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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전한 무인항공 농약살포

  • 국립농업과학원
  • 2023 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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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나리오

안녕하세요.? 이 영상은 무인헬리콥터와 드론으로 불리는 무인멀티콥터 등 무인항공기를 이용한 안전한 농약 살포를 위해 마련한 영상교육자료입니다. 이 교육자료가 최근 농업현장에서 무인 항공방제를 통한 안전한 농약 살포의 길잡이가 되길 기대하면서 교육을 시작하겠습니다. 우선, 병해충 방제의 기초가 되는 농약의 역할과 기본 사항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농약은 농작물에 발생하는 병해충 및 잡초를 방제하여 생산성을 향상시키는 등 중요한 농자재입니다. 그러나, 오남용하게 되면 사람과 환경에 악영향을 줄 수 있다는 사실도 간과해서는 안됩니다. 우리나라는 2019년부터 농약 안전관리를 강화하기 위해 농약허용물질목록관리제도인 PLS 제도를 전면 시행하고 있습니다. PLS 제도는 농산물에 허용되지 않는 농약의 사용을 원칙적으로 금지하는 제도입니다. 농산물에서 PLS 규정을 위반하여 금지 농약이 검출될 경우 농산물 출하금지, 친환경 농산물 인증취소 등의 행정처분이 내려지게 됩니다. 따라서 현장의 농업인 여러분은 반드시! 꼭! 절대로! 등록된 농약만 안전사용기준을 준수하여 사용해야 합니다. 지금부터는 농업용 무인항공기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최근 고령화와 농업인구 감소 등으로 농업 현장에서는 병해충 방제를 위해 무인항공기를 이용한 농약 살포가 빠르게 확산되고 있습니다. 농업용 무인항공기에는 무인 헬리콥터와 드론이라 불리는 무인 멀티콥터가 있습니다. 무인 헬리콥터는 약 7m의 넓은 살포 폭을 가진 고효율의 무인항공기이며, 농업현장에서 파종, 시비, 병해충 방제, 가축전염병 방역 등 다양한 용도로 농업현장에서 활용되고 있습니다. 드론은 이동성과 휴대성을 겸비한 무인항공기로 소규모 경작지에도 적용이 가능하다는 잇점이 있어 빠르게 확산되고 있습니다. 다음은 농업용 무인항공기 운용을 위한 자격조건과 준비사항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무인항공기 조종자 자격증은 무인헬리콥터와 무인멀티콥터(드론)로 구분하여 관리하고 있는데 각각의 조종자 자격증은 전문교육기관에서 교육을 이수한 후 조종자 자격시험을 통과해야 취득이 가능합니다. 조종자 자격증은 기체의 최대이륙중량을 기준으로 1, 2, 3, 4종으로 구분하고 있으며, 1종은 최대이륙중량 25 kg 초과 150 kg 이하 2종은 7 kg 초과 25 kg 이하 3종은 2 kg 초과 7 kg 이하 4종은 250 g 초과 2 kg 이하인 기체를 조종할 수 있습니다. 이는 무인헬리콥터와 무인멀티콥터(드론)에 공통되는 사항사항입니다. 예를 들어 최대이륙중량이 11kg인 드론을 운용하기 위해서는 2종 이상의 무인멀티콥터 조종자 자격증을 취득해야 합니다. 농업인이 항공방제를 위해 조종자 자격증을 취득하고 기체를 구입한 경우 한국교통안전공단에 기체등록을 해야 합니다. 최대이륙중량이 25kg을 초과하는 기체는 2년 주기로 항공안전기술원에서 안전성 인증을 받아야 합니다. 방제업 등 영리를 목적으로 무인항공기를 운용하고자 하는 경우 지방항공청에 사업등록을 해야 하며, 농약관리법 개정․시행으로 2023년 1월 1일부터는 국립농산물품질관리원에도 사업등록을 해야 합니다. 다만, 국립농산물품질관리원에 대한 사업등록은 2년간의 계도기간을 거쳐 2025년부터 전면 시행됩니다. 이러한 절차와 방법은 드론 원스톱 민원서비스 홈페이지에 자세히 나와 있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마지막으로 농약을 항공방제하려는 농지가 비행가능 공역인지 확인해야 하며, 만약 비행승인을 받아야 하는 경우에는 사전에 비행 승인요청을 해야 합니다. 비행가능 공역은 래디 투 플라이라는 어플리케이션에서 확인이 가능합니다. 항공방제를 하기 전에 살포하고자 하는 농약이 항공방제용으로 등록된 농약인지를 반드시 확인해야 합니다. 농약 등록 사항은 농촌진흥청 농약안전정보시스템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또한 농약을 임의로 혼용하면 약해 피해가 발생할 수 있으므로 농약의 혼용 가능여부는 농약제조사에 사전 확인이 필요합니다. 지금까지 무인항공기 운용 및 무인항공방제와 관련한 내용을 소개하였습니다. 이제 항공방제 시 우려사항과 이를 최소화하는 방법에 대하여 말씀드리겠습니다. 먼저 항공방제 시 비산에 의한 비의도적 농약오염을 주의해야 합니다. 비의도적 농약 오염이란 사용하지 않은 농약이 농작물에 잔류하는 것으로 대표적인 비의도적 농약 오염의 원인은 항공방제에 의한 비산 오염입니다. 비산은 살포한 입자가 바람 등에 의해 목표지점 밖으로 흩어지며 날아가는 현상이며, 이로 인해 항공살포 주변 작물에 비의도적으로 농약이 오염되어 인근 농업인 간에 분쟁이 발생하기도 합니다. 항공방제로 인한 비의도적 농약 오염을 최소화하기 위해 농촌진흥청에서는 2018년과 2020년 농약살포용 무인항공기 안전방제 매뉴얼을 발간하여 농업현장에 배포하였으며, 농촌진흥청에서 운영하는 농사로 홈페이지에서 보실 수 있습니다. 또한 무인항공기 운용과정에서 항공기 추락 등 안전사고를 예방하기 위하여 안전 매뉴얼을 준수하여 무인항공기가 운용되도록 해야 합니다. 항공방제로 인한 비의도적 농약오염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비산발생 원인에 대한 이해가 필요하겠죠? 이번 장에서는 비산이 발생하는 원인은 무엇이며, 안전한 항공방제를 위해 무엇을 준비해야 하는 지에 대해 말씀드리겠습니다. 첫 번째로 노즐과 살포압력에 따른 살포액의 입경 크기가 비산에 미치는 영향입니다. 살포액의 입경 크기가 작으면 살포효율은 증가하지만 비산량 역시 증가하여 비산 피해를 초래하게 됩니다. 반대로 동일한 살포고도에서 살포액의 입경 크기가 클수록 비산 가능성은 낮아지지만 단위면적당 도포되는 농약의 양은 적을 수 있습니다. 이러한 살포액의 입경 크기를 결정하는 주요 요인은 바로 노즐과 살포 압력입니다. 따라서 비산을 저감하고 살포 효율을 높이기 위해서는 적정한 노즐 선택과 적절한 압력 유지가 매우 중요합니다. 다음 도표는 노즐 색상별 살포액 입경 크기인데 보라색이 입경 크기가 가장 작으며, 검정색이 가장 큽니다. 연구결과에 따르면 항공방제시 비산 우려와 살포 효율을 고려해 빨간색 박스의 주황색, 노란색, 파란색 노즐을, 살포압력은 40 psi로 추천하고 있습니다. 두 번째는 비산예방을 위한 무인항공기의 비행고도 및 속도 등에 대해 말씀드리겠습니다. 무인헬리콥터의 적정 비행 조건은 비행고도 3-4 m, 비행속도 20 km/h 이하, 드론은 비행고도 2-3 m, 비행속도 15 km/h 이하로 추천하고 있습니다. 이 기준은 무인항공살포가 활성화된 해외의 주요 국가와 유사한 기준이며, 이 기준을 초과하여 농약을 살포하면 최대 10배 이상 비산량이 증가할 수 있다는 연구 결과도 있습니다. 따라서 제시된 비행 기준을 준수하는 것이 항공방제시 비산을 최소화 할 수 있는 방법입니다. 또한 풍속이 3 m/s 이하인 환경에서 항공방제를 할 것을 권장하고 있습니다. 항공방제단에서는 간이 풍향풍속계를 휴대하여 실시간 측정하고 풍속을 고려하여 방제할 것을 권장합니다. 세 번째는 농약 제형에 따른 비산량 차이에 대해 말씀드리겠습니다. 농약 제품은 액상수화제, 유현탁제 등 다양한 제형이 있습니다. 제형별 비산량 측정 결과 액상수화제가 다른 제형보다 비산에 대한 우려가 낮다는 현장 실험결과를 얻었습니다. 따라서 비산을 최소화하기 위해서 액상수화제를 선택하는 것도 고려할 필요가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비산 우려로부터 안전한 항공방제 환경에 대해 말씀드리겠습니다. 비산을 최소화하기 위해서는 바람이 적은 이른 아침이 안전한 항공방제를 위해 유리합니다. 앞서 말씀드린 바와 같이 비산을 최소화하기 위해서는 휴대용 풍향풍속계로 실시간으로 풍속을 측정하면서 항공방제를 실시할 필요가 있습니다. 다만 작물에 이슬이 맺혀 있다면 약효 향상을 위해 무인헬리콥터 또는 드론을 이용하여 이슬털기 후 살포할 것을 추천합니다. 자, 비산을 저감할 수 있는 안전한 항공방제 방안을 다시 한 번 정리해보겠습니다. 첫째 비산과 살포효율을 고려하여 적절한 노즐을 선택하고, 적정 살포압력 유지해야 하며. 둘째 적정한 비행고도와 비행속도를 유지해야 하고 셋째 비산량을 최소화할 수 있는 적정 농약제형을 선택하고 마지막으로 풍향과 풍속을 측정하면서 바람이 약한 시간을 고려하여 항공방제를 실시해야 합니다. 비산요인을 저감하고, 안전한 항공방제를 위해 위 4가지 원칙을 준수하시기 바랍니다. 다음은 항공방제시 비산저감과 안전사고 예방을 위한 단계적 행동요령입니다. 먼저 비행전 준비단계입니다. 항공살포 전에는 방제지역을 사전 답사하여 방제 대상 농지와 비행경로를 확인해야 합니다. 만약 주변에 비산 피해 우려가 있는 작물이 재배되고 있는 경우에는 충분한 이격거리를 두고 살포하는 등의 비산 방지 대책을 세워야 합니다. 또한 방제대상 구역을 깃발 등으로 표시하고 방제대상 구역과 연접한 농가에 항공방제 계획을 사전에 고지해야 합니다. 이러한 것들이 항공방제에 따른 농약비산 분쟁을 줄이기 위해 사전적으로 필요한 준비사항입니다. 항공살포 구역에 연접하여 재배중인 작물과 동시에 등록된 농약을 사용한다면 비산된다 해도 그 피해는 최소화할 수 있습니다. 방제단계에서는 살포기준을 준수하는 동시에 실제 기상환경 등에 따라 풍향 및 풍속에 유의하면서 방제를 실시해야 합니다. 방제요령을 준수하지 않으면 비산량이 증가하여 비의도적 오염을 초래할 수 있습니다. 연구결과에 따르면, 바람 등 기상여건에 따라 방제대상구역에서 20m 이상 떨어진 장소에서도 비산으로 인해 농약이 검출될 수 있다고 합니다. 비산을 최소화하기 위해서는 반드시! 꼭! 절대로! 매뉴얼에서 제시한 방제요령을 준수해야 합니다. 항공방제 실행 전에 적절한 노즐과 분사 압력을 설정합니다. 비산 저감 노즐을 선택하고 적정 비행 속도와 압력을 유지하는 것이 좋습니다. 방제 작업을 빠르게 진행하기 위해서 살포 압력을 과도하게 높이면 살포액 입경의 크기가 작아져 비산 가능성이 높아집니다. 비산을 최소화하기 위해서는 저비산 노즐을 사용하고 단위면적당 정해진 농약 투입량을 살포할 수 있도록 적절한 압력을 유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비행 고도를 급하게 상승시키거나 급하게 비행경로를 바꾸어서는 안되며, 비행경로 변경중에 농약을 살포하지 않도록 해야 합니다. 이는 비산의 결정적 원인이 됩니다. 또한 무인항공기 운행과정에서 주변 작물에 근접해 있을 때는 평행살포를 추천하며 주변작물 근처에서부터 방제를 시작해 점점 넓은 반경으로 방제해 나가는 것을 추천합니다. 또한 방제구역 끝부분에서는 방제구역 바깥쪽 주변작물에 낙하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합니다. 만약 바람의 정방향에 다른 작물이 재배되고 있는 경우 고도를 낮추고 해당 경작지와 평행으로 비행하여 비산 피해를 최소화해야 합니다. 또한 필요시 주변작물과 일정 거리 이상의 완충지대를 설정할 수도 있습니다. 또한 작업자는 착륙장과 조종자간에 안전거리를 20m 이상 확보하고 가시 비행을 위해 기체와의 거리를 150m 내로 유지해야 합니다. 다음은 두 대 이상의 무인항공기 운용시 기체간의 거리가 200m 이상이 되도록 비행해야 하며 조종자와의 안전비행 거리 150m 이내로 유지해야 합니다. 또한 드론 조종자는 반드시 진행방향 후면에서 GPS 표시등을 보면서 조종하여 방향감각을 유지 해야하고 노 콘트롤 현상에 대비한 리턴 투 홈, 호버링, 테이크 오프 기능을 미리 익히고 이 중 하나의 기능을 사전에 설정해 주시기 바랍니다. 또한 비행전 러더, 엑셀레이터 등을 조작하여 이륙전 기체점검을 수행해야 합니다. 비행중에는 하우스, 나무, 전봇대, 표지판 등의 장애물을 만나기 마련입니다. 비행 사고의 대부분은 이러한 장애물 근처 비행 시 충돌하며 일어나게 됩니다. 사고를 최소화하기 위해 장애물과는 교차비행이 아닌 평행비행을 준수해야 합니다. 조종자는 바람을 마주하여 비행하는 경우 비산에 의해 농약에 노출될 수 있기 때문에 항상 바람이 부는 방향으로 비행하도록 해야합니다. 무인항공기 운행시에는 절대로!! 서두르지 마세요! 안전하고 여유있는 비행이 사고를 최소화하고 안전한 항공방제를 위해 중요하다는 점을 꼭 기억해주세요! 항공방제를 마친 후에는 항공방제 정보를 반드시 기록해야 합니다. 항공방제 이후 비산 등 분쟁시 항공방제 기록이 중요한 증거가 됩니다. 또한 항공방제를 마친 후에는 약통 및 노즐을 깨끗하게 세척하여 다음번 비행에 대비해야 합니다. 무인항공기 사고의 원인과 발생 건수에 대해 살펴보겠습니다. 안전사고의 대부분은 조종자의 실수입니다. 그중 전선 및 지주선 등 추돌사고가 가장 많았습니다. 오랜시간 비행하다 보면 착시 현상으로 거리 감각이 둔해질 수 있습니다. 비행전에 주변 장애물에 대한 사전 파악과 함께 적절한 휴식을 통해 안전사고를 예방해야 합니다. 바람 등 환경요인에 따른 비산을 방지하고, 항공기 추락 등 안전사고를 예방하기 위해 조종자는 매뉴얼을 숙지하고 준수해야 합니다. 조종자의 기술과 주의가 안전한 항공방제를 위해 가장 중요합니다! 안전한 항공방제, 안전한 농산물 생산을 위한 시작이자 마침입니다. 고령화되고 노동력이 부족한 농업현장에서 항공방제의 중요성이 더욱 커지고 있습니다. 안전하고 효율적인 항공방제를 위해 매뉴얼을 반드시 숙지하고, 비행수칙을 준수하여 항공방제에 임해주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