있는 변화를 추구하며, 일상생활에서 경험할 수 없는 활동과 도전을 추구한다. 그들은 정신적이거나 육체적인 충경, 문제, 중독에서 회복할 수 있는 방법을 찾는다.

치유농장을 방문하는 사람들의 다양한 목적에도 불구하고 명확한 점은 치유농업 활동, 일 경험, 대인관계를 통해 원래 상태로의 회복을 추구한다는 점이다.

  • 치유농업을 시작하는 사람들은 일상적인, 혹은 전문적인 삶으로부터 벗어나 어떤 '변화'를 경험하게 된다.
  • 치유농업을 시작하는 사람은 어떤 경로를 통해서 성장하더라도, 반드시 거쳐야 하는 필수적인 단계가 있다.

치유농업인이 되는 과정은 가능성 탐색, 치유농업 적절성 판단, 구체적인 사항 다루기, 사업 운영계획 수립, 치유농업제공 단계를 거치게 된다.

[그림 1]에서 제시하는 각 과정에 대한 정보와 절차 등에 대한 구체적인 소개는 다음과 같다.

[그림1] 치유농업인이 되는 과정가능성 탐색Exploring possibilities - /> 치유농업 적절성 판단 Is social farming for me? -> 구체적인 사항 다루기 Taking it urthe -> 계획 및 준비 Planning & preparation -> 치유농업 서비스 제공 Delivering social farming자료 : SoFAB. (2014). Social Farming Handbook.

출처 : 「 한국·네덜란드 치유농업 총서」 Ⅵ - 치유농장 프로그램 계획 및 운영 - Part1 : 치유농업 계획 수립

치유농업 시작하기.PDF