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과수
  • 포도
대만 수출용 포도 농약안전사용 지침

  • 농촌진흥청
  • 2024 년
  • 448
시나리오

지금부터는 우리 대만 수출용 포도 농약안전사용가이드를 가지고 우리가 직접 해볼 수 있는 농약을 골라볼 수 있는 실습 시간을 가질 거예요.그래서 제가 다시 말씀드리면 우리 농약안전사용가이드 보기 전에 다 국가들마다 기준이 다르잖아요.그래서 먼저 내가 수출하고자 하는 국가 대만인 거 확인하시고, 포도인 거 확인하시고 이게 대만 수출용 포도 가이드가 맞다라고 하면 이제 우리가 농약을 사용하려는 목적은 어떤 병해충을 방지하기 위해서 사용하려고 하는 거죠.그래서 내가 방지하고자 하는 그 병해충의 이름을 찾습니다.이름을 찾는데 지금 다 책자 보고 계신가요? 그 농약안전사용지침이라고 나눠드린 그 책자 그거 한번 열어주세요.보시면 대만 수출용 포도 써 있죠. 대만 수출용 포도 농약안전사용지침이라고 써 있고 그다음에 한두 장 넘겨보실게요.거기 보면 적용 병해충 열이 이렇게 첫 번째 적용 병해충 열이 있어요.있는데 나와 있는 순서가 먼저 병의 이름으로 시작을 해요.병의 이름으로 먼저 시작해서 나중에 병이 다 끝나면 충이 나오거든요.근데 병의 이름이 이제 우리 사전 찾듯이 ㄱ,ㄴ,ㄷ,ㄹ 이렇게 해가지고 그 병의 이름대로 그렇게 나와 있어요.그래서 지금은 처음에 있는 거는 먼저 갈색 무늬병부터 지금 시작을 하고 있는 거고요.노균병이면 좀 더 넘겨서 노균병이 있는 데를 봐서 거기에 있는 농약 중에 이제 골라야 될 것 같아요.근데 만약에 충이다 내가 뭐 유리나방이라든지 그런 거를 방지하고 싶다라고 하면 병을 다 넘기고 나서 충 시작하는 데를 찾아요.지금 포도 같은 경우에는 흰얼룩병이 끝나고 나면 나오는 충이 가루깍지벌레거든요.이런 식으로 병 다음에 충이니까 내가 사용 방지할 대상의 이름을 생각하고 그 이름을 찾아보시고 그다음에 만약에 내가 가루깍지벌레를 방지하려고 했다라고 하면 지금 가루깍지벌레 한번 찾아볼까요?우리 가로 깍지벌레 넘기면서 한번 찾아보세요.
가루깍지벌레를 찾았다 하면 이제 거기서부터 나와 있는 게 가루깍지벌레 방지할 때 사용할 수 있는 농약들입니다.제가 여기 지금 화면에서 지금 설명을 또 드려볼게요.가루깍지벌레에 사용할 수 있는 농약들이 지금 화면에는 지금 3개가 있죠.근데 이 중에서 락다운을 한번 볼게요. 락다운이라고 하는 농약 제품은 델타메트린이라고 하는 성분 하나랑 스피로테트라맷이라는 성분 하나 두 개가 합쳐진 제품이에요.제형은 액상수화제이고요. 근데 밑에 내려봐서 지금 깍지스탑 같은 경우에는 얘는 뷰프로페진이라고 하는 농약 성분 한 개로만 만들어진 제품입니다.만약에 농약이 2개가 섞였다라고 하면 그 농약 다른 농약 사이에는 중간에 점이 하나 찍히는 거예요.이런 식으로 농약 성분이 뭐구나라는 걸 확인할 수 있고요.그다음에 이제 맨 밑에 우리 깍지치온 볼게요. 깍지치온은 뷰프로페진이랑 에토펜프록스가 합쳐진 농약인데 이 농약은 대만의 잔류허용기준을 충족하기 위해서는 수확하기 20일 전까지 2회 사용하는 겁니다.희석 배수는 20리터당 20g. 근데 얘가 지금 글자체가 진하게 기울어져 있어요.맨 위에 삼진왕은 그냥 기본 정자체인데 지금 밑에 있는 애들은 기울어져 있죠. 이 이유는 뭐냐면 이 까치치온이라고 하는 이 제품은 옆에 잔류허용 기준을 보게 되면 잔류허용기준이 0.5, 2 적혀 있고 그 밑에 4,3이 적혀 있죠.0.5랑 2는 첫 번째 나온 뷰프로페진이라는 농약의 잔류 허용 기준이에요.뷰프로페진의 대만 잔류 허용 기준은 0.5ppm이고 뷰프로페진의 한국 잔류 허용 기준은 2ppm입니다.밑에 줄에 있는 4는 뒤에 있는 에토펜프록스라는 농약의 대만 잔류 허용 기준이 4, 에토펜프록스의 한국 잔류 허용 기준이 3이에요.지금 먼저 말씀드렸던 뷰프로페진 같은 경우 0.5가 대만의 잔류 허용 기준인 0.5가 한국의 기준인 2보다 낮죠. 이 뷰프로페진 농약이 대만의 기준이 우리나라보다 낮기 때문에 뷰프로페진 농약 때문에 사용 방법을 조정한 거예요.우리나라랑 다르게 조정한 거예요. 그래서 국내와는 사용 방법이 다르기 때문에 더 주의하시라고 글자를 더 진하게 해놓은 거예요.이렇게 이해하시면 되고요.

그러면 지금 개인별로 좀 잠깐 그 농약 안전사용 지침서를 한 장 한 장 넘기면서 혹은 내가 맨날 문제가 됐던 병해충이 있다라고 하면 그 병해충을 찾아서 내가 사용했던 농약 아니면 사용하고 싶은 농약을 좀 체크를 해볼게요.지금 잠깐 한번 잠깐 해보시겠어요? 페이지 수를 좀 넘기면서 내가 그동안 정말 방지하기 어렵다 어려웠다라고 생각하는 병해충 이름을 한번 생각하시고 그다음에 그 병해충 이름이 있는 페이지를 찾아서 사용 가능한 농약 목록 중에 내가 사용했거나 아니면 사용하고 싶은 농약을 한번 체크를 한번 해볼게요. 한번 해보셨을까요? 혹시나 거의 뭐 그런 경우는 없는데 내가 이렇게 한번 쳐봤어요.이렇게 내가 사용했던 농약이나 뭐 하고 싶은 농약을 쳐보고 나서 이렇게 체크를 하고 나서 옆에 품목명을 봤더니 지금 포룸이랑 캐스팅 같은 경우에는 디메토모르프라는 농약이 겹쳐 있어요.그러면 이런 경우에는 하나 빼셔야 된다는 거예요.하나 빼서 겹치는 거 없게 그렇게 해야 되고 밑에 가루깍지벌레도 모벤토, 깍지사이드, 바람탄 이렇게 골라놨더니 깍지사이드랑 바람탄에서 봤을 때 뷰프로페진이란 농약 성분이 겹쳐 있어요.이 둘 중에 하나는 빼고 사용하셔야겠죠. 그래서 병 전체 충 전체에서 봤을 때 겹치는 농약이 하나도 없게 그렇게 관리를 해주셔야 된다는 겁니다.시간 부족하셨던 분들은 오늘 제 집 가서 시간 나실 때 그냥 해보셔도 되고요.이렇게 좀 이렇게 예시를 제가 말씀드렸는데 이런 식으로 가이드를 활용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이건 제가 아까 말씀드렸던 내용이고 제가 준비한 거는 여기까지고요.만약에 나중에 질문할 거 생기시면 여기 번호로 전화하시면 제가 받아요.그러니까 전화 주시면 제가 그때 또 대답해 드릴 테니까요.그럼 여기서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