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 - 우리
  • 자신 돌보기
  • 표현하고 코디하기
  • 마음 나누며 함께하기
음료 - 음식
  • 기능성 식물
  • 건강한 식생활
  • 미각 일깨우기
  • 음식 나누기
  • 음식문화
실내 - 실외
  • 쾌적한 환경
  • 편안한 환경
  • 아름다운 환경

텃밭정원에서 경험 할 수 있는 다양한 활동들을 통해 삶을 대하는 태도와 쾌적하고 건강한 환경이 우리의 삶에 얼마나 중요한 영향을 끼치는지 깨닫고 자신의 삶 속에서 실천할 수 있도록 의(衣)·식(食)·주(住) 주제별 일상생활 실내·외 공간에서 식물을 재배하고 가꾸며 실천 할 수 있는 활동북입니다.

생명과 생기가 가득한 텃밭정원에서 식물을 직접 보고, 기르고, 즐기면서 자신을 표현하고 돌보면서 나와 우리 서로를 소중히 여기는 마음을 가질 수 있습니다. 텃밭정원에서 직접 기른 채소와 기능성 식물을 요리하며 미각을 일깨우고 건강한 식생활을 가질 수 있습니다. 생활 속 공간을 생명이 있는 식물로 가꾸고 장식하면서 쾌적하고 편안하며 아름다운 환경을 만들고 이웃과 함께 하면서 삶의 질을 높일 수 있습니다.


치유는 질병 상태뿐만 아니라 질병 예방과 건강증진에 이르기까지 그 의미를 확대하여 해석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치유환경이란 다분히 개인적이고 능동적인 것으로, 일상생활의 공간과 연계가 된다면 사회적이거나 커뮤니티적인 성격을 가질 수 있습니다.

특히 노인들은 습관적으로 앉아서 활동하거나 잘 움직이지 않아 근육이 쇠퇴하거나 신체의 퇴화로 인해 긴장, 불안, 우울 및 무기력감이 증가합니다. 이를 예방하기 위해서는 적절한 운동을 하는 것이 노인의 건강을 위해 매우 중요한 방법으로 이를 구체적으로 실천하기 위한 여러 방법이 강구되고 있습니다.

이러한 신체적 노화로 인한 어려움, 건강, 삶의 질, 우울 등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일상생활의 공간과 우리 삶의 의·식·주 세 가지 주제별 구성요소를 구분한 라이프스타일을 정착해야 하는데요.

Schmitt가 제시한 5가지의 감각, 감성, 인지, 행동, 관계적 차원을 활용하여 삶의 질을 높일 텃밭 정원의 다양한 체험활동에 기반한 치유농업 프로그램을 적용할 수 있습니다.

운영사례

안녕하세요. 저는 농촌진흥청 도시농업과에 근무하고 있는 정순진 연구사입니다. 의식주로 즐기는 텃밭 정원 이야기라는 주제로 치우는 거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있습니다. 의라는 부분이 이제 나를 사랑을 해야지 다른 사람들도 사랑할 수 있고 포용할 수 있다라는 그런 컨셉으로 프로그램이 짜여지게 식은 우리가 건강한 먹거리를 기반으로 해서 이제 가장 중요한 게 식사하는 부분 그다음에 건강한 먹거리로 이제 음식을 만들어서 나누는 마지막으로, 주는 저희는 이제 환경을 관심을 두었고요.

우리가 이제 생활하는 공간에서의 환경을 실내 환경이나 실외 환경으로 고민을 할 수가 있는데, 실외 환경으로는 이제 어르신들이 굉장히 신체적인 노화가 많이 진행이 되셔서 허리가 아프시고, 또는 신체적인 노동을 하는데 굉장히 어려움이 많으세요. 그래서 이러한 부분들은 의자가 항상 옆에 있는 또는 휴식형 휴게 공간이 연결된 높임형 화단을 만들어서 그분들이 텃밭 정원을 가꾸고 이제 여러 가지 식물들 재배할 수 있는 공간으로 이제 만들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대부분의 어르신들은 누군가를 만나고 싶어 하고 굉장히 외로워하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그런데 이렇게 텃밭 정원이라는 공간에서 서로 소통할 수 있고 또는 그들이 필요로 하는 기능을 좀 더 활성화시킬 수 있는 이런 프로그램을 통해서 우선 가장 좋아진 거는 어르신들이 마음을 열고 얼굴이 밝아지고 웃는 얼굴로 이렇게 소통할 수 있다라는 거가 이 프로그램의 효과라고 생각이 들고요. 또한 지금 저희가 적용한 인지 건강과 관련해서는 치매와 관련해서 좀 더 인지적인 척도가 향상이 되었다라는 저희는 정책적으로 이런 프로그램을 적용을 시키고 싶은데요.

지금 치매안심센터 같은 경우에는 공간이 그렇게 넓지가 않죠 하지만 보호자들과 치매와 관련한 어르신들이 이제 이 공간을 활용할 수 있는 거점이 되는 부분에 있어서는 굉장히 중요한 공간이라고 생각이 듭니다. 그래서 어르신들을 위해 에서 여러 가지 공간들이 만들어질 때 자연에서 이렇게 할 수 있는 화단 텃밭 정원을 좀 조성할 수 있었으면 좋겠고 겸해서 텃밭 정원과 또는 휴게 동시에 할 수 있는 여러 가지 아이 미디어를 결합한 그런 정원의 모델을 좀 치매 안심센타이어님이 보복을 해서 어르신들이 자연친화적인 공간에서 자연친화적인 방법으로 인지건강을 챙겼으면 좋겠습니다.

Schmitt가 제시한 5가지의 감각, 감성, 인지, 행동, 관계적 차원을 활용

  • 감각 체험 (Sense Experience)
    • 인간의 다섯 가지 감각기관인 시각, 청각, 촉각, 미각, 후각을 자극하여 감각적 체험 제공
  • 감성 체험 (Feel Experience)
    • 가벼운 기분에서부터 강한 긍정적인 감정까지 말함
    • 즐거움, 감동, 자부심 등
  • 인지 체험 (Think Experience)
    • 놀라움, 호기심, 흥미를 통한 창조적 인지력과 문제 해결적 체험
  • 행동 체험 (Act Experience)
    • 이용자들에게 육체적 경험의 강화
    • 행동 패턴, 생활스타일, 상호작용에 관련된 자극이 주어지는 체험
  • 관계 체험 (Relate Experience)
    • 감각, 감성, 인지, 행동 체험을 종합
    • 다른 사람 혹은 사회, 문화와 같은 추상적인 집단과의 연결고리

Community Garden의 개념과 가치를 잘 살릴 수 있도록 주제 구분

  • 주제
    • 생산 Production
    • 교육 Education
    • 기부 Donation
    • 예술 Art
    • 이벤트 Event
  • 체험
    신체적 건강
    • 감각 Sense
    • 행동 Act
    정신적 건강
    • 감성 Feel
    • 인지 Think
    사회적 건강
    • 관계 Relate
  • 활동
    • 기르기 Growing
    • 만들기 Craft
    • 느끼기 Feeling
  • 장소
    • 실내 Indoor
    • 실외 Outdoor
    • 실내/외 I+O
텃밭정원 활용 생활습관을 위한 치유농업프로그램

어르신들의 신체적 노화로 인하여 텃밭정원에서 할 수 있는 프로그램이 제한적이다. 따라서 어르신들의 여건을 고려한 텃밭정원을 조성하여 직접 재배한 식물들을 이용한 프로그램이 제공 된다면, 노인들의 삶의 질 향상과 더불어 건강 증진에도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이에, 본 프로그램은 텃밭정원의 공간을 일상생활과 연계하고, 의(衣)·식(食)·주(住) 라이프 스타일로 구분한 체험 프로그램을 진행하여, 정서적 안정과 직접 길러서 먹고 즐김으로 건강유지, 나눔 실천, 자연과 타인에 대한 감사를 생활화하는 어르신들의 텃밭정원 활동 문화로 확산하고자 한다.

의(衣)·식(食)·주(住)를 기반으로 하여 노인들의 건강증진을 위한 텃밭 정원 프로그램으로, 총 19회기로 구성되었으며, 생산, 교육, 기부, 예술, 이벤트라는 5가지 공동체 텃밭정원 주제 구분과 기르기, 만들기, 느끼기 3가지 원예활동 유형을 기준으로 계획되었다. 또한 의(衣)·식(食)·주(住) 3가지 라이프 스타일 유형 중 의(衣)의 요소로는 나와 우리로 구분하고 세부적으로는 자신 돌보기, 표현하고 코디하기, 마음 나누며 함께하기 3가지 요소를 두었다. 그리고 식(食)의 요소로는 음식과 음료로 구분 하였으며, 세부적으로는 기능성 식물, 건강한 식생활, 미각 일깨우기, 음식 나누기, 음식문화로 5가지 요소를 두었다. 마지막으로 주(住)의 요소로는 쾌적한 환경, 편안한 환경, 아름다운 환경 3가지 요소를 두었다. 이렇게 의(衣)·식(食)·주(住)를 신체적, 정신적, 사회적 건강한 삶과 연계하였다.

프로그램 참여자들의 흥미와 만족감을 높이고, 실생활에서 활용 가능한 창작활동, 요리활동, 녹색식물로 쾌적한 환경을 조성하는 내용으로 프로그램을 구성하였다.

[표. 의식주로 즐기는 활동별 내용 체계]
의식주로 즐기는 활동별 내용체계 상세

의식주로 즐기는 활동별 내용체계 - 라이프스타일, 연번, 주요활동, 공동체 정원 주제, 체험유형, 활동장소로 구성

라이프스타일 연번 주요활동 공동체 정원 주제 체험유형 활동장소
의(衣) 1
  • 허브 비누 만들기
생산 만들기 실내·외
2
  • 텃밭 체조 배우기
교육 느끼기 실내·외
3
  • 허브 족욕을 위한 허브 주머니 만들기
교육 만들기 실내·외
4
  • 모싯잎 송편 테이블 데코레이션
예술 만들기 실내·외
5
  • 텃밭 모자 만들기
예술 만들기 실내·외
6
  • 누름꽃 액자 만들기
예술 만들기 실내·외
7
  • 짝꿍 발 마사지 하기
이벤트 느끼기 실내·외
식(食) 1
  • 건강식 새싹 주스 만들기
생산 만들기 실내
2
  • 텃밭정원에 심겨진 식물 중 먹기(음료, 샌드위치용) 위한 식물 수확
생산 만들기 실외
3
  • 건강식 잎채소 계란 샌드위치 만들기
생산 만들기 실내·외
4
  • 허브티 마시기
생산 만들기 실내·외
5
  • 건강식 또띠아 만들기
생산 만들기 실내·외
6
  • 모싯잎 송편 만들기
생산 만들기 실내·외
주(住) 1
  • 새싹채소 실내 재배기 활용하기
생산 기르기 실내
2
  • 텃밭정원 식물(공간 장식용) 수확하기
생산 기르기 실외
3
  • 텃밭정원 식물 심기(허브, 모시풀, 다육, 봄꽃 모종 등)
교육 기르기 실외
4
  • 텃밭정원 식물 관리하기(작물이름표 꽂기, 돌봄카드 작성하기, 지주세우기, 친환경 방제제 만들기 등)
교육 기르기 실외
5
  • 구형(球形)공중걸이 화분 만들기
교육 만들기 실내·외
6
  • 텃밭 구성 높임형 화단, 기능성 텃밭상자, 나무 밑동 의자 배치 및 조성
예술 만들기 실외
7
  • 나선형모양 벽돌 쌓아 주제 화단 만들기
예술 만들기 실외
[표. 텃밭정원 의(衣)·식(食)·주(住) 프로그램 별 주요 공통 활동]
텃밭정원 의(衣)·식(食)·주(住) 프로그램 별 주요 공통 활동 상세

텃밭정원 의(衣)·식(食)·주(住) 프로그램 별 주요 공통 활동 - 의(衣), 식(食), 주(住), 공통 구성

의(衣) 식(食) 주(住)
공통
  • 텃밭 모자와 앞치마 입기 텃밭활동에 참여하기 위해 앞치마와 멋진 밀짚모자를 쓰고 참여함으로 소속감과 공동체 의식 등으로 ‘의’의 중요성과 의미를 살림
  • 헤어지는 노래 마치는 시간은 어르신들의 기분을 다운 시킬 수가 있으므로 ‘모르나봐’와 같은 흥이 나는 트로트와 율동으로 마무리 하도록 함
  • 텃밭 체조 텃밭활동은 신체활동이므로 시작하기 전에 몸을 풀어주는 활동이 필요함
  • 건강식 새싹채소 음료 만들기 여러 종류의 새싹채소에 대한 효능을 알고, 새싹채소 재배기를 통한 실내에서도 쉽게 기를 수 있는 방법을 터득하여 직접 키워서 건강 음료를 만듦
  • 텃밭정원 식물 관리하기 식물이름표, 지주세우기, 텃밭정원 관리를 위한 친환경 방제제를 만들어 텃밭정원의 식물들이 잘 자랄 수 있도록 함
텃밭정원 활용 인지 건강을 위한 치유농업프로그램

어르신들의 인지영역의 다양한 자극을 통해 뇌의 가소성을 높이고, 삶의 질 향상을 위해 이러한 인지중재치료의 접근방법을 텃밭정원 활동에 기반하여 ‘의식주로 즐기는 치유농업 프로그램 인지건강편’을 개발하였다. 인지 건강을 위한 치유농업프로그램의 인지중재 치료적 접근 또한 인지자극, 인지훈련, 인지재활로 구성하여 적용하였다.

텃밭정원 활동과 연계할 수 있는 인지중재의 세부 전략은 다음과 같다. 첫 번째 인지자극은 감각자극, 회상, 현실지남력으로 세 가지 영역으로 구분하였고, 두 번째 인지훈련은 인지훈련의 핵심 영역인 주의력, 기억력, 수행기능에 시공간력 영역을 추가하여 네 가지 영역으로, 마지막 인지 재활은 인지 건강과 연계할 수 있는 텃밭정원 생활화로 구분하였다.

[표. 인지 건강을 위한 치유농업프로그램의 인지중재 치료적 접근]
인지 건강을 위한 치유농업프로그램의 인지중재 치료적 접근 상세

인지 건강을 위한 치유농업프로그램의 인지중재 치료적 접근 - 인지자극, 인지훈련, 인지재활을 구분, 하위분류, 주요내용으로 구성

구분 하위분류 주요내용
인지자극
  1. 1) 감각자극
오감(五感)깨우기
  • 텃밭정원 산책하기와 식물을 활용한 (활동예시)허브 차 마시기, 식물 수확하기)을 통해 식물의 색깔, 형태, 변화 등을 관찰하고, 손으로 만지고 향기를 맡으며 시각· 청각·후각·미각·촉각 다섯 가지 감각 자극하기
  1. 2) 회상
활동 소재를 이용한 일화/의미 기억 자극하기
  • 텃밭정원의 식물자원과 다양한 활동 (재료예시)흙반죽, 씨앗 주머니, 가루비누, 증기추출물, 쌀가루)들을 과거에 사용해 본 경험과 관련된 (추억예시) 두꺼비 집짓기 놀이, 청군 백군 운동회, 바느질 도구 사용법, 추석 명절날 가족들과 송편 빚기) 떠올리기
  1. 3) 현실지남력
시간/ 장소 확인하기
  • 프로그램 도입 단계에서 ppt화면을 보며 연도, 달, 월, 요일, 계절, 날씨, 활동 장소 부분의 빈칸 맞추기
인지훈련
  1. 1) 기억력
입력단계 강화
  • 그림카드의 단어를 큰 소리로 반복해서 따라 말하기, 그림카드를 보며 식물의 이름, 색, 형태 및 특징 떠올리기, 그림카드를 보며 주변 사물의 위치 떠올리기
인출단계 강화
  • 그림카드 끝말잇기, 씨앗 소리로 알아맞히기
  1. 2) 주의력
변환 집중력
  • 기본 동작(굴리기, 회전하기, 누르기)중 한가지 행동을 하다가 특정 지시(① 단어 추가 : ‘사랑하자’, ‘많이 웃자’ 등, ② 속도 변화 : 빠르게, 느리게, ③ 방향 변화 : 오른쪽, 왼쪽, 위, 아래)가 주어지면 다른 형태로 행동을 변화하거나 추가하기
지속 집중력
  • 친숙한 노래(‘산토끼’)와 기본 동작을 결합하여 음악에 맞춰 지정된 동작 수행하기, 젓가락을 이용하여 팥 50알 옮기기
선택 집중력
  • 주어진 씨앗의 색깔과 크기를 비교하여 종류별로 분류하기
  1. 3) 수행기능
문제 해결
  • 반죽 점도, 물체 고정하기, 순서 기억하기 등 활동과정 속 발생할 수 있는 문제 해결하기
  1. 4) 시공간력
사물의 위치 크기, 형태 파악하기
  • 선을 따라 바느질하기, 씨앗 주머니 바구니 속에 넣기, 박 맞추기 등
인지재활
  1. 1) 텃밭정원 생활화
일상생활속 적용하기
  • 텃밭정원의 식물과 그 주변 자원을 일상생활 속에 연계하기, 식물을 활용하여 생활 속 공간을 아름답게 가꾸기
인지건강활동 점검하기
  • 인지건강을 위한 텃밭정원 활동(식물 돌보기, 식물의 변화를 관찰하기, 호두 손 운동하기 등)을 실천하고 텃밭정원 활동카드를 통해 점검하기
신체 근력 키우기
  • 텃밭정원의 자원을 소재로 다양한 신체활동을 통해 소근육과 대근육 운동하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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