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특용작물
  • 땅콩
땅콩 주요 병해충 증상과 방제

땅콩 재배 시 주로 생육 중. 후기에 많이 발생되는 병해충의 종류를 알아보고 방제요령 및 기타 주의사항을 소개한다.

  • 국립식량과학원
  • 2006 년
  • 15,436
시나리오

제 목 : 땅콩 주요 병해충 증상과 방제


  땅콩의 병해충은 대부분 생육 중?후기에 많이 발생합니다. 주요 병해충의 피해증상과 방제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병해


  갈색무늬병과 검은무늬병은 지역에 관계없이 어디에서나 발생할 수 있으며, 땅콩의 모든 부위에서 발병합니다.


 가. 갈색무늬병


  갈색무늬병은 발병초기에는 표면이 암갈색, 적갈색, 뒷면은 갈색에서 황갈색으로 그 주변에 황갈색의 띠를 두르고 있는 듯이 보입니다. 후기에는 병반이 서로 합쳐지면서 부정형의 대형병반이 되고 잎이 말라버립니다. 잎이 일찍 떨어지면 땅콩이 여물지 않아서 50~60%까지의 수확감소를 가져올 정도로 피해가 큽니다. 대체로 장마철인 7월 중?하순부터 시작하여 수확기 까지 발생합니다.


 나. 검은무늬병


  검은무늬병은 발병의 시기가 늦고 가을에 급격히 낙엽을 일으키지만, 갈색무늬병과 비슷한 병징을 나타내고 특히 병반의 색이 검게 나타납니다. 이들 두 가지 병에 공통적인 적용약제로는 타로닐, 지오판, 베노밀, 비타놀수화제 등이 있습니다. 병이 발생되기 시작하는 7월 중순부터 10~15일 간격으로 3-4회 정도 약을 충분히 살포하여 방제합니다.


 다. 그물무늬병


  그물무늬병은 여름 장마가 끝나고 온도가 떨어지기 시작하는 8월 하순~9월에 많이 발생합니다. 병반은 황갈색이거나 청동색의 그물모양이나 종기모양 병반이 엽의 표면과 뒷면에 형성되면서 잎 전체에 퍼지게 됩니다. 방제로는 타로닐, 비타놀수화제로 발생 직후에 10~15일 간격으로 3-4회 정도 처리합니다. 갈색무늬병 발병 후에 그물무늬병이 발생하는 경향이 많으므로 방심하지 말고 수확기까지 계속 방제를 잘 해주어야 합니다.


 라. 녹병


  녹병은 장마철 기온이 높고 공중습도가 높은 다습한 조건에서 많이 발생합니다. 병에 걸린 잎의 뒷면을 보면 오렌지 빛깔의 돌기가 보입니다. 이 돌기가 나중에 터져서 적갈색의 녹병균 포자를 비산시켜 병이 퍼지게 됩니다. 녹병에 걸리면 잎에 병반이 확산되어 잎이 제 기능을 못하는 것 같으나 갈색무늬병이나 검은무늬병처럼 잎이 떨어지지 않고 줄기에 그대로 붙어있는 상태로 죽는 것이 특징입니다. 실제로 포장에서는 흔히 검은무늬병, 그물무늬병 등과 함께 발생하기 때문에 구분하기가 쉽지 않지만 땅콩수확에 큰 손실을 가져옵니다. 검은무늬병, 그물무늬병과 동시방제가 되기 때문에 7월 중순부터 10일 간격으로 주기적인 기본방제를 해주어야 합니다.


2. 충해


 가. 주요 해충


  땅콩을 가해하는 주요 해충으로는 콩줄기명나방, 뿌리혹선충, 진딧물, 거세미나방, 파밤나방 등이 있는 데 이들은 개별적으로 발생이 심한 경우에만 적용약제로 방제를 해주면 됩니다.


 나. 애풍뎅이, 검정풍뎅이, 참검정풍뎅이


  땅콩에는 풍뎅이류의 유충 즉 굼벵이 피해가 가장 심합니다. 풍뎅이 중에는 애풍뎅이(A. rufocuprea), 검정풍뎅이(H. morosa), 참검정풍뎅이(H. diomphalia) 등이 있습니다. 굼벵이는 땅콩 밭의 위치에 따라서 차이가 있습니다. 즉 산과 가깝거나 주변에 나무가 많이 있으면 풍뎅이들이 많이 날아와 피해가 심합니다. 또한 밭 주변에서 만든 거친 퇴비에는 풍뎅이가 알을 낳기 쉬워서 굼벵이가 많은 경우가 있으므로 퇴비는 완숙퇴비를 써야 합니다. 굼벵이의 피해가 심한 경우 거의 수확을 못하게 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굼벵이 피해를 사전에 막기 위해서는 땅콩을 심기 전 살충제를 밭 전면에 뿌리고 땅콩을 심고, 7월 하순경 다시 한 번 뿌려주면 굼벵이는 물론 뿌리혹선충까지도 방제를 할 수 있습니다. 


  땅콩 농사를 지을 때는 평지에서는 병의 방제에, 산간지대에서는 굼벵이와 같은 충해 방제에 특히 주의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