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농업공학
  • 버섯재배시설
버섯재배사 자동환기장치

버섯은 곰팡이와 같은 균사체이다. 따라서 버섯은 고등식물과는 달라서 환경에 아주 예민하여 인공으로 재배하는데 가장 중요한 것은 온도, 습도, 탄산가스농도, 광도 같은 환경을 알맞게 만들어 주는 것이 핵심이 되는 기술인 버섯재배사 자동환기장치에 대해서 집중 조명해 본다.

  • 국립농업과학원
  • 2004 년
  • 5,359
시나리오

제 목 : 버섯재배사 자동환기장치


  식용버섯재배의 환경관리는 온도, 습도, 환기조절이 잘 맞아야 버섯발육이 왕성합니다. 또한 버섯병균에 피해를 받지않고 견딜 수 있습니다. 환기의 목적은 버섯재배사 내의 탄산가스 농도를 알맞게 유지시켜 버섯의 발육을 촉진시키며 버섯의 품질을 높이는데 있습니다.


  농촌은 도시에 비해 공기가 맑아 들녘 공기의 이산화탄소 농도는 약 300~350ppm정도이므로 이러한 자연상태의 공기를 버섯재배사 내에 공급하여 탄산가스 농도를 800ppm이하가 되게 합니다. 버섯생육실의 환기량이 부족하면 탄산가스 농도가 높아지게 되고, 버섯의 생김새가 작고 줄기부분이 가늘고 길어지게 됩니다. 그러나 지나치게 외부공기의 환기를 많게 하면 버섯재배 균상의 버섯배지가 건조하게 되어 심해지면 큰 버섯만 생장하고 어린버섯이 죽게 되어 정상적인 수량을 올릴 수가 없습니다. 그러므로 버섯재배시 알맞은 환기조절은 생육과 품질에 영향을 주는 중요한 요소가 됩니다.


<인터뷰>


“버섯재배사의 자동환기장치는 버섯재배에 있어서 환기와 습도와 온도 세가지가 상당히 잘 맞아야 되는데 온도나 습도는 비교적 맞추기가 쉬운데 비해서 또 가격도 싸고 거기에 비해서 환기는 상당히 가격도 비싸고 바람이 움직이기 때문에 상당히 맞추기가 어렵습니다. 그래서 이것을 어떻게 좀 환기를 잘 자동으로 할 수 있겠느냐 이런 면에 대해서 한번 접해보겠습니다.”


  버섯재배사 내의 가습기를 설치하여 연속해서 가습하는 것은 좋은 방법이 아닙니다. 재배사 외부에서 공급되는 공기는 비오는 날 외에는 항상 건조하므로 외부의 공기를 바로 주입 시키는 것은 좋지 않습니다. 일단 가습실을 통과 시켜서 공기의 습도를 높여 재배사로 공급하는 것이 좋습니다.


  버섯재배사의 건조한 재배환경에서는 공중으로 살수를 해서 습도를 높여줍니다. 이 때 가습실 바닥의 온도가 18~20℃로 높을 때는 한 두시간 간격으로 수온 15℃의 냉수를 가습실로 공급하여 습도를 유지시켜 줍니다. 이와같이 시원한 공기를 버섯재배사에 공급하여 주면 항상 비오는 날의 처마 밑 공중습도와 같은 즉 상대습도를 85% 정도 그대로 유지할 수 있습니다. 자동환기장치에 의해 버섯재배사 내로 들어가는 흡기공기를 가습할 경우엔 별도의 가습기가 필요 없습니다. 즉 공기 상대습도가 낮은 한낮에는 가습효과가 커지고, 공기 상대습도가 높아 가습 필요성이 낮은 아침, 저녁이나 밤에는 가습정도가 낮아 습도조절이 알맞게 됩니다.


  자동환기장치는 2동의 버섯재배사 탄산가스농도를 측정하여 탄산가스 발생상태를 알 수 있고, 자동환기조절 전기회로에 의해 팬을 작동시켜서 버섯재배자가 원하는 탄산가스농도로 조절할 수 있습니다. 현재까지는 버섯재배사 1동당 탄산가스센서를 1개씩 사용하였으나, 본 개발에서는 2동의 버섯재배사 공기를 각각 공기펌프와 파이프로 공기를 보내서 한곳에 측정하여 환기팬을 작동시키는 전기회로를 제어해줍니다. 자동환기장치에서 탄산가스센서는 버섯재배사의 물주기 작업 중 물이 튀게 해서는 안 되며, 이를 위하여는 센서 외부를 비닐이나 케이스로 옆면을 감싸고 상하방향으로 아주 미세한 공기가 통과할 수 있도록 작은 팬으로 공기를 흐르게 합니다.


  최근 버섯재배는 사계절 재배하게 되므로 일반적으로 냉각기를 설치하게 되는데 그만큼 환기량이 많아져 냉동기의 용량이 커지면서 가격이 크게 높아집니다. 특히 여름철 더운 환기공기나 겨울철 차가운 환기공기를 버섯재배사에 직접 급기하는 것은 버섯재배에 실패하는 요인이 될 수도 있습니다. 그러므로 버섯재배사의 배기공기 열회수장치를 이용해서 재활용 할 필요가 있습니다. 이 열교환기는 흡입공기, 배기공기를 교차시켜 배기열을 회수하는 장기의 조건에 따라 다르지만, 대체로 열 회수율이 30~50%이며 장기간 사용하면 이 장치의 초기 투자비용을 회수할 수 있습니다.


  버섯재배사 자동환기장치의 기계작동 요령은 다음과 같습니다. 전원스위치를 넣습니다. 탄산가스 농도 조정방법은 탄산가스 농도 디지털 조절기를 눌러서 원하는 탄산가스농도로 설정합니다. 1번 버섯재배사 및 2번 버섯재배사의 탄산가스 농도 샘플링 지연타임 스위치를 설정합니다. 1번 버섯재배사 및 2번 버섯재배사의 급,배기팬 작동법 설정 스위치가 수동-정지-자동으로 구분되어 있는데 이것을 자동으로 설정합니다.


<인터뷰>


“버섯이 죽는 확률이 적고 전에는 환기가 안되거나 했을 때 많이 죽었어요, 버섯이... 그런데 이제 자동으로 환기가 되니까 상당히 죽는률도 낮고 편리하죠.”


  자동환기장치를 잘 이용한다면 버섯재배에서 가장 기본적이면서도 실패하는 사례가 많은 환기를 기계가 자동으로 알맞게 조절하므로 실패를 줄일 수 있습니다. 기계가 버섯재배사의 탄산가스농도를 조절해 주니 그만큼 일손을 덜어 줄 뿐만 아니라 실패율을 줄일 수 있어서 버섯재배의 소득을 안정되게 가져갈 수 있는 아주 편리하고, 경제적인 도움까지 가져다주는 시설이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