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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의 음식이라 불린 과일, 감 - 7. 깨어나는 감의 잠재력

생과로만 이용되던 감은 최근 식생활의 변화와 소비자 연령층을 고려하여 다양한 제품으로 시장에 도전장을 내고 있다. 가을의 별미였던 홍시를 여름에도 즐길 수 있는 아이스홍시와 반건시, 감말랭이 등의 제품으로 판매되고 있으며, 감식초, 감잎차, 감와인 등은 건강식품으로서의 높은 가치도 인정받고 있다. 또한 농어민들의 작업복으로 이용되던 감물 염색 의복이 천연염색 특유의 매력으로 인해 새로운 명품 의류로 변신되고 있으며, 가을에 붉게 물든 단풍과 감은 계절감과 향수를 자극하는 아름다운 경관을 조성하는 중요한 요소가 되고 있다. 감의 다양한 면모에 대해 알아본다.

  • 국립원예특작과학원
  • 2018 년
  • 20
시나리오

7. 깨어나는 감의 잠재력 감은 식품으로 뿐만 아니라 입고, 보고, 즐기는 6차 산업으로 빠르게 진화하고 있는데요. 농어민들의 작업복 염색에 쓰였던 감물 염색은 이제 천연염색 특유의 매력과 기능성을(자막) 덧입어 명품 의류로 변신하고, 가을 정취를 물씬 느끼게 하는 감나무는 정원수와 분재로 소비자들을 유혹하고 있습니다. 또한, 감 주산지에서는 수확철에 맞춰 감을 테마로한 축제를 열어 다양한 체험과 전시회, 직거래장터 등을 운영하고 있는데요. 이를 통해 매년 20만명이 넘는 관광객을 유치해 농촌 관광자원으로 큰 부가가치를 올리고 있습니다. 감은 우리나라 대표 신선 농산물 수출 품목으로 매년 1천만 달러 이상의 수출액을 기록하고 있는 효자 농산물인데요. 다양한 가공품과 새로운 스토리로 더 넓은 시장을 개척해 나가고 있는 우리 감 산업에서 더 달콤한 결실의 메시지가 들려오길 기대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