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특용작물
  • 마(산약)
마의 재배와 이용

마는 전세계적으로 약 600여종이 분포되어 있지만 이중 식용으로 이용하는 것은 약 10종 정도에 불과하다. 재배지역은 우리나라를 비롯하여 아시아, 나이지리아 등 중앙아프리카, 브라질 및 카리브해를 포함한 중미권에 걸쳐 있지만 아프리카가 세계 총생산량의 96%을 차지하고 있는 마의 생산기술과 약용으로의 이용에 대해서 조명해 본다.

  • 국립원예특작과학원
  • 2004 년
  • 6,947
시나리오

제 목 : 마의 재배와 이용


  마는 전 세계적으로 약 600여종이 분포되어 있지만 이 중 식용으로 이용하고 있는 종은 약 10종에 불과합니다. 덩이뿌리의 형태에 따라 장마, 단마, 둥근마 등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마는 저온에 비교적 잘 견디는 특성 덕분에 중남부에서 북부지방까지 전국 어디서도 재배할 수 있지만, 생육기간이 길수록 괴경의 비대가 잘 되기 때문에 8?9월의 주야간 기온교차가 큰 지역에서 재배하는 것이 유리합니다.


  일반적으로 마는 땅심이 깊고 물빠짐이 잘 되며 유기물 함량이 많은 참흙이나 모래참흙에서 잘 자랍니다. 물빠짐이 나쁘면 괴경이 부패하기 쉽고 찰흙이 많은 곳에서는 괴경의 비대가 좋지 않아 수확이 힘이 들기 때문입니다. 남부지방에서는 가을이나 봄에, 중북부지방에서는 봄에 심습니다. 즉 중부지방에서는 4월 상순경에, 남부지방은 이보다 열흘 정도 일찍 심습니다.


<인터뷰>


“종서를 선택하실 때, 종서 노두부분에 건전한 눈이 붙어있고, 표피가 마르지 않은 싱싱한 종서를 선택하는 것이 첫째 중요 요점이 되겠습니다.”


 종묘 부위별 적정 재식거리는 종근의 경우 너비와 간격을 30× 20cm, 노두의 경우 30× 15cm, 씨뿌리 육성을 위한 영여자는 10× 10cm으로 심는 것이 상품성이 높은 양질의 마 생산에 적합합니다.


<인터뷰>

 

“마는 육질이 연하고 1m 이상 자라는 특징이 있습니다. 이 점을 유의하셔서 경운에 유의하셔야 합니다. 경운은 특히 심경을 하시고 토양을 최대한 부드럽게 경운하시는 것이 필요합니다.” 


  마는 덩굴형태로 자라기 때문에 햇빛을 더 잘 받게 하기 위해서는 반드시 지주를 세워 줄기가 타고 오를 수 있게 해야 합니다. 지주의 높이가 낮으면 초기에는 잘 자라지만 후기에는 생육이 떨어져 수량이 감소하고 병충해의 발생이 많아집니다. 반대로 지주가 너무 높으면 후기에 계속 생육이 진행되어 지상부만 무성해집니다. 따라서 줄기가 30?50cm 정도 자랄 때 지주를 설치하는 것이 제일 적당합니다. 지주는 보통 1.5∼1.8m 높이의 대나무나 철제 파이프에 그물망이나 비닐끈 등을 엮어서 사용합니다.


  농가에서 지주를 설치할 때는 주로 나뭇가지를 사용하여 V자형으로 설치하는데, 준비된 지주가 적을 때에는 볏짚을 지주 사이사이에 걸쳐놓아 마 덩굴을 유인하기도 합니다. 일부 농가에서는 대나무 지주를 사용하기도 합니다.


  마를 재배할 때 자주 나타나는 병해로는 탄저병, 흰무늬병, 갈색무늬병, 시들음병 등을 꼽을 수 있습니다.


 가. 탄저병


  탄저병은 6월 하순부터 발병해서 7월 하순부터 피해가 나타나며 8월 중순에는 80% 이상의 감염률을 보입니다.


 나. 시들음병


  시들음병은 고온건조성으로서 종자를 매개로 전염되며 사질토양에서나 질소질비료가 많을 때 발생합니다.

 

  참마가 10월 중하순 쯤, 지상부가 누렇게 변하면 마를 수확합니다. 다음해 봄 새싹이 나오기 전까지 땅만 얼지 않았으면 아무 때나 수확할 수 있습니다.


  한약제로 쓸 마는 잔뿌리를 뜯어내고 대나무 칼로 껍질을 벗겨서 말립니다. 열풍건조기를 이용하면 마 고유의 색깔이 변해서 상품성이 떨어지기 때문에 적외선건조기나 진공동결건조기를 사용하는 것이 더 좋지만 시설비가 많이 든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마는 예로부터 강장제로 유명하며, 아밀라제나 우레아제와 같은 효소와 무틴, 알기닌, 콜린 등의 특수성분도 다량 함유하고 있습니다.


<인터뷰>


“마는 한방에서는 산약이라고 불립니다. 산에서 나는 약이라는 뜻이죠. 그래서 보기약에 속하는데요, 우리가 복용을 하면 기운을 돋구게 합니다. 그래서 특히 현대에 들어와서 성인질환, 예를 들어서 당뇨병이나 고지혈증 등에 복용하면 혈청지질을 낮춰 주고 혈당을 강화시켜 주고 또한 기운을 나게하는 효과가 있어서 널리 사용되는 약재입니다.”


  보통 마는 한약제로 이용되고 있지만 가루로 만들어 차를 타 마시기도 합니다. 또 날것을 먹기도 하는데, 토마토와 요구르트 또는 우유와 꿀을 믹서기에 넣고 갈아서 마시면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