텃밭정원에서 경험 할 수 있는 다양한 활동들을 통해 삶을 대하는 태도와 쾌적하고 건강한 환경이 우리의 삶에 얼마나 중요한 영향을 끼치는지 깨닫고 자신의 삶 속에서 실천할 수 있도록 의(衣)·식(食)·주(住) 주제별 일상생활 실내·외 공간에서 식물을 재배하고 가꾸며 실천 할 수 있는 활동북입니다.
생명과 생기가 가득한 텃밭정원에서 식물을 직접 보고, 기르고, 즐기면서 자신을 표현하고 돌보면서 나와 우리 서로를 소중히 여기는 마음을 가질 수 있습니다. 텃밭정원에서 직접 기른 채소와 기능성 식물을 요리하며 미각을 일깨우고 건강한 식생활을 가질 수 있습니다. 생활 속 공간을 생명이 있는 식물로 가꾸고 장식하면서 쾌적하고 편안하며 아름다운 환경을 만들고 이웃과 함께 하면서 삶의 질을 높일 수 있습니다.
치유는 질병 상태뿐만 아니라 질병 예방과 건강증진에 이르기까지 그 의미를 확대하여 해석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치유환경이란 다분히 개인적이고 능동적인 것으로, 일상생활의 공간과 연계가 된다면 사회적이거나 커뮤니티적인 성격을 가질 수 있습니다.
특히 노인들은 습관적으로 앉아서 활동하거나 잘 움직이지 않아 근육이 쇠퇴하거나 신체의 퇴화로 인해 긴장, 불안, 우울 및 무기력감이 증가합니다. 이를 예방하기 위해서는 적절한 운동을 하는 것이 노인의 건강을 위해 매우 중요한 방법으로 이를 구체적으로 실천하기 위한 여러 방법이 강구되고 있습니다.
이러한 신체적 노화로 인한 어려움, 건강, 삶의 질, 우울 등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일상생활의 공간과 우리 삶의 의·식·주 세 가지 주제별 구성요소를 구분한 라이프스타일을 정착해야 하는데요.
Schmitt가 제시한 5가지의 감각, 감성, 인지, 행동, 관계적 차원을 활용하여 삶의 질을 높일 텃밭 정원의 다양한 체험활동에 기반한 치유농업 프로그램을 적용할 수 있습니다.
어르신들의 신체적 노화로 인하여 텃밭정원에서 할 수 있는 프로그램이 제한적이다. 따라서 어르신들의 여건을 고려한 텃밭정원을 조성하여 직접 재배한 식물들을 이용한 프로그램이 제공 된다면, 노인들의 삶의 질 향상과 더불어 건강 증진에도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이에, 본 프로그램은 텃밭정원의 공간을 일상생활과 연계하고, 의(衣)·식(食)·주(住) 라이프 스타일로 구분한 체험 프로그램을 진행하여, 정서적 안정과 직접 길러서 먹고 즐김으로 건강유지, 나눔 실천, 자연과 타인에 대한 감사를 생활화하는 어르신들의 텃밭정원 활동 문화로 확산하고자 한다.
의(衣)·식(食)·주(住)를 기반으로 하여 노인들의 건강증진을 위한 텃밭 정원 프로그램으로, 총 19회기로 구성되었으며, 생산, 교육, 기부, 예술, 이벤트라는 5가지 공동체 텃밭정원 주제 구분과 기르기, 만들기, 느끼기 3가지 원예활동 유형을 기준으로 계획되었다. 또한 의(衣)·식(食)·주(住) 3가지 라이프 스타일 유형 중 의(衣)의 요소로는 나와 우리로 구분하고 세부적으로는 자신 돌보기, 표현하고 코디하기, 마음 나누며 함께하기 3가지 요소를 두었다. 그리고 식(食)의 요소로는 음식과 음료로 구분 하였으며, 세부적으로는 기능성 식물, 건강한 식생활, 미각 일깨우기, 음식 나누기, 음식문화로 5가지 요소를 두었다. 마지막으로 주(住)의 요소로는 쾌적한 환경, 편안한 환경, 아름다운 환경 3가지 요소를 두었다. 이렇게 의(衣)·식(食)·주(住)를 신체적, 정신적, 사회적 건강한 삶과 연계하였다.
프로그램 참여자들의 흥미와 만족감을 높이고, 실생활에서 활용 가능한 창작활동, 요리활동, 녹색식물로 쾌적한 환경을 조성하는 내용으로 프로그램을 구성하였다.
라이프스타일 | 연번 | 주요활동 | 공동체 정원 주제 | 체험유형 | 활동장소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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의(衣) | 1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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생산 | 만들기 | 실내·외 |
2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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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 | 느끼기 | 실내·외 | |
3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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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 | 만들기 | 실내·외 | |
4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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예술 | 만들기 | 실내·외 | |
5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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예술 | 만들기 | 실내·외 | |
6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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예술 | 만들기 | 실내·외 | |
7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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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벤트 | 느끼기 | 실내·외 | |
식(食) | 1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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생산 | 만들기 | 실내 |
2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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생산 | 만들기 | 실외 | |
3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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생산 | 만들기 | 실내·외 | |
4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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생산 | 만들기 | 실내·외 | |
5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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생산 | 만들기 | 실내·외 | |
6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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생산 | 만들기 | 실내·외 | |
주(住) | 1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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생산 | 기르기 | 실내 |
2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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생산 | 기르기 | 실외 | |
3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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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 | 기르기 | 실외 | |
4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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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 | 기르기 | 실외 | |
5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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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 | 만들기 | 실내·외 | |
6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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예술 | 만들기 | 실외 | |
7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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예술 | 만들기 | 실외 |
의(衣) | 식(食) | 주(住)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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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통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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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르신들의 인지영역의 다양한 자극을 통해 뇌의 가소성을 높이고, 삶의 질 향상을 위해 이러한 인지중재치료의 접근방법을 텃밭정원 활동에 기반하여 ‘의식주로 즐기는 치유농업 프로그램 인지건강편’을 개발하였다. 인지 건강을 위한 치유농업프로그램의 인지중재 치료적 접근 또한 인지자극, 인지훈련, 인지재활로 구성하여 적용하였다.
텃밭정원 활동과 연계할 수 있는 인지중재의 세부 전략은 다음과 같다. 첫 번째 인지자극은 감각자극, 회상, 현실지남력으로 세 가지 영역으로 구분하였고, 두 번째 인지훈련은 인지훈련의 핵심 영역인 주의력, 기억력, 수행기능에 시공간력 영역을 추가하여 네 가지 영역으로, 마지막 인지 재활은 인지 건강과 연계할 수 있는 텃밭정원 생활화로 구분하였다.
구분 | 하위분류 | 주요내용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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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지자극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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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감(五感)깨우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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활동 소재를 이용한 일화/의미 기억 자극하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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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간/ 장소 확인하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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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지훈련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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입력단계 강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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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출단계 강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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변환 집중력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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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속 집중력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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선택 집중력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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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해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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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물의 위치 크기, 형태 파악하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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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지재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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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상생활속 적용하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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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지건강활동 점검하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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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체 근력 키우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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